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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란시스코 호세 데 고야

by 하루키

그림은 두 개의 불균일한 섹션으로 나뉜다. 위쪽의 더러운 황토색 "하늘"과 오른쪽으로 기울어지면서 검은색으로 희미해지는 작고 경사진 곡선의 짙은 갈색 섹션이다. 이 아래쪽 섹션 위로 개의 머리가 보이고, 주둥이가 들어 올려지고, 귀가 뒤로 젖혀지고, 눈은 위를 바라보고 오른쪽을 향하고 있다. 희미한 어두운 모양이 개 위에 솟아 있다. 이것은 때때로 손상이나 의도적인 포함으로 여겨지지만, 일반적으로 고야가 개로 덧칠하기 전에 벽을 장식했던 이전 그림의 유물로 여겨진다. _Wik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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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미술 기법, 역사적 배경 등 일체의 객관적 사실을 배제한 하루키의 감각과 추상표현으로 쓴 감상입니다.)

Goya_Dog.jpg Francisco de Goya <The Dog>, (1819-23) 출처: Wiki



+ 하루키 감상

1792년 가을, 고야는 원인 모를 병에 걸려 고생을 하다 1793년 봄 청력을 읽게 됩니다. 청력을 잃고 궁정화가로서 한계를 느낀 1810년 여름, 고야는 어느 귀족의 부름을 받아 저택을 향하던 도중 생김새가 이상한 농가를 발견합니다. 개의 귀와 닮았다고 할까. 집주인과 집 모양에 궁금이 생겨 집주인을 찾아갑니다. 같이 있는 하인을 시켜 질문합니다. 집 모양이 조금 이상합니다? 대답 없이 서로의 눈만 보고 있자니 뭔가 잘못되었다는 느낌.


집주인은 고야가 눈을 동그랗게 뜨고 초조해하자 손으로 자신의 입과 귀를 가리키며 듣거나 말할 수 없다는 설명을 합니다. 고야는 전율합니다. 둘은 즉시 수화를 시작합니다. 고야는 서투른 수화로 당신의 집을 사고 싶다는 의사를 전합니다. 한참 수화를 주고받은 끝에 고야는 시세의 5배를 주고 개의 귀를 닮은 농가를 구매합니다.


이후, 7년이 흘렀습니다. 고야는 페르난도 7세 왕에게 사직을 고하고 자신이 애용한 미술도구가 들은 가방 하나만 들고 왕궁을 떠납니다. 가족이 기다리는 마드리드의 집이 아닌, 7년 전 구매한 교외의 농가로. 농가는 한 달 전쯤 인테리어 업자에게 부탁해 작업실로 개조한 상태입니다. 당시 업자가 종이로 물었습니다. 이 집에 이름이 있습니까? 고야는 대답했습니다.


퀸타 델 소르도Quinta del Sordo(귀머거리의 집)


75세 고령의 고야는 3년간 홀로 칩거하며 14점의 '검은 그림Black Paintings' 벽화 시리즈를 완성합니다. 먹고 잠자는 시간 외에는, 낮에는 창틈으로 들어오는 햇빛에 밤에는 달과 별빛에 의지해 벽화를 그렸습니다. 당시로서는 전무후무한 그림의 완성.


검은 그림 벽화 시리즈는 모두 그의 집 석고 벽에 직접 유화로 그려졌습니다. 고야는 이 그림들을 전시할 생각도 없었고, 그림에 대한 글을 쓰지도 않았으며, 아마도 이에 대해 말한 적도 없었을 것입니다. _나무위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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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은 그림Black Paintings' 시리즈 14점 중 3작품 출처:Wik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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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퀸타 델 소르도Quinta del Sordo(귀머거리의 집)의 벽은 색이 바래 황톳빛을 띱니다. 벽은 캔버스입니다. 밤에는 촛불의 노란빛이 너울 쳐 신비로움을 띄지만, 낮에는 냉정한 햇살에 해부학 실습실에서 볼 수 있을 법한 적나라한 세계가 펼쳐집니다. 어느 여름 깊은 밤. 집 위에 뜬 보름달 빛이 창틈으로 스며들어 벽을 비춥니다.


