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500만 팔로워 ADHD 크리에이터, 홀더니스 가족

지루함을 고문처럼 느끼지 않으려면

by ADHDLAB Mar 21. 2025


월 첫째 주 열린 ADHD Parenting Summit에서 진행된 강의를 하나씩 정리하려고 합니다.
이번 강의는 ADHD 전문가들이 연사들을 인터뷰하는 형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글에서 정리할 인터뷰이는 500만 팔로워를 보유한 ADHD 크리에이터, 홀더니스 부부(Kim & Penn Holderness)입니다. 남편이 Penn, 부인이 Kim이에요.

처음 이들을 알게 된 건 인스타그램 알고리즘 덕분이었어요. ADHD를 주제로 한 유쾌한 코믹 영상을 올리는 걸 보고 신선한 충격을 받았습니다. ADHD의 특징을 콘텐츠로 만들 수 있다는 점도 놀라웠고, 그 영상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는 사실도 흥미로웠죠.

이들은 <ADHD is Awesome>이라는 책을 출간해 아마존 베스트셀러 목록에 올렸으며, 유튜브와 SNS를 포함해 총 5백만 명 이상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영상 조회수는 10억 뷰를 넘겼죠.



인터뷰 정리


강연 제목:
Powerful Stories From YouTube's #1 Family That Will Radically Change How You Parent Your ADHD Child



1. ADHD에 대해 부모가 알아야 할 점

- Kim: 남편과 아들이 ADHD 진단을 받았어요. 그런데 그들에게는 superpower가 있습니다. 세상을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방식으로 바라보는 능력이죠. 그리고 아주 예리한 관찰자이기도 해요. 제가 미처 보지 못하는 것들을 남편과 아들은 알아차립니다.

- Penn: 결혼 초반, 부부간 대화가 필요할 때 집중을 유지하는 게 어려워서 힘들었어요. 하지만 Kim은 내가 반드시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소중한 사람(worthy)이라는 걸 알기에 최선을 다해 집중하려고 했죠. 대신, 테이블 아래에서 휴지를 접거나 찢으면서 머릿속 에너지를 계속 소비하곤 해요. 다행히 Kim은 이런 행동을 이해해 주고, 제가 집중하려고 노력하고 있다는 걸 알고 있어요.


2. ADHD와 기억력 문제

- Penn: ADHD 아이들이 뭔가를 잊어버릴 때, 부모들은 아이가 일부러 말을 무시했다고 오해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주의를 올바른 방향으로 전환하는 게 어려워서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 Penn: 그래서 메모하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저는 종이에 To-Do List를 적고, 완료할 때마다 체크하는 습관이 있어요. 이 단순한 체크박스 표시가 작은 도파민 보상을 주고, 동기부여가 됩니다. 하지만 사람마다 맞는 방법이 다르죠. 어떤 사람은 스마트폰에 할 일 목록을 저장할 수도 있고, 포스트잇을 활용할 수도 있어요. 중요한 건 스스로에게 맞는 시스템을 찾아 문제를 사전에 예방하는 것입니다.

- Kim: 우리 아들은 크롬북의 할 일 목록 기능을 활용하도록 연습시키고 있어요. ADHD 아이들에게는 체계적인 도구를 익히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3. 지루함을 고문처 느끼지 않게 하기

-Penn: ADHD 아이들은 지루한 일을 Borture라고 부릅니다. Boredom(지루함) + Torture(고문)의 합성어예요. ADHD 아이들은 지루함을 견디기 어려워서 과잉행동을 보일 때가 많습니다. 그래서 집안일 같은 반복적인 일을 지속하기가 쉽지 않죠.

* 해결책? 집안일을 재미있게 만드는 게 필수!

우리 가족은 설거지할 때 **음악을 틀거나 Knock Knock Joke(넌센스 퀴즈 같은 말장난)**를 하면서 재미있게 합니다. (한국에서는 수수께끼나 난센스 퀴즈로 대체할 수도 있을 듯). ADHD 아이들에게 지루함은 진짜 고문처럼 느껴질 수 있으니, 약간의 재미를 더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Kim: 아이가 집안일에 집중하지 않는다고 비난하기보다는, 격려하면서 현실적인 기대치를 설정해야 합니다. 아이가 감당할 수 있을 만큼만 기대하는 게 중요해요.

-Kim: 우리 아들이 다니던 학교에 흔들리는 의자(Rock Around Chair)를 기부한 적이 있어요. ADHD 아이들은 집중할 때 피젯팅(Fidgeting, 꼼지락거리는 행동)을 하는데, 이는 오히려 집중을 잘하고 있다는 신호입니다. ADHD 아이들은 에너지가 넘치기 때문에, 집중할 때도 이 에너지를 사용하려고 몸을 움직이게 되죠. 그래서 ADHD 아이들에게 적절한 환경을 마련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리 및 배울 점

강의를 통해 제가 생각해본 것들입니다.

홀더니스 가족의 ADHD에 대한 관점을 배우고 싶습니다.

그들은 ADHD를 장애 또는 장애물이 아니라,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강점으로 바라보는 태도를 가지고 있다는 게 인상적이었습니다.


ADHD 아이들이 가진 어려움을 극복하려면, 부모의 이해와 맞춤형 해결책이 필요합니다.
 *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문제를 미리 예방하는 것"
 * "집안일도 지루하지 않게, 아이에게 맞는 방식으로"
 * "ADHD의 특성을 받아들이고, 아이가 잘할 수 있도록 돕는 환경 만들기"


앞으로도 ADHD Parenting Summit의 강연 내용을 하나씩 정리해 보겠습니다.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 주세요!


이전 01화 ADHD 실행기능 부트캠프

브런치 로그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