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은연주 Jan 21. 2024

은연주의 어느 일요일

HBD Eunyeonjoo

세상에서 제일 감흥 없는 생일날 아침. 미역국도 없고 가족도 없는 하루였다. 남편은 며칠 전 한국에 들어왔지만 당연히 남보다 못한 그는 내 생일은커녕 내 존재 자체를 잊었을 것이다. 엄마 아빠는 태국 치앙마이에 여행을 갔다. 그리고 동생1은 제주도에, 동생2는 일본에 있다. 하필 내 생일을 끼고 가족 모두가 각자 여행을 갔다. 3X살이 되어보니 이제 생일은 더 이상 별 게 아니긴 하다. 나도 회사만 아니었으면 차라리 생일이고 나발이고 어디 훌쩍 여행을 떠났을 텐데, 회사 때문에 어쩔 수 없었다. 생일은 아무것도 아니라고 생각하면서도 정작 지인들에게 축하 연락이 오면 괜히 반갑고 또 한편으로는 부담스러웠다. 양가감정의 중간 지점에서 어쩔 줄을 몰랐다.




나는 남편 생일에 매년 깜짝 파티를 해줘서 남편을 울렸다. 상대방을 감동시키는 건 내 특기라서 항상 자신 있었다. 하지만 남편은 내 생일에 의무적으로 돈을 쓸 뿐이지 따로 나를 감동시키는 재주는 없었다. 내 쿠팡 아이디를 빌려서 생일 전날 로켓배송으로 맥북을 주문했던 사람이었다. 너무하다 싶다가도 원래 이런 남자인 걸 알아서 이 사람한테는 너무한 게 아니었다.




오늘 낮에는 시어머니가 오셔서 점심을 사주셨다. 생일인데 친구들이랑 맛있는 거 사 먹으라고 용돈도 주셨다. 그리고 집에 와서 눈에 계속 밟히던 유기견 입양 신청서를 제출했다. 생일을 기념하여 강아지에게 내 사랑을 퍼주고 싶었다. 결혼하자마자 남편의 인생에서 축출당한 여자와 주인으로부터 버려진 강아지. 우리는 잘 어울리는 한 쌍이 될 것 같다. 부디 내게 입양 인터뷰 기회가 주어지길.


그리고 저녁에는 고등학교 시절 제일 친한 친구들이 또 우리 집을 찾아줬다. 역시 그녀들도 케이크를 들고 왔는데, 센스 있게도 레터링에 '은연주'라고 쓰여 있었다. 나는 우리 집에 온 손님들을 위해 내 생일상을 내 손으로 직접 차렸다. 물론 전부 다 배달음식. 파스타를 시키고 떡볶이와 순대도 먹었다. 아직 마땅한 식기도 조리도구도 소금 후추도 없어서 요리를 할 수 없다는 핑계였다. 나는 신혼살림으로 마련했던 새 식기와 조리도구들이 아까워서 새로 사지도 못하고,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있다. 마치 아무것도 못 하고 있는 내 이혼 과정 같다. 우리는 멀쩡한 식탁을 내버려두고 방바닥에 배달음식을 늘어놓은 채 넷플릭스를 봤다. 지금 냉장고에는 한 입씩 맛본 케이크만 3개가 있다. 며칠간 케이크로 배 채워도 충분할 것 같다.


아참, 오늘은 그냥 일요일이었다.



이전 13화 내 밑바닥에는 꽃이 잔뜩 피었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