2. 고야는 보름달 빛이 비친 석고 벽에서 (1797 ~ 1798년에 제작한 80점의 판화) '로스 카프리초스Los caprichos' 시리즈 62번을 봅니다.(하기 그림)

802px-Museo_del_Prado_-_Goya_-_Caprichos_-_No._62_-_Quien_lo_creyera.jpg?type=w966 ¡Quién lo creyera! ( 누가 생각이나 했겠는가! )

구름이 보름달을 가려 사방이 캄캄해집니다. 구름이 지나가자 67번이 보입니다.(하기 그림)

771px-Museo_del_Prado_-_Goya_-_Caprichos_-_No._67_-_Aguarda_que_te_unten.jpg?type=w966 Capricho No. 67: Aguarda que te unten ( 당신이 기름부음을 받을 때까지 기다리십시오 )

다시 보름달이 구름에 가리어졌고, 구름이 지나가자 75번이 보입니다.(하기 그림)

770px-Museo_del_Prado_-_Goya_-_Caprichos_-_No._75_-_%C2%BFNo_hay_quien_nos_desate.jpg?type=w966 Capricho No. 75: ¿No hay quién nos desate? ( 아무도 우리를 풀어줄 수 없나요? )

3. 고야는 개 짖는 소리에 잠에서 깹니다. 멍멍 아주 먼 곳에서 닿을 수 없는 곳에서 나는 소리 같았습니다. 햇빛에 비친 석고 벽을 봤지만, 지난밤 본 '로스 카프리초스Los caprichos' 시리즈 62번, 67번, 75번은 어디에도 없습니다. 고야는 갑자기 벌떡 일어나 붓을 들고 햇빛이 사선으로 비추는 빈 벽에 그림을 그리기 시작합니다.


4. 매우 빠른 속도로 그림을 그려 나갑니다. 5분의 1 지점. 빛의 그림자를 짙게 칠해 갈색으로 만들고, 그림자에 먹히지 않으려는 듯한 작은 동물의 머리를 그립니다. 개인지 늑대인지 알 수 없는 경계의 시간 같은, 모호한* 동물. (고민 끝에) 가장 마지막에 동물의 귀를 그려 그림을 완성합니다. 농가의 집모양을 닮은 귀. 개의 귀모양으로 완성합니다.


* '개와 늑대의 시간(l'heure entre chien et loup)'이라는 프랑스어 표현이 있다. 개와 늑대를 구분할 수 없는 시간이라는 뜻으로, 낮도 밤도 아닌 애매모호한 경계의 시간을 이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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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화가 - 프란시스코 호세 데 고야Francisco José de Goya (1746 ~ 1828, 스페인)

+ 전기(1746-1792)


프란시스 고야는 1746년 스페인 아라곤 지방의 푸엔데토도스Fuendetodos라는 작은 마을에서 태어납니다. 어릴적부터 예술적 재능을 보인 고야는 14세에 호세 루산 이 마르티네스José Luzán y Martínez의 제자가 되어 본격적인 미술 공부를 합니다.


1763년, 1766년, 마드리드 왕립 미술 아카데미 입학에 도전했으나 실패합니다. 이후 이탈리아 로마에서 공부해 경험을 쌓았고, 1771년 파르마 시가 주최한 회화 대회에서 2등을 차지합니다.


1773년, 스페인으로 돌아온 고야는 화가 프란시스코 바예우Francisco Bayeu의 여동생 호세파Josefa와 결혼합니다. 고야는 왕실 태피스트리 공장에서 일할 기회를 얻었고, 그의 경력에 중요한 전환점이 됩니다.


1774 ~ 1792년까지 고야는 왕실 태피스트리 공장에서 60개 이상의 카툰(tapestry cartoon)을 제작합니다. 당시 스페인 일상과 귀족들의 여가 활동을 밝고 경쾌한 로코코 스타일로 묘사했습니다. 대표작으로는 "The Parasol"과 "The Blind Man's Buff" 등이 있습니다.


1786년, 고야는 궁정화가로 임명되었고 찰스 3세 황제의 총애를 받습니다. 1789년에는 찰스 4세의 궁정화가가 되어 왕실과 귀족들의 초상화를 그립니다.


+ 중기(1793-1813)


1793년, 고야의 인생에 큰 변화가 찾아옵니다. 원인 불명의 심각한 질병으로 청력을 잃게 된 것입니다. 고야의 예술 세계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점차 어둡고 비관적인 톤으로 변해갔고, 상상력이 풍부해지며 비판적 주제를 다루기 시작합니다.


1797 ~ 1799년까지 고야는 80점의 판화 연작을 제작했고, 이 작품들은 당시 스페인 사회의 부조리와 인간의 어리석음을 신랄하게 비판합니다. 1808년, 나폴레옹의 스페인 침공으로 시작된 독립 전쟁은 고야의 예술 세계에 또 다른 전환점이 됩니다. 전쟁의 참혹함과 인간의 잔인성을 목격한 고야는 이를 자신의 작품에 녹여냅니다.


+ 후기(1814-1828)


1814년, 페르난도 7세의 복위 이후, 고야는 점차 사회로부터 고립됩니다. 1819년 마드리드 근교 "퀸타 델 소르도Quinta del Sordo" (귀머거리의 집)라는 별장을 구입해 은둔 생활을 시작합니다.


