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가 고치기 실전 편 (샷시 교체하기)
1. 상태 확인 및 일정 체크
멀리서도 이 가게가 어떤 가게인지 알 수 있을 정도로 눈에 띄던 주황색 시트지. 그리고 커다란 글씨로 "청소전문기업" 이 쓰여 있던 상가 외부. 내부 공사 (벽과 바닥)가 어느 정도 마무리 되어가던 시점에 이제 여길 고쳐야 할 때가 왔음을 알았다. 붙어있는 시트지를 떼어보려 하니 바스락. 햇빛에 오랫동안 노출되어서인지 접착제가 마른 부분은 삭아버렸고 접착되어 있던 부분은 떨어질 생각이 없었다. 이럴 때 유용한 유튜브! 검색창에 시트지 깔끔하게 떼어내기, 들러붙은 끈적이 제거 방법 등 여러 가지 방법들이 나왔으나 삭아버린 시트지를 떼어내는 방법은 찾을 수 없었다. 이리저리 고민을 하다 이곳을 오래 사용할 거라면 이참에 새 걸로 바꾸는 것도 나쁘지 않겠단 생각이 스쳤다.
> 유리 교체 전 시트지 및 유리 상태
2. 견적 및 시공 (최종 교체 가격)
교체를 해야겠다고 생각해 상가 근처 샷시 전문 가게를 찾았다. 유리를 싣고 오셔야 하니 너무 멀지 않은 곳에서, 그리고 적절한 가격에 빨리 할 수 있으면 했다. (가격이 전혀 예상이 안되어 어느 정도인지 인터넷 검색도 꽤 해보았다.) 가장 가까운 곳에 전화를 걸어 현재 상태와 시공 규모를 알 수 있는 사진을 보내드리고 견적을 여쭤보았다. 사실 유리는 그렇게 비싸지 않고 인건비 생각하시면 된다. 시공은 샷시에서 기존 유리를 떼어내고 새로 갈아 끼우면 되는 거라 오래 걸리지 않을 거다.라고 해주셔서 바로 부탁을 드렸다. 전화드린 바로 다음 날 오전에 방문해 주셨는데 파란 용달차에 유리를 싣고 와주셨다. 창문을 보시더니 이건 뭐 무조건 교체하셨어야 했을 거라고... 너무 오래되어 복구 불가였을 거라는... 유리는 깨서 모두 가져가 주셨고 새 유리를 끼워주셨다. 샷시를 검은색 페인트로 바를 거라 혹시 실리콘은 검정색으로 가능하냐 여쭤보니 okay! (미리 원하는 색이 있다면 말씀드려 보자!) 혼자 오셨지만 정말 빠른 시간 안에 교체 완료! 여러분... 샷시는 꼭 전문가 분 부르세요. 너무 깔끔하게 빠르게 힘 안 들이고 교체 가능! (최종 교체 가격은 하단 사진과 함께)
> 기존에 붙어있던 주황색 시트지 상태 + 유리 제거 했을 때 모습
> 이 실리콘 마감을 보며 역시 전문가는 다르시구나. 체감 (사진 상 살짝 진한 곤색처럼 보이나 검정색)
> 완성 후 모습. 최종 교체 가격은 큰 사이즈 유리 약 4개 작은 사이즈 (상단 및 문 쪽) 7개 정도. 총 20만원에 했고(약 5년 전) 아주 만족스러운 시공이었다.
> 이 사진은 2022년도 라모 하우스 모습! 가끔 유리 닦아주기만 하면 너무 깨끗!
다음 주 일요일에는 작업실 공사 중간 점검! 어느 정도로 진행이 되었는지 앞으로는 더 뭘 하게 될지 정리해 볼게요! 궁금하신 점은 글 남겨주세요. 아는 한 답변드릴게요!
+
* 작업실이 되기 전 상태 보기 : 04화 상가 셀프 인테리어 시작
* 벽 고치기 실전 편 : 05화 벽에 핸디코트? 페인트는 유성? 수성?
* 바닥 고치기 실전 편 : 06화 상가 바닥 공사. 신발을 벗어 말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