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원우 Dec 11. 2023

의식하는 삶을 살면 멘탈이 강해진다.

의식하기

나는 삶이 공허하다는 느낌을 자주 받았다. 내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 몰랐다. 남들은 저마다의 삶을 살고 성공하고 있는데 나만 정체된 느낌이었다. 시간관념이 왜곡되는 느낌을 받았다. 하루는 길지만, 일주일은 짧다. 세월이 너무 빠르다. 지나간 삶이 잘 기억 나질 않는다. 어떤 생각으로 사는지 모르겠다. 쇼핑, 게임과 같이 단기적인 쾌락을 주는 것들에 빠져 살았다. 공허하고 무료한 느낌이 들면 음주로 회피했다. 비싼 대가를 ‘삶’으로 지불했다. 의식적인 삶을 살지 않았기 때문이다.     


●  정신력이 강한 사람은 의식 수준이 높다.


의식이라는 것은 무엇인가? 의식이란 생명체가 가지고 있는 독특한 ‘상태’를 의미한다. 의식은 3가지 기능적 요소가 있다. 첫째 나를 둘러싼 환경을 파악하게 해준다. 인류가 환경을 파악하지 못했다면, 추위, 질병, 포식자 같은 위험요소들을 극복하지 못했다. 둘째, 현실을 인식하게 해준다. 의식이 없었다면 우리는 꿈과 현실을 구분하지 못했을 것이다. 꿈이 생생하다고 현실 같다고 하지, 꿈이 현실이라는 말은 하지 않는다. 셋째 의식은 주의집중 할 수 있게 해준다. 무엇에 주의를 기울일지, 아군인지 적군인지, 무엇을 선택해야 할지 알려 준다.     

인간은 동물과 다른 의식체계를 가지고 있다. 동물은 환경에 적응하고, 생존과 번식을 위해 의식의 대부분을 사용한다. 그러나 인간은 다르다. 우리는 상상을 현실로 만드는 힘이 있다. 추상적인 사고가 가능하다. 환경을 극복하고, 물건을 창조해낸다. 심지어 자신의 생존 본능을 뛰어넘어 타인을 구해낸다. 남과 구별되는 ‘자아’를 만들어낸다. 인간의 이런 독특한 의식체계를 정신이라고 한다. 정신은 자유의지에 기반한다. 무엇을 경험하고, 선택하고, 회피할지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고통이 두려워 환경과 시련에 굴복한다. 삶을 흘러가는 대로 산다. 무기력, 우울감 공허함을 느낀다. 내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모르겠다. 자신이 누군지 모르겠다. 인내력이 약하다. 자존감이 낮다. 행동과 말이 일치하지 않는다. 단기적인 쾌락을 추구하며 산다. 마약, 도박, 술에 쉽게 중독된다. 정신이 오염되어있다. 타인의 시선을 과하게 신경 쓴다. 멘탈이 약하다. 우리는 이들을 정신력이 약한 사람들이라고 부른다. 의식적인 삶을 살아가지 않는 사람들이다.      


우리는 고난과 시련을 극복하고 성공한 인물을 동경한다. 뉴스나 SNS에서 인명을 구해낸 초인들과 영웅들의 행동에 전율감과 희열을 느낀다. 무엇이 이들을 영웅으로 만들었을까. 강한 정신력이다. 고통을 회피하려는 동물적 본능을 이기고 대의를 선택한다. 강한 목적의식을 가지고 있다. 신념이 있다. 위기 속에서 기회를 찾아낸다. 인내력이 강하다. 자존감이 높다. 행동과 말이 일치한다. 자기주장을 잘한다. 사리분별을 잘한다. 멘탈이 강하다. 모두 정신력이 강한 사람의 특징이다. 이들은 의식적으로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이다.    

  

●  의식적으로 사는 것은 성장을 택하는 것이다.     


의식적으로 살아간다는 것은 나를 존중하는 삶을 선택하는 것이다. 우리는 고통에 민감하다. 고통은 자신에게 문제가 있거나 취약한 부분이 있음을 알려준다. 마음만 먹으면 기꺼이 의식적으로 직면할 수 있다. 경제력. 인간관계, 삶의 의미, 행복, 도덕 관념, 헌신, 가정, 배우자 에게 의식적으로 찾고, 집중하고, 해결하기 위해 노력할 수 있다. 의식적인 삶이란 자신이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다. 내가 누구인지, 무엇을 좋아하는지, 삶의 의미는 무엇인지 끝없이 질문하고 정답을 찾는 것이다. 자신이 알고, 정한 것을 무시하지 않고 실천하는 삶을 의미한다.      


