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부여를 고민하는 팀장님에게
동기를 부여한다는 것이 가능할까요?
자발적으로 행동하고, 지속적으로 하게 하는 힘을 상대방에게 줄 수 있을까요?
저의 대답은 ‘50% 가능하다’입니다.
힘을 준다고 다 받는 것도 아니고, 힘을 받았다고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움직이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주는 것과 받는 것, 받는 것과 하는 것은 다르니까요.
“동기부여는 스스로 해야 하는 것 아닌가요?”
너무너무 맞는 말씀입니다.
동기부여는 스스로가 했을 때 가장 강력하게 작동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의 동의합니다.
구성원에게 동기부여를 하자는 것의 시작점에는 리더도 ‘동기부여를 하고 싶은가’라는 궁금증이 생깁니다…. 느껴지겠지만, 남이 옆에서 아무 이유 없이 그냥 이렇게 하라고, 저렇게 하라고 하면 하기 싫어지는 것이 인간의 본능인 것 같습니다.
위 질문과 연결해서 두서없이 질문을 몇 가지 떠올려 봅니다.
- 그래서 동기부여, 안 하십니까?
- 구성원에게 리더의 동기부여는 필요 없는 것인가요?
- 스스로 동기부여 하는 구성원은 누구입니까?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 스스로 동기부여 하지 않는 구성원은 누구입니까?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 구성원들의 동기의 작동 방향은 조직의 방향과 얼라인이 되어 있나요?
- 구성원들이 움직이는데 내가 할 수 있는 것과 해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 구성원들이 움직이는데 내가 할 수 없는 것과 하면 안 되는 것은 무엇인가요?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어서, 자신도 모르게 무엇인가를 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서로에게 동기부여를 그냥 하고 있습니다. 옆에 존재하는 것만으로도 동기부여가 되는 경우가 있고, 누군가의 행동을 보면서, 누군가의 말 한마디에 영향을 받게 됩니다.
동기부여 이론에 의하면, 동기부여는 내용이론과 과정 이론이 있습니다.
동기부여 내용이론은 인간의 욕구가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입니다.
인간은 누구나 욕구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고 욕구를 채운다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개인적으로는 내용 이론을 기준으로 동기부여는 스스로 해야 하는 것과 연결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 매슬로우의 욕구 단계 이론: 생리적 욕구-안전 욕구- 사회적 욕구- 자존감 욕구- 자아실현 욕구
- 허츠버그의 2 요인 이론: 위생요인-동기요인
- 알더퍼의 ERG이론: 존재 욕구- 관계욕구- 성장욕구
- 맥클레인의 욕구 이론: 성취욕구- 권력욕구- 소속욕구
나에게 지금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생각해 보는 것만으로도 동기부여가 되는 것 같습니다.
나에게 필요한 것을 학자들의 이론과 연결해 보면, 본능, 욕구에 대해서 생각해 보게 됩니다.
모든 사람의 욕구는 중요하지만, 그것을 채우는 방법은 다를 수 있다는 것도 발견하게 됩니다.
동기부여 과정이론은 인간이 어떻게 행동을 결정하고, 노력하고, 목표를 달성하는지를 설명합니다.
본능이나 욕구만 있다고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과거 경험이나 미래 결과에 대한 과정을 인지하는 과정에서 움직이는 힘이 작동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과정이론은 맥그리거의 X-Y이론에서 Y 관점, 인간은 스스로 동기부여하고, 자기 통제를 할 수 있다고 믿으며, 신뢰와 환경을 조성해 주는 리더십으로 연결해서 생각해 봅니다.
- Vroom의 기대이론: 노력-성과-보상 간의 관계
- Locke의 목표 설정이론: 목표의 합리성, 타당성, 적합성 à 목표 달성의 만족감과 보상
- 공정성 이론: 자신의 인풋과 아웃풋에 대해 다른 사람들과 비교하여 공정하다고 인식하는 정도
- 강화이론: 긍정적 강화, 부정적 강화
인간은 누구나 노력합니다.
노력의 방향이 사람에 따라, 혹은 상황에 따라 달라지기도 합니다. 그런 관점으로 보면, 접근동기-회피동기동 생각해 볼 수 있겠네요. 접근동기는 바람직한 결과를 얻기 위해 노력하는 동기이며, 회피 동기는 부정적이고 불쾌한 결과를 피하기 위해 노력하는 동기입니다. ‘이런 결과를 얻기 위해 움직이는 것’과 ‘이런 결과를 얻지 않기 위해 움직이는 것’이 있겠네요. 타이밍으로 보면 목표를 설정한 초기에는 접근동기를 터치하는 자신감을 가지고 만들어보자는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겠지만, 긴급한 업무나 결과가 좋지 않을 것이 예상되는 상황에서는 회피동기를 터치하는 긴장감 유발의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도 있겠네요.
리더의 역할에서 구성원을 동기부여 한다는 것을 생각해 봅니다.
1. 개인의 욕구에 관심을 가지고 대화하기
2. 성장 기회를 제공하기
3. 개인의 목표와 조직의 목표가 얼라인이 될 수 있도록 하기
4. 어렵지만 달성 가능한 목표 설정하기
5. 자율성과 책임감을 제공하기
6. 욕구와 연결되는 지지적 피드백, 목표와 연결되는 발전적 피드백하기
7. 공정하고 투명한 커뮤니케이션 환경 만들기
8. 상황에 맞는 커뮤니케이션 접근법 생각하고 말하기
9. 함께하고 싶은 사람 되기
10. 리더도 스스로 동기부여 하거나 구성원들에게 동기부여받기
작성해 놓고 보니까 10번이 엄청 필요하겠다는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