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은 Sep 26. 2024

용서

갑을관계

*

가라앉는 것 같다고 느끼는 순간에는 차라리 완전히 잠겨 바닥을 찍고 다시 올라오는 게 수면 위로 올라올 수 있는 가장 빠른 방법이라는 걸 깨달은 순간이 있다. 수중의 깊이를 알 수 없기에 어디까지 내려갈지 예측할 수 없지만, 바닥은 반드시 존재한다. 그 바닥까지 얼마나 숨을 잘 참느냐, 중간에 포기하지 않느냐는 의지에 달렸다.


그가 원망스럽고 미웠다. 그에게 화살을 돌릴수록 정작 가라앉는 건 나였다. 허우적거리며 수면 위로 올라오지 못하는 상태에 이르러서야 깨달았다. 그를 미워하는 건 내가 숨 쉬지 못하도록 누르고 또 누르는 행동이었다.


차라리 바닥까지 내려가 보자는 심산으로 그를 파고들었다. 끝없이 그를 생각하고 쉴 틈 없이 그를 꺼냈고, 필름이 닳고 닳도록 시간을 돌려보았다.

생각보다 깊었던 마음에 나는 꽤 오랫동안 숨을 쉬지 못했지만 끝내 바닥에 닿기를 성공했다. 양 발이 바닥에 닿기도 전에 당황스러울 정도로 낯선 마음과 마주했다. 그가 안쓰러웠다. 내 감정의 바닥에 왜 이토록 안쓰러운 모습의 그가 있는지 당황스러웠다.

 

당황스럽다는 표현조차 나의 이기심을 감추려는 못된 단어선택이다.


**

나에게 용서를 구하길 바랐다.


그가 펼쳐주었던 큰 시간의 공간만큼 나 또한 마음의 공간을 넓혀 그를 품고 싶었지만, 내 마음은 옹졸하기 짝이 없었다. 나는 그에게만 못 된 사람이었다. 먼저 시간을 갖자며 못되게 돌아선 뒤의 내 하루는 24시간이 아닌 240시간이 되어 있었고, 시계가 고장 난 사람처럼 정신을 흘려보냈다. 차라리 시계가 고장 났길 간절히 바랐다. 정작 시계는 너무 멀쩡했고, 내가 문제였다.


나는 괜찮지 않았고 그가 없는 내 시간은 화면에 나오는 숫자에 불과했다. 그 숫자들을 불편하지 않게 나열하기 위해 부지런히 그를 원망했다. 일어난 상황에서 나를 배제시키기 위해 바쁘게 온갖 이유를 찾았다.


그가 없어야 행복할 것이라는 오만함으로 내 마음에 커다란 구멍을 내고 나서야 그의 모습이 보였다.


억울했다. 그를 아프게 한 건 바로 나였다.

무너진 그의 마음은 돌보지도 않은 채, 그 망가진 마음으로 나를 사랑하려는 것이냐며 이기적인 갑질을 부린 건 나였다.


용서를 구해야 했다.


그의 일상이라는 시계를 고장 냈고 상황의 중심에 그를 홀로 세워둔 것에 대해, 그리고 그의 하루를 24시간도 아니고 240시간도 아닌 2400시간으로 만든 것에 대해 용서를 구해야 했다.


***   

가라앉은 바닥에 양발을 딛고 그에게 다가갔다.

함께 위로 올라가기 위해 힘껏 그를 안았다.


나에 대한 미움은 오래전 모두 비워낸 것처럼

그는 가벼웠다.

이전 06화 입맞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