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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쩌다 비엔날레 시즌 2 2편

이번엔 전부 다 보고 갑시다!!!

by 곰돌아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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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비엔날레 덕분에 알게 된 무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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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심 속 사찰에서 삶의 순환이라는 테마를 토대로

다양한 시선을 가진 작품들을 만날 수 있었는데

사찰 특유의 조용한 분위기 덕분에 전시를 보면서

마음도 챙기는 사색의 시간을 곁들일 수 있었다.

아! 차분해진 분위기로 몽롱해진 것만 빼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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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다른 작품이 있어 들어가게 된 대웅전에서

미디어 아트 작품을 보던 중 들려온 딩동댕동......

스님께서 피아노를 치기 전 손가락을 풀 겸 치신 건반에

묘하게 맞아떨어진 영상은 정숙한 분위기에서 작품을 보던 중에

웃음이 터져 급하게 도망 나오는 상황으로 급변했고

혹여나 방해가 될까 동여매고 나온 웃음은

주차장에서 풀어헤치며 숨을 몰아쉬어야만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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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각사에서 한 줌의 평온을 찾은 뒤에

날밤 까고 내려왔다며 동생이 사준 고기에 힘을 얻고선

남은 두 곳을 향해 다시 고삐를 당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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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공간 집에서는 죽음 앞에서 미완으로 남은

갈등과 논쟁의 매듭에 대해 고민해 볼 수 있었고

호랑가시나무 아트폴리곤에선 인간으로 인해

기후와 환경이 파괴되어 가는 현재를 돌아볼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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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아트폴리곤의 공간이 너무 협소해서

작품과의 간섭을 피할 수 없었던 부분은

아쉬운 부분으로 짚고 싶었는데

좋은 작품을 안락하게 관람할 수 있는 구성을

충분히 고려하지 못한 것이 적나라하게 드러나 있어

전시를 보는 내내 아쉬움이 많이 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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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4회 광주비엔날레 때문에 호랑가시나무 아트폴리곤에 들린 김에

같이 곁들여서 본 도발적이고 기발했던 전시.....


활활 타오르는 불과 한 줌의 평온을 생각하게 하는

작고 아담한 불상들이 은박지로 뒤덮인 곳에 배치되면서

사회적인 굵직한 이슈들에 대한 10가지 시선을

한 가지 주제를 향하여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었는데

마치 불판 위 냉삼이 된 기분을 만들어주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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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 금 연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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