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발자국은 오렌지 미드였고,
설탕과 꿀, 오렌지 껍질이
조용히 발효통 안에서 조화를 이루던 그 시간은,
나만의 술을 만드는 설렘으로 가득했다.
이후 나는 사과와 대추야자를 더해 멜로멜을 만들며 더 깊은 세계로 들어갔다.
양조는 단순한 과정이 아니었다.
그것은 기다림과 관찰,
그리고 술이 어떻게 나를 기다리는지
느끼는 일이었다.
첫 양조로 오렌지 미드를 만든 뒤
사과, 대추야자를 이용하여
미드, 멜로멜(과일을 첨가한 미드)을 만들었다.
양조를 하다보면 기대와
약간의 실망이 섞여 있었다.
그러나 시중의 술과 비교해볼 때
내 손에서 탄생한 술이 가진
특별함을 느낄 수 있었다.
내가 만든 술을 시중에서 파는
제품이랑 비교해보면서
어떤 차이가 있는지 확실히 알 수가 있는데
훨씬 좋은 맛을 내 술에서 느낄 때, 집에서 술을 만드는 것이 더욱 즐거워 지는 것 같다.
가장 인상 깊었던 작품은
부모님이 직접 기른 복분자를
이용한 멜로멜이었는데
부모님이 직접 기른 복분자를 써서 그런지
복분자의 산미, 단맛의 균형이 훌륭했고,
요거트처럼 산뜻한 향기와
가벼우면서도 깊은 바디감은 완벽했다.
마지막으로 빚은 한라봉 미드는
청징 상태까지 완벽하게 나와
보기에 아름다웠다.
그 균형감은 내가 양조를 하며
가장 만족스러웠던 순간 중 하나였다.
미드는 좋았다.
하지만 늘 비슷한 맛의 패턴은
내 흥미를 잠시 앗아갔다.
그래서 나는 새로운 세계,
전통주의 문을 열어보기로 했다.
막걸리나 약주와 같은 익숙한 술이 아닌
삼양주에 도전하기로 했다.
발효 기간이 길지만,
그 기다림은 깊은 맛으로 보답받는다.
찹쌀가루와 누룩으로 시작한 삼양주는 묵직하면서도 밀키한 맛으로
나를 놀라게 했다.
친구들과 한 잔, 두 잔 비우며
전통주가 주는 감동을 깨달았다.
고구마 단양주는
나에게 실패의 쓴맛을 가르쳤다.
산미가 강해 술로서는 적합하지 않았지만,
그것이 소주의 재료로는 완벽하다는 사실을
나중에 알게 되었다.
실패는 또 다른 배움의 시작이었다.
이후 나는 요거트처럼 떠먹는 탁주인
이화주를 만들었다.
하지만 누룩의 선택에서 실수를 저질렀다.
적합한 누룩이 아니었지만,
그럼에도 발효의 과정을 보며
기대와 불안을 함께 느꼈다.
유사 이화주였지만, 물에 타서 마시니
여전히 매력적이었다.
그래서 술의 역사, 시대적 차이,
분류, 양조 과정을 공부하게 되었다.
술이 만들어지는 과정이나
발효에 대해 공부해 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었다.
부패랑 발효는
종이 한 장 차이라고 할 정도로
발효를 다루는 건
위험이 있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과하주는 나에게
전통주의 진수를 보여주었다.
발효 중 증류주를 더해 만든
주정강화술은 단맛과 쓴맛이 교차하는
독특한 술이었다.
냉장 숙성을 거치며
점점 맛이 변해가는 과정을 보는 것은
또 다른 즐거움이었다.
특히 과하주가 가진 역사적 배경은
나를 매료시켰다.
그 역사를 보면 1450년경 저술된 것으로
알려진 [산가요록]에 과하백주가 등장하고
1670년에 간행된 [규곤시의방]의 과하주와 17세기의 [온주볍]의 과하주, 난중일기에서
이순신 장군이 즐겼다는 기록뿐 아니라,
조상들이 더운 여름에도 술을 만들었던
노력이 이 술에 담겨 있었다.
술을 빚는다는 것은
단순히 술을 만드는 것이 아니다.
양조는 술과 대화하는 일이다.
그것은 기다림의 미학이고,
실패와 성공 속에서 배우는 즐거움이다.
전통주는 단순한 술이 아닌,
시간과 손길이 만든 작품이다.
나는 앞으로도 더 많은
전통주의 세계를 탐구하며,
나만의 술을 계속 만들어갈 것이다.
여러분도 언젠가 이 여정에 동참해보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