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민 Apr 14. 2024

내가 장식하고 싶은 것들

#33 후회하고 싶지 않은 마음

23년도 여름방학이 되었다. 나의 청춘에 있어서 이번 여름방학은 매우 소중한 시간이라고 생각한다. 아마 다음 방학은 취업 때문에 즐길 수 없을 것 같기 때문이다. 앞으로 나에게 남은 시간들 그리고 마지막 여름방학을 나는 어떻게 채워 나가야 할까?






청춘은 다시 돌아오지 않을 소중한 시간이다. 아마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 중에 하나가 될 수도 있기 때문에 더더욱 소중한 시간이다. 나는 그 소중한 시기가 시간이 지나서 다시 돌아봤을 때 비록 멋있고 아름답지는 않더라도 후회하지 않을 소중한 추억이 되었으면 좋겠다.     



사랑, 돈, 우정 사실 지금 나에게 중요하지 않는 것은 없다. 하지만 지금 나에게는 사랑이라는 것이 가장 중요한 요소인 것 같다. 살아가며 누구에게 의지한 적이 잘 없다. 심지어 부모님에게도 의지하지 않았던 것 같다. 하지만 나는 지금 의지 할 사람이 생겼다. 나에게 정말 소중한 사람이다. 



살아가며 하루하루 괜찮은 척했지만 사실 괜찮지 않았다. 힘들었지만 항상 숨기며 살아왔다. 그렇게 살아가는 것이 나를 포함한 모두에게 좋다고 생각했었다. 하지만 의지할 사람이 생기고 그 사람에 도움을 받고 위로를 받는다는 것이 얼마나 좋은 일인지 알게 되었다. 매일 열심히 살아가는 이유가 생겼다. 내가 힘을 받는 만큼 나도 그 사람에게 힘을 주고 싶어 졌기 때문이다.



사실 이미 헤어진 경험이 있었고 가끔 위기가 찾아오는 날도 있었다. 언젠가는 헤어질 수도 있다는 생각을 가끔 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지금이라고 생각한다. 청춘에서 가장 순수하게 빛나는 시기 우리는 서로에게 가장 소중한 존재이다. 그렇기 때문에 서로에게 후회되지 않게 사랑해주고 싶다. 



열심히 돈을 모으는 것도 취업을 위하여 공부하는 것도 운동하는 것도 모두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나는 그 모든 것에는 이유 그러니까 동기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아무 이유 없이 한다는 것은 대단한 일인 것 같다. 하지만 이유가 없다면 열심히 노력을 할 수 있을까? 동기가 없어도 그냥 꾸준히 열심히 하는 사람들이 나는 대단하다고 느낀다. 하지만 나는 동기 없이 무엇인가를 할 수는 있지만 열심히 할 수는 없는 것 같다.



나에게 사랑 그리고 연애는 동기이다. 내가 열심히 일을 하며 돈을 벌고 있는 이유. 내가 취업을 위하여 공부하고 있는 이유. 원래는 아니었지만 지금은 그녀가 나의 동기이다.



꿈, 사랑, 우정 청춘에서 가장 중요한 것들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청춘이라는 시기는 불안정한 시기이다. 모든 것을 완벽하게 가지는 것은 지금은 힘든 시기라고 생각한다. 대신 청춘이라는 시기에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앞으로의 미래를 위한 동기를 가지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쉽게 말하면 꿈을 가지는 시기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지금 나의 꿈은 사랑이다. 소중한 사람과 함께 오랫동안 행복하고 싶다.






나에게는 사랑이지만 누군가에게는 다른 요소가 더 중요할 수도 있을 것이다. 중요한 것은 꿈을 가지는 것이다. 처음과 지금 나에게 달라진 점이라면 꿈이 거창해지지 않았다는 것이다. 그렇다고 예술가의 꿈을 버린 것은 절대 아니다. 나는 아직도 예술가를 꿈꾸고 있다. 작은 꿈도 괜찮다. 앞으로의 삶의 원동력이 될 수 있는 꿈을 찾는 것이 청춘의 마지막 페이지를 후회 없이 장식할 수 있는 방법이 아닐까?     

이전 02화 청춘의 마지막 페이지에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