커피에 매력을 느끼며, 사람들과 교류하는 것을 좋아하는 회사원이 있다. 불만족스러운 회사 대신 카페 창업을 마음먹는다. 이를 위해 시장조사, 세금, 재무, 마케팅 등 자신이 배우고 알아야 할 것들이 많다. 하지만 배움이 어렵고 귀찮다고 점점 미룬다. 타인에게 의지하려고 한다. 결국 카페 창업을 포기한다. 창업 생각이 떠오를 때마다 할 수 없는 이유를 찾는다. 회사의 월급이 괜찮다고 합리화한다. 자신의 내면을 점점 더 의식하지 않게 된다. 자신의 내면과 연결되지 않은 느낌을 받는다.      


의사가 되는 것이 자신의 길이라고 믿어온 사람이 있다. 부모님, 친척들 모두 의사 내력이 탄탄하다. 외국어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유학길에 올라 의대에 입했다. 부모님에게 인정을 받고 싶어 했다. 그러다 우연히 고등학교 동창을 만나게 된다. 동창은 기자가 되어 전 세계를 돌아다니며 사건들을 취재하고 있었다. 이야기를 나누던 도중 기자라는 직업에 매료된다. 대학교 방송부에서 학생 기자로 활동하기 시작한다. 기자에 대한 확신이 커지게 된다. 고민 끝에 의대를 그만두고 방송사에 취직한다. 내면이 채워지는 느낌을 받는다. 기자로써 인정을 받아 승승장구한다.     


의식적으로 살 때 우리는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다. 나의 내면과 외면의 세계를 연결하는 다리가 더욱 튼튼해지기 때문이다. 우리는 자신 혹은 삶에서 부족한 점을 의식하는 능력이 있다. 부족한 점을 의식하고 해결하는 과정은 고통스럽다. 무엇부터 해야 할지, 혹은 무엇이 최선일지 고민 한다. 혼란스럽고 답이 없다고 느낀다. 그러나 의식적으로 계속 질문을 해야 한다. 답이 나왔다면 고민하지 말고 행동한다. 그리고 다시 고민한다. 그러다보면 나는 어떤 사람인지에 대한 갈피가 점점 잡힌다. 어떤 도덕관념이 있는지, 인간관계어서 채울점은 무엇인지, 어떤 사람이 되고싶은지 알게된다.      


● 의식적으로 사는 방법


의식적인 삶을 실천하는 사람은 멘탈이 강하다. 자신의 선택에 대한 확신이 있기 때문이다. 무조건 성공한다는 확신이 아닌, 자신의 선택을 끝까지 관철하겠다는 강한 의지에 대한 확신이다. 의식적으로 산다는 것은 자존감을 높이겠다는 선택을 하는 것이다. 의식적으로 사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삶의 어느 영역이 주목이 필요한지 의식한다.

고통스러운 부분 혹은 자신이 없는 부분이 있다. 배우자, 직업, 학업능력, 가정, 직장 등 자신을 둘러싼 상황에서 찾는다. 이를 노트에 적고 이유를 적는다. 예를 들면, 인간관계 : 고립된 느낌이 든다. 경제력 : 자립하지 못하고 자신이 무능하다고 생각이 든다.      


우선순위를 매긴다.

사람은 처한 환경이 다 다르다. 따라서 우선순위도 전부 다르다. 가장 먼저 떠오르는 문제대로 순번을 부여한다. 우선순위가 먼저 부여된 것은, 자신이 의식, 혹은 무의식의 영역에서 가장 발전이나 해결이 급한 부분이다.      


우선순위를 부여한 이유를 생각해본다.

어떤 목적이 있는지, 어떤 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어떤 목표가 있는지 생각해본다. 예를 들어 1순위 인간관계 : 나의 고민을 나눌 좋은 친구들이 있었으면 좋겠다. 2순위 경제력 : 경제적인 자립을 통해 나를 스스로 책임지는 삶을 실천하고 싶다.      


우선순위 대로 주어진 상황에 대한 해답을 찾는다.

