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랑애 Aug 16. 2024

엄마표 공부의 치명적 단점

엄마도 사람이다보니..

비학군지에 살다보니 유명 학원가가 멀어서
내가 엄마표를 하게 되었나?


라는 의문이 가끔 나에게 든다.


물론 그 이유도 있겠지만 둘이 해볼만하다고 생각한 것도 있었다. 내 아이의 장단점은 내가 제일 잘 아니까.


우리는 워낙 어릴때부터 마주 앉아 워크북을 같이 푸는 일에 익숙했다. 둘째 아이와는 그러질 못했는데 첫째 아이와는 둘만의 시간이 상대적으로 많았다. 그렇다고 뭐 대단하고 굉장한 워크북을 푼 건 아니었지만, 그저 함께 책 읽고 그림 그리며 만들기, 종이접기 등을 같이 해주었다. 아이는 그 시간도 '놀이'라고 느꼈는지, 일단 앉으면 한 두 시간을 훌쩍 넘길 만큼 집중력을 발휘했다.


그러다보니 이런 습관이 자연스레 학습으로 옮겨갔다. 때문에 나는 아이의 학습적인 장단점도 파악하게 되었다. 학원에 가지 않아도 학교 공부는 잘 따라가니 아직은 굳이 보낼 필요가 없다는 마음도 있었다. 어쩌면 공부정서를 생각해 본격적으로 시작할 나이가 안됐다고 생각했는지도 모르겠다.


엄마표의 장점은 많다. 하지만 이 모든 것들을 차치하고 엄마표 공부에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었으니.



바로 엄마의 감.정.기.복.


이상하게 아이는 기복이 없는데 엄마인 내가 다 귀찮은 날이 있다. 그럴 땐 양을 줄여주거나 독서를 하라고 떠넘기기도 한다. 아이도 이런 흐름을 귀신같이 알아채고 공부양을 줄여달라고 보챈다.


문제는 하루 이러고 나면 다음 날에도 영향을 받는다는 점이다. 그래서 한 두 번 감정기복에 휘둘리다보면 결국엔 장기전으로 넘어가 슬럼프에 빠지기도 한다. 엄마 혼자서 시작한 감정기복인데 아이까지 구렁텅이로 끌고가는 셈이다.


엄마가 흔들리면 엄마표가 통째로 흔들린다. 


때문에 감정기복에 흔들리지않도록 늘 애써야한다. 몇  겪어보면 내일도 영향이 간다는 걸 머리로 알기에 자제하곤 한다. 정말 몸이 힘든 날은 만사 귀찮지만 아이에게 애써 티내지 않을 때도 있다.


나는 뭐 이렇게까지 애를 쓰고 있지?
신경쓸수록 나만 늙는데 학원보내면 편하지.
정작 아이는 내 정성을 알아주지도 않을 걸?


공부는 또 해서 뭐해?
몸과 마음이 건강하면 뭐라도 해서 먹고 살겠지. 행복하려고 태어난 아이한테 이깟 공부가 다 뭐라고.


고백하건데,

나는 가끔 이런 생각들을 한다.

니 약간 자주.

.

.

.


그래도 그 끝엔 항상 공부는 하는데까진 해봐야 한다는 결론이다. 학생으로서 어쩔 수가 없다. 벌써부터 공부를 안해버리면 남은 학창시절이 너무 지옥일테니까. 하나도 못 알아듣는 수업을 들으러 학교에 가는건 그 자체로도 고문이 될 것이니.


나는 몇년후에는 자기주도학습으로 모든걸 아이에게 넘겨줄 생각이다. 아니 그전에도 아이가 원하거나 필요하다면 엄마표는 손을 털 생각이다. 하지만 주변 이야기를 들어보면 중고생 자녀도 옆에서 채점해주고 영단어시험도 도와준단다. 아, 어떤 식으로든 서포트는 끝나지 않는가 보다. 이래서 엄마의 역할은 죽어야 끝난다고 했던가.


칠순이 넘은 우리 엄마는 나에게

넌 내가 죽으면 무덤 앞에 와서
 "엄마, 나 배고파.
밥차려주고 다시 무덤으로 들어 가."
 라고 할 애야.


이렇게 말씀하셨었다.

그렇게 손 하나 까딱 안하고 살던 내가 결혼해서 자식을 입히고 먹이고 재우고 엄마표로 공부까지 시키고있다니.

세상 오래 살고 일이다.


그러고 보면 꼭 공부뿐만 아니라 엄마 손이 안간  하나도 없다. 아이에겐 태어나서부터 모든 게 다 엄마표다.


약간 논지를 벗어난 감이 없진 않지만

어쨌든 오늘도 난 엄마표를 위해 감정기복을 추스른다.



이 세상의 모든 엄마표,
아니 모든 엄마들 화이팅입니다!






이전 08화 엄마표 영어공부로 학군지 따라잡기 3.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