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를 활용한 효과적인 자녀교육 8

떠벌림 효과 (Profess Effect)

by 김정미

“담을 넘으려거든 모자부터 벗어서 담장 너머로 던져라” 라는 말이 있다. 담 너머로 던진 모자를 수습하기 위해서라도 기필코 담을 넘게 된다는 뜻일 것이다. 심리학에는 이와 같은 맥락으로 “떠벌림 효과”가 있다. 떠벌림 효과(Profess Effect)란 주변에 공개적으로 자신의 결심을 공표하면 실행력이 증가 되어 목표를 달성하게 되는 것을 말한다.


매년 새해가 되면 많은 사람들이 새로운 목표를 세우고 무수한 선택을 한다. 올해부터는 운동을 꾸준히 할거야. 올해는 담배를 꼭 끊어야지, 올해는 ㅇㅇ자격증을 따야지. 올해는 00을 배워야지 등이 있다. 그런데 대부분 사람들은 목표만 설정하고 실제로 이루지 않는 경우가 허다하다.


이렇게 끈기가 부족한 작심삼일 유형의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것이 바로 떠벌림 효과이다. 절실하게 이루어야 할 목표가 있다면 떠벌림 효과를 활용해 볼 것을 권면한다. 떠벌림 효과의 예시로는 친구들이나 지인들 앞에서 언제까지 몇 키로 체중을 감량하겠다고 선언하거나 올해는 oo 자격증을 꼭 취득할거라고 공표한다. 이렇게 하면 실제로 목표 달성 성공률이 높아진다.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를 혼자서만 결심하면 자신 외에 아무도 모르기 때문에 목표를 수정하거나 포기가 쉽다. 하지만 많은 사람에게 공개한 경우에는 자신이 목표 달성을 못하게 되었을 때에 자신이 한 말에 책임을 못지는 실없는 사람, 혹은 끈기가 부족한 사람이라는 부정적인 평가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목표 달성을 위해 더욱 의지를 다시고 노력하게 된다.


떠벌림 효과는 사회심리학자 모턴 도이치 박사와 헤럴드 B. 제라드 박사가 실험으로 증명하였다. 이들은 1955년 사람들을 세 집단으로 나눈 다음, A집단에게는 자신들의 의견을 아무에게도 말하지 않게 하고 B집단에게는 자신의 의견을 금방 지울 수 있는 글자판에 쓰게 했다. C집단에게는 종이에 의견을 적고 싸인을 한 후 공개하도록 하였다.


실험 결과 A집단에서는 24,7%, B집단에서는 16,3%가 본래의 의견을 수정했으나 C집단은 5,7%만이 최초의 의견을 수정하였다. 실험을 진행하면서 밝혀진 또 한가지 흥미로운 점은 다수의 사람에게 알릴수록 효과가 좋아졌다는 사실이다.


실례로 과거의 개그맨이 공개적으로 목표치를 선언하고 다이어트를 하는 개그 코너가 있었다. 시청자들과 약속이라며 체중감량 시작한 이 코너는 떠벌림 효과를 최고치로 활용한 경우라고 할 수 있다.


자녀 교육에서 떠벌림 효과를 긍정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가족회의나 가족이 모인 자리에서 자녀가 무엇을 달성하고 싶은지 목표를 이야기 해 보도록 장을 펼쳐주는 것이 중요하다.


목표설정을 할 때는 현실적이고 실현 가능한 기준을 바탕으로 설정해야한다. 지나치게 과장된 목표는 신뢰를 잃거나 좌절감을 맛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 후, 그 목표를 다시 세분화해서 단계별로 구체화하도록 돕는다.

화면 캡처 2025-04-04 121400.png

노르웨이 심리학자 롤프 레버(Rolf Reber)는 이런 실험을 하였다. 학생들에게 크리스마스를 홀가분하게 즐기기위해 그 전에 꼭 처리해야할 일을 한가지씩을 적어보게 했다. 그런 후 크리스마스 바로 전날 선포한 목표가 달성되었는지 조사했을 때 일을 처리한 학생들은 3분의 2에 해당되었다.


실험 내용을 면밀하게 살펴본 결과 목표 달성의 성공과 실패의 원인은 구체적인 실행 과정의 유무로 나타났다. 따라서 막연한 목표를 선언하고 끝날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실행 단계까지 설정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예를 들어 “올해 위인전 12권 완독하기” 라는 자녀가 설정한 목표가 있다고 하자. 그 목표를 가족이 모인 자리에서 공표하게 한 후 목표 도전 과정을 단계별로 세분화해서 기록해 보는 것이다.


먼저 12명의 위인은 누구인지, 책 제목은 무엇인지 쓰게한 후 한 달 목표를 정한다. 한 달에 한 권 완독하기, 그러기 위해서는 잠자기 전에 하루에 3장씩 읽기 등, 시간과 장소 날짜를 구체적으로 계획한다.


여기에 호손효과(Hawthorne Effect)를 곁들이면 더욱 좋다. 부모의 정기적인 피드백과 지지로 자녀가 얼마나 발전하고 있는지, 목표에 얼마라 가까워 졌는지를 느끼게 하는 것이다.


이는 단순히 자신의 성과를 확인하는 것 뿐 아니라 더 나은 성장을 위한 또 다른 목표를 설정하는데 동기부여가 될 수 있다. 무언가 좋은 습관을 형성하는 과정에서 정기적으로 자신의 성과를 체크하고 부모로부터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는 루틴은 자녀의 일생에 있어서 큰 자산이 되는 시간이다.


자녀에게 좋은 습관을 형성하도록 돕는 부모는 최고의 유산을 물러준 것이다.

keyword
이전 07화심리를 활용한 효과적인 자녀교육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