최선을 다해야한다. 우리는 답이 어디에 있는지 알고 있다. 인간관계에서 소외감을 느끼는 사람의 경우를 보자. 1. 색안경을 끼고 사람의 옳고 그름을 판단한다. 2. 상대방에 소통의 문제가 있다. 3. 자의식이 과해 타인의 행동을 왜곡해 해석한다. 4. 매일 불평불만을 털어놓는다. 다양한 원인이 있다. 스스로 끝없이 문제 원인을 찾기위해 질문을 하고 과거를 돌아봐야한다. 부족한 부분은 책에서, 그리고 선구자들에게서 도움을 얻을 수 있다. 당신만이 그런 문제를 겪지 않았다. 이미 많은 부분의 해결책이 존재한다. 다만 이를 찾으려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 과정에서 스스로에 대한 자아성찰을 할 수 있게 된다. 배우자, 연인, 가족을 신경 쓰지 않고 상처를 입혔다는 것을 의식한다. 직장동료에게 저지른 실수를 인정하고 그것을 바로 잡아야 한다고 인식한다. 중요한 것은 자신의 부족한 점을 인정하고 바로잡기 위한 행동을 하는 것이다. 생각만 하며 합리화 하는 것은 자신의 의식을 외면하는 행동이다.     


●  의식적으로 살기 위해 실천해야 할 것들.     


현실을 외면하면 안된다.

개인의 처한 상황마다 다른 수준의 의식이 필요로 한다. 어떤 문제는 조금만 의식해도 해결책이 보이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도 있다. 문제는 현실이다. 현실을 외면해선 안된다. 끝없이 의식하고 정답을 찾으려 할수록, 자신의 의식도 발전한다. 각 문제는 서로 다른 의식수준을 정답으로 요구한다. 문제를 해결할수록 자신에 대한 통제력도 커진다. 자존감도 덩달아 올라간다.      


모든 경험속에 내가 있어야 한다.

모든 경험은 타인이 아닌 내가 하는 것이다. 문제에만 골몰하고 있으면, 지금의 경험에 소홀해진다. 타인의 불평을 듣는 것도, 친구와 쇼핑을 하는 것도, 다 내가 하는 것이다. 모든 감각을 열어 경험을 수용 해야 한다.

     

자의식을 내려 놓는다.

정답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저항이 생길 수 있다. 자신의 실수를 인정하지 않으려고 한다. 나의 자아를 지키기 위해 방어기제가 발동하기도 한다. 애초에 문제를 알아차리지 못할 수도 있다. 나의 방어기제가 지키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알고 다독여 줘야 한다. 실수가 있고, 부족한 점이 있음을 인정 해야한다. 모든 과정이 자신의 발전에 도움이 된다고 믿어야 한다. 이런 노력만으로도 의식의 수준은 높아진다.   

  

문장 줄기를 채워넣는 연습을 한다.

평생을 자존감과 의식에 관해 연구하고 중요성을 전파한 너세니얼 브랜든이 고안한 방법이다.13)

이를 통해 어떤 부분에서 의식이 더 쓰여야 할지 알려준다. 아침에 일어나서, 그리고 잠들기 전 무의식이 가장 활짝 열렸을 때 연습한다. 각 5분이면 충분하다.   

  

[ 의식적으로 산는 것은  ~~을/를 의미한다.]      

2분안에 최소 6개 최대 10개의 문장을 완성한다. 

깊게 생각하지 않는다. 뭐라도 쓰면 된다. 바로 다음 문장으로 넘어간다.     

[~~ 에 내가 의식을 5퍼센트 더 집중한다면,~~~]

[내가 오늘 친구들을 어떻게 대하는지 퍼센트 더 의식한다면 ~~~~~]

[내게 가장 중요한 ~~ 에 주의를 5퍼센트 더 집중한다면~~~~~]

[오늘 내 행동에 5퍼센트 더 의식을 집중한다면~~~~~]

물결표에는 당신과 관련된 것들이 들어간다. 감정, 관계, 상황, 사건 등이다.     

이후 하루를 시작하면 된다.     


잠들기 전 다음과 같은 문장을 채워 넣는다.

내가 ~~에 5퍼센트 더 집중한다면, ~~ 될 것이다.

나의 행동을 5퍼센트 더 의식하면, ~~ 될 것이다.

중요한 ~~에 5퍼센트 더 의식을 집중하면 ~~ 일이 일어날 것이다.     


일주일 동안 과제를 수행한다. 전날에 적은 것은 절대로 다시 읽으면 안 된다. 나는 이를 적고 읽지 않기 위해 불태웠다. 그리고 매일 연습하니 전날에 있던 것과는 다른 문장이 나타난다는 것을 알아차렸다. 이를 통해 의식이 점점 발전하는 것을 느꼈다. 점점 나의 일에 집중할 수 있게 되었다.                      



 13).자존감의 여섯 기둥.(2015). 너새니얼 브랜든. 교양인

이전 08화 감사와 웃음으로 행복을 선택하라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