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남하린 Mar 09. 2024

시간여행자

미래의 내가 나에게 찾아온다면? 


시간여행을 할 수 있다고, 아니 해 본 사람이 있다고 믿는가? 


어렸을 적에 TV에서 보았던 시간여행자 관련 이야기가 생각난다. 한 남자는 하늘에서 떠다니는 이상한 물체를 보았고 그 물체의 사진을 찍다가 정신 차려 보니 이상한 건물들이 높이 서있는 거리에 혼자 서있었다고 한다. 당시 남자의 차림새를 보고 수상하다고 여긴 경찰이 그를 끌고 경찰서로 갔더니, 남자는 자신이 과거에서 온 사람이라고 주장했다. 실제로 남자는 20대로 보이는 젊은 얼굴이었는데 주민등록 상 나이는 1932년생이었다나. 심지어 남자는 이미 오래전에 단종된 낡은 카메라를 들고 있었다. 이를 믿지 못하고 정신적으로 문제가 있다고 여긴 경찰은 그를 정신치료를 위해 병원으로 데리고 갔지만 남자는 방에서 갑자기 증발했다. CCTV 속 화면에도 방에 들어간 장면은 찍혔는데 나오는 장면은 없었다. 그야말로 감쪽같이 사라진 것이다. 이후에 그의 아내를 찾아갔더니 아내는 70대 할머니였고 남편이 수십 년 전, 말도 없이 며칠간 실종된 적이 있었다고 한다. 심지어 다시 돌아오고 나서도 또다시 실종되었다가 나타났는데, 그때 2050년에 찍은 사진이라며 한 사진을 건넸다고. 그 사진 속에는 놀랍게도 공원 뒤에 높이 솟아 있는 고층 건물들을 배경으로 그 남자가 서있었다. 

2050년 키예프에서 찍었다고 주장한 세르게이의 사진

그때 당시에 이 이야기를 들었을 때 정말 충격적이었던 기억이 난다. 이 이야기가 정말 사실인지 조작된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그 이후로 정말 시간여행을 경험해 본 사람이 지구상에 한 명쯤은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기 시작했다. 가장 궁금한 건 이제 2050년이 26년밖에 안 남았으니, 그 사진 속 존재하는 건물들과 위치를 비교해 보면 더욱 확실해지지 않을까. 시간 여행이라니, 영화 속에서나 나오는 허구의 이야기라고 생각했는데 만약 실제로 가능하다면? 몇십 년 후 미래의 나를 찾아가 마주한다면 어떻게 될까. 정말 시공간이 왜곡되어 문제가 생길까? 인간은 그동안 엄청난 발전 속도를 보이며 성장해 왔다. 그러나 우리가 현재 아는 것이 정말 이 세상의 전부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우리가 아는 것은 극히 일부이고, 아직 밝혀지지 않은 미스터리는 너무나도 많다. 


가끔은 이런 생각도 해본다. 당연히 우리는 처음으로 역사를 써 내려간 인간의 후손들이며, 유일한 인간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만약에 그게 아니라면? 이 지구에서 사실 수백억 년 전쯤에 인간이 태어나 우리보다 더 무궁한 발전을 이뤘지만 전쟁이나 우주 폭발로 인해 멸망한 후 우리가 같은 과정을 반복하는 한 30번째 챕터의 인간이라면? 오히려 우리가 처음이라고 생각하는 것보다 이게 더 타당하지 않나. 허무맹랑한 상상이긴 하지만 한번 공상과학에 빠지면 이런 상상을 멈출 수 없다가도 어느 순간 갑자기 내 주위를 둘러싼 세상이 너무 크고 벅차게 느껴져 다시 현실로 돌아오곤 한다. 아마 인간은 너무 큰 세상과 이치는 아직 버틸 그릇이 못 되나 보다. 우주를 연구하다가 회의감과 자괴감이 와서 스스로 목숨을 끊은 사람이 많은 걸로 봐서도.


만약에 내가 시간여행을 하게 된다면, 우선 나부터 찾을 것 같다. 이왕 말도 안 되는 확률과 기회로 시간여행 하게 되었으면 일단 나를 찾아야 뭐든 바꿀 수 있을 것이 아닌가. 예를 들어 로또 번호를 알려준다든가 엄청난 재해를 피하게 해 준다든가…


평범한 나날을 보내던 중, 미래의 내가 나를 찾아온다면? 미래의 나는 과거에게 과연 무슨 말을 하려고 할까. 혹은 내가 과거의 시절로 돌아가 나를 다시 만난다면 무슨 말을 해주어야 할까. 

이전 03화 N번째 자기소개서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