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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쩌다 비엔날레 시즌 2 1편

다시 찾은 광주비엔날레!!!

by 곰돌아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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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년 전 강렬했던 기억을 잊지 않은 채 다시 찾은 광주비엔날레......

지난번에는 국립무용단 제의 공연 때문에 한 주 미루고 갔는데

이번엔 국립현대무용단 카베에 공연 때문에 한 주 미루고

큐피커를 통해 예약하고서 드디어 오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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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떠오르는 마음 맞이하는 영혼'이라는 주제를 가졌던

지난 비엔날레에서는 묵직하지만 볼 게 정~말 많아서

본 전시장 보고 나오는데 4~5시간 정도 걸렸었던 기억이 있는데

지난번과 다르게 이번엔 작품 수를 조금 줄이는 대신

각 작품들이 지닌 메시지에 좀 더 집중할 수 있도록

전시가 구성된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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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은은한 광륜', '조상의 목소리', '일시적 주권',

'행성의 시간들'이라는 4개의 소주제를 통해

기존에 있던 사회적 문제뿐만 아니라 코로나 이후에

부각되고 있는 새로운 이슈들에 주목하고 있었는데

작품 자체가 보여주는 이미지와 그 속에 담긴 이야기를

관람객이 점차적으로 들여다볼 수 있게 함으로써

가랑비에 옷 젖는 줄 모르는 듯이 빠져들게 했고

작품 하나하나 친절한 캡션과 더불어

조금 더 자세하게 알아보고 싶은 경우를 위해서

QR코드로 설명을 찾아볼 수 있게 한 부분이 좋았다.


무엇보다 이거 본다고 새벽에 퇴근하고선 한숨도 못 자고

333km를 달려왔는데 여기서 전시를 보는 동안

마치 박카스+레드불+몬스터+핫식스를 들이켠 것처럼

뭔가 힘이 나고 정신이 또렷해지는 시간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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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전시를 보고 크게 돌아서 가게 된 국립광주박물관.....

야외에서부터 작품이 배치된 이곳 비엔날레 섹션에서는

도자기나 천, 종이를 활용한 작품들을 통해

아시아 특유의 분위기가 물씬 풍기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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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삶과 죽음 사이에서 살아남은 자의 고뇌를 담았던

지난 비엔날레의 무거웠던 분위기는 도자기 가마에서

흄에 노출되어 목숨을 잃는 사람들의 이야기에서 드러나고 있었고

한 줌의 희망을 곁들였던 본 전시장과는 다르게

확실한 어두운 분위기가 강조된 구성이

이 섹션만의 분위기를 자아내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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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비가 온다던 일기예보를 빗나간 해는

야외 작품의 매력을 돋우면서 강렬한 인상을 남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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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 금 연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