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경 Jun 26. 2024

하찮은 일을 매일 이루면 생기는 일

동네 헬스장이 망하지 않는 이유 중 하나에 1월 1일부터 시작되는 다이어트가 빠지지 않을 것이다. 

자고로 다이어트는 1월 1일부터 시작하는 것이 만년 다이어터들의 새해다짐의 0순위 아니겠는가! 


본디 신년 다이어트란 설은 지나고 만물이 피어나는 봄부터 시작하는 게 이치라 미루고 여름오기 한두 달 급찐급빠 다이어트로 노선변경하다 가을에는 말도 살찌는데 사람이 동물보다 못 해서야 되겠냐며 어물쩍 넘어가다 겨울 되면 내년 1월 1일부터는 진짜 내가 해내고야 말 테니 우선은 먹어두자로 다이어트계획을 이월시켜 버린다. 


한 달에 5킬로를 뺀다던가 한 달에 책 10권은 읽는다던가의 목표는 있었지만 매번 작심삼일이었다. 

계획대로 이룬 게 거의 없다 보니 다시 무언가에 도전을 한다거나 시작하기가 쉽지 않게 되었다.


한 달의 5킬로를 뺀다는 거창한 목표는 이루기 어려웠지만 매일 한번 계단으로 집까지 올라오기는 그리 어려운 목표는 아니었다. 매일 실천하는데 큰 부담도 없을뿐더러 매일 작은 성취가 쌓이니 제법 자신감도 붙었다.

자신감이 붙으니 주 6일은 저녁밥 대신 식사대용쉐이크로 대신하겠다는 목표도 생기고 실천할 힘도 생겼다.


하찮은 일을 매일 이루다 보면 매일 조금씩 자신감이 적립이 되는데 다른 일을 할 때도 이 자신감 마일리지가 쓰이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내가 처음부터 한 달의 5킬로를 빼기 위해 주 5회 유산소 30분 근력운동 30분 저녁 굶기 등 하나도 해내기 어려운 일들을 한꺼번에 하려고 했다면 내 다이어트는 또 실패하고 내년으로 이월했을 것이다.

그러나 실천하기 어렵지 않은 하찮은 일이라도 매일 실행에 옮긴다면 그 작은 성공의 몸집은 불어나기 마련이다. 


커다란 눈사람도 두 손으로 꼭꼭 눌러만든 작은 눈덩이가 시작이었다는 것을 잊지 말자!


+

꽤나 주기적으로 무기력함이 몰려오곤 하는데 이 무기력함을 벗어나려 발버둥을 쳐봐도 안될 때가 많았다.

그럴 때는 나만의 방법으로 벗어나곤 하는데 이를테면 이런 거다.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고 할 힘도 없고 미치도록 늘어지고만 싶은데 이 기분이 너무 싫을 땐

정말 소소한 딱 한 가지만 하는데 그건 딱 20분만 산책하기였다.

매일 짧은 20분 동안 몸을 움직여 걷고 햇빛을 쐬고 바깥냄새를 맡으면 아주 조금씩 괜찮아짐을 느끼게 된다.

마치 깜깜한 어둠에서 한줄기 빛이 들어와 조금씩 환해지는 것처럼











이전 05화 곳간에서 인심 나는 법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