이 시기 고야는 "검은 그림Black Paintings"이라 알려진 14점의 벽화를 제작합니다. 이 작품들은 고야의 내면세계를 보여주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어둡고 괴기스러운 이미지들은 노년의 고야가 겪은 고립감, 불안, 인간 본성에 대한 비관적 시각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1824년, 정치적 불안으로 고야는 프랑스 보르도로 망명합니다. 마지막까지 작품을 제작하다 1828년, 82세로 사망합니다.


+ 비평적 관점

일부 비평가들은 고야가 정치적 상황에 따라 자신의 입장을 바꾸는 기회주의적 태도를 보였다고 비판합니다. 예를 들어, 스페인 왕정을 위해 일하다가 나폴레옹의 형제 조제프 보나파르트가 스페인 왕이 되었을 때 그를 위해서도 일합니다. 또한, 고야의 인체 묘사나 원근법 처리가 때때로 어색하다는 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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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요 특징


1. 로코코와 계몽주의의 영향기


이 시기 고야 작품은 당시 유럽에서 유행하던 로코코 양식의 영향을 강하게 받습니다. 밝고 화사한 색채, 우아하고 세련된 분위기, 일상적인 장면이나 귀족들의 초상화가 주된 주제였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아름답게 그리는 데 그치지 않고, 인물의 성격과 내면을 포착하려 노력했고 그의 독특한 시각도 드러납니다.


2. 사회비판과 현실 고발


1793년 심각한 병을 앓고 청력을 잃은 후, 고야의 작품 세계는 큰 변화를 맞이합니다. 어두운 색조와 강한 명암 대비, 사회 비판적 주제, 판화 기법의 적극적 활용입니다. 특히 "로스 카프리초스Los Caprichos" 연작에서는 성직자의 위선, 귀족의 무능, 미신에 빠진 민중 등을 날카롭게 풍자합니다.


3. 어둠과 공포의 시기


나폴레옹의 스페인 침공과 이후 스페인의 정치적 혼란, 고야 자신의 노년기와 겹쳐져 고야의 가장 어둡고 강렬한 작품들이 탄생한 시기입니다. 극단적인 어둠과 폭력성, 환상적이고 초현실적인 이미지, 두꺼운 붓 터치와 거친 질감을 사용합니다. "검은 그림Black Paintings" 시리즈는 20세기 표현주의, 초현실주의 미술의 선구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 의식 안의 미술관

797 ~ 1798년 고야가 제작한 판화 "Los Caprichos" 연작은 성직자의 위선, 귀족의 무능, 미신과 무지에 빠진 민중 등 당시 스페인 사회의 모든 계층을 비판의 대상으로 삼습니다. 특히 유명한 43번 판화 "The sleep of reason produces monsters"는 이성이 잠들면 괴물이 깨어난다는 의미로, 계몽주의 사상가로서의 고야의 면모를 보여줍니다. _Wikipedia


하기 판화 그림은 "로스 카프리초스Los Caprichos"의 연작 80번 중 43번 작품입니다.

심리, 역사, 사회과학 분야에서 많이 인용하는 유명한 그림입니다.


이성이 잠들면 괴물이 깨어난다. The sleep of reason produces monsters(하기 그림에 적힌 문장)


인간은 괴물입니다.

선과 악, 어느 한쪽으로 정의될 수 없는 회색 지대.

이러한 인간의 선악 구분은 타자. 외부로부터 정의됩니다.


이성과 본능

깨어있음과 잠듦

지킬 박사와 하이드


1797 ~ 1798년 고야는 현대 미술의 선구자적 회화를 보여줍니다.

표현주의, 초현실주의, 계몽주의를 넘나든

Museo_del_Prado_-_Goya_-_Caprichos_-_No._43_-_El_sue%C3%B1o_de_la_razon_produce_m.jpg?type=w966 Francisco José de Goya <The sleep of reason produces monsters>, (1797-1798) 출처: Wiki





"솔직히 이 곡을 다시 듣기 위해서라면

어떤 핑계라도 대고 싶은 심정이다." _1일 1클래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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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름답게 울려 퍼지는 소리. 마치 숲 속 작은 요정들이 잠든 인간의 주변에서 춤을 추며 노는 것 같다. _하루키


* 모차르트가 두 대의 피아노를 위해 작곡한 작품으로, 전형적인 3악장(빠름–느림–빠름) 구성을 가집니다.

K. 448은 “모차르트 효과” 연구와 연관되어 있으며, 음악이 뇌의 인지 기능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주장에 자주 인용됩니다. _나무위키

Mozart: Sonata for Two Pianos in D major, K. 448 - (II) Andante





삶이 고양될지 혹은 무해할지, 의식 안의 미술관을 꿈꾸며 ... 감사합니다. 하루키




+ 출처


[1] 위키피디아: Francisco_Goya

[2] Wikiart: Francisco_Goya

[3] Britannica: Francisco_Goy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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