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림스 Aug 02. 2021

녹지 않는 눈, 쌓인 세월에 대하여

Life in Canada

날씨는 산행의 색깔을 정한다. 등산화를 신고 나온 아침의 햇살은 부드럽고 서늘했다. 오후에 36도까지 올라간다는 예보가 있었지만, 산 날씨는 상수가 아닌 변수라서 가봐야 알 수 있었다. 주차장에서 모두 모였다. 익숙한 얼굴들이 보였고, 처음 뵌 분들도 계셨다.     


구름이 많이 낀 하늘이었다. 햇빛이 강하지 않아서 산행하기에 적절한 날씨였다. 하지만 문제는 산이었다. 그 전 올랐던 산들은 그래도 평지와 오르막이 적절히 섞여있는 산들이었다. 하지만 Wedgemount Lake는 말 그대로 오른다라는 표현이 맞는 구간들이 많았다. 시종일관 오르막이었고, 때때로 ‘기어’ 오른다라는 표현이 어울릴만한 구간들도 있었다. 산길 참 더럽다.라고 말하신 분도 계셨다.     


산행 시작 전 회장님께서는 마지막 구간이 경사가 심하다고 말씀하셨다. 경사도 심한데 산길에 돌들이 많아 위험하다고 하셨다. 자잘한 돌들을 밟다가 밑으로 떨어지는 경우가 생기면 특히 위험하다고 말씀하셨다. 나는 괜찮을 수 있지만, 밑에 서 오르는 분들에게는 크게 다칠 수 있다고 하셨다. 그리고 산행을 오르면서 쉬는 시간마다 이야기를 하셨다. 내가 들은 것만 3번이다.     


산행 중간에 보이는 폭포

그렇게 강조하는 것이 위험해서이겠지만 또 다른 이유가 있었다. 회장님께서는 “돌 굴러 가유” 하고 말하면 이미 늦어버린 충청도 분이셨다. 말이 끝나고 나면 밑에 사람은 이미 숨진 채 발견되어 뉴스 보도가 되고 있을 수도 있다. 그래서 쉬는 시간마다 미리 말씀하셨던 것 같다. ㅋㅋㅋㅋ(농담 농담)     


끝이 없을 것만 같았던 오르막이 끝나자 약간의 평지가 나왔다. 역시 모든 일엔 끝이 있다. 그리고 위에 말씀하셨던 오르막 돌길이 우릴 반겼다. 역시나 경사가 심했다. 길이 아닌 곳이 굳이 가면 또 길이 됐다. 캐나다 산 특징인가 보다. 폴대가 없는 나는 안전해 보이는 돌들을 손으로 잡아가며 산을 올랐다. 술도 마시지 않았는데 사족보행이 시작됐다. 문명인에서 최초의 인류로 되돌아갔다.          


위험한 돌길을 올라가야 아름다운 호수를 볼 수 있다.


산이 테스트를 하는 기분이었다. 너넨 올라와서 아름다운 Lake를 보려면 예를 갖춰야 한다고 말하는 것 같았다. 폴대가 있든 없든 시종일관 낮은 자세로 산행을 올라야 한다. 없는 사람은 거의 기어오르는 산길이었다. 이렇게 낮은 자세로 위로 올라가면 산은 “그래. 자넨 통과했네.”라고 말하는 것 같았다. 그리고 위에서 바라보는 아름다운 호수는 올라오면서 쌓인 피로감을 씻겨주었다.     


그 돌길 오르막을 통과하고 나면 걷기 쉬운 평지와 아름다운 호수가 나온다. 여기까지 왔으니 이제 즐기라고 신이 주신 공원 같았다. 정상에 오니 사람들이 꽤 많았다. 다들 고통스러운 표정은 온 데 간데없고, 사진을 찍으며 즐기는 표정들을 지었다. 그리고 우린 아름다운 호수를 바라보며 식사를 시작했다.      


펼쳐진 호수

식사를 마치고 더 깊숙이 들어갔다. 그러니 또 다른 호수가 나왔다. 그곳엔 녹고 있는 빙하들이 호수 위에 둥둥 떠 있었다. 이번 이상기후로 인해 폭염 때문이라고 하셨다. 회장님께서도 몇 번 Wedgemount Lake 오르셨는데, 빙하 때문에 안쪽까지 가지 못했고 이번이 처음이라고 하셨다. 난 운이 좋았다.     


이번 폭염으로 녹아버린 빙하


암석에 나는 주저앉았다. 떠 있는 빙하들을 안고 있는 호수에 손을 담가봤다. 차가워 세포들이 놀란 느낌이었다. 세수를 했다. 정신이 번쩍 들었다. 그리고 앞을 봤더니 엄청난 폭염을 이겨내고 남아있는 눈들이 산에 붙어있었다. 함부로 가늠할 수 없는 시간의 퇴적을 내 눈으로 볼 수 있었다. 모든 것이 여유롭고, 꿈처럼 느껴졌다. 이 순간에 집중했다. 수많은 시간 동안 깎고 깎이며 만든 장관들. 남아있는 눈들은 더 이상 눈이 아니라 세월이었다.     


무언가 얻으려고 정상에 가는 것이 아니라 정상으로 가는 길 자체가 중요한 것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 과정에서 숨이 목까지 차올라 행복을 알아차리기 힘들지만, 그것을 깨닫기에 필요한 것은 언제나 ‘먼 훗날’ 일 것이다.      


말할 수 없이 아름다운 여름의 하루를 선물하며 지루한 영원보다는 새하얗게 빛나는 찰나의 아름다움을 일깨워 주고, 빨리빨리에 익숙한 나에게 느긋함의 품위를 알려준 <Wedgemount Lake>였습니다.

이전 13화 이토록 아름다운 산이라면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