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OLIN Feb 11. 2024

A. 구두쇠와 잔치빵

Artos - Greek celebration bread

첫 빵의 실패를 잊기 위해 두 번째 빵 작업에 착수했다. 역시나 이틀에 걸쳐 만드는 빵이기에 먼저 poolish라는 스펀지를 만들고 미리 마른 재료들도 개량해 두었다. 이 빵은 그리스의 크리스마스나 부활절에 먹는 빵으로, 언뜻 보이게는 이탈리아의 파나토네와도 언뜻 비슷해 보였다. 파나토네와 슈톨렌은 익숙한 크리스마스빵인데 그리스식 크리스마스 빵은 처음이었다. 시나몬 넛맥 클로브 모두 겨울과 잘 어울리는 재료들을 넣고서 만드는 빵이라 마른 재료를 섞을 때부터 설레었다.

마을잔치에 나올법한 빵의 크기

책에서 소개된 여러 가지 버전은 기본 빵반죽은 같지만 속재료와 빵의 모양에 따라 christopsomos 크리스마스 빵 Lambropsomo 부활절에 먹는 빵으로 나뉘었다. 마른 견과류를 넣고 마치 베토벤의 가발 같은 모양의 크리스토소모스가 더 매력적으로 보였다. 문제는 나의 구두쇠 좀스러운 마음에 견과류를 넣고 굽다 망하면 비싼 견과류만 낭비하게 될까 봐, 아무것도 넣지 않았고, 빵이 다 구워지고 나서 바르는 시럽도 옵션이라길래 그냥 넘겨버렸다. 

그리고 사진으로는 크기가 어느 정도인지 감이 없었는데 이 빵이 커지고 커지고 커져서 베이킹팬을 꽉 채우고 있었다. 크리스마스나 부활절에 사람들이 모여 먹는 빵이니 당연할 법도 하지만 잘 구워질는지 또 발효가 잘못된 건 아닌지 불안해졌다.

 


허풍을 곁들이자면 책 표지의 모델이 들고 있는 빵보다 조금 작은 정도였다.

하지만 웬걸, 다 굽고 나니 크리스마스 향이 가득 집안에 퍼졌고 결과는 대만족이었다. 갓 구워져 나온 빵이 맛없을 리 없지만 은은한 겨울향에 버터를 곁들여 먹으니 따뜻한 맛이 전해졌다. 그제야 견과류를 넣었다면 더욱 맛있었을 텐데 하는 아쉬움이 남았다. 베이커리에서 파는 빵은 어떤 모양인지 궁금해 사진을 찾아보니 빵이 따뜻할 때 글래이즈를 바르고 그 위에 참깨를 뿌려 내가 만든 어중간한 빵과는 달리 반질반질 먹음직스러운 빵이었다.  


이왕 만드는 빵 망쳐도 그만인데 견과류 아끼려다 아쉬움이 남는 빵이 되었다. 올해 크리스마스엔 아낌없이 재료를 넣고 오렌지 글레이즈에 깨도 솔솔 뿌려 아쉬움이 없게 만들어 봐야겠다.


이전 02화 A. 몰라시스와 벽돌빵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