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전문지에서 7년 간 일했습니다.
이후 2년 간 스타트업에서 브랜딩 교육을 경험했습니다.
다시 7년 간 50여 개의 스몰 브랜드를 컨설팅해왔습니다.
그러면서 한 가지 절실히 깨달은게 있습니다.
바로 '작은' 브랜드를 위한 브랜딩 방법론이 전무하다는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커, 케빈 레인 켈러, 장 노엘 캐퍼러...
브랜드에 관한 세계적 석학이자 구루인 분들입니다.
하지만 이분들의 책은 스몰 브랜드의 현장과는 거리가 있습니다.
이들의 원론을 현장에 바로 적용하기란 쉽지 않았습니다.
작은 회사에도 브랜딩이 필요할까?
사람도 브랜드가 될 수 있을까?
지난 15년 간 끊임없이 던져온 질문입니다.
그리고 그 답을 찾을 12단계의 브랜딩 프로세스를 다음과 같이 정리해보았습니다.
물론 저도 아직 배우고 익혀야 할 지식과 경험이 많습니다.
하지만 이 12단계의 브랜딩 프로세스의 유용함을 현장에서 체험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 브랜딩 프로세스를 현장에 적용하며 많은 결과를 만들어내고 있는 중입니다.
혹시 이 글을 읽는 분들 중에 함께 공부하고 경험하고 싶으신 분은 혹 계시지 않나요?
그런 분들을 위한 실전 전문과 과정을 한 번 개설해 보려 합니다.
저는 브랜드를 '제품과 서비스를 통해 가치를 전달하는 일련의 과정'으로 정의합니다.
또한 작은 브랜드는 물론 사람도 브랜드가 될 수 있다고 굳게 믿고 있습니다.
아울러 현장에서 이러한 브랜드 지식을 너무나 간절하 원하고 있음을 매일 느낍니다.
학교와 일부 대기업을 넘어 식당, 카페, 헬스장, 학원, 병원까지
브랜딩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영역들이 너무도 많습니다.
그런 이유로 저는 12단계의 브랜딩 프로세스를 함께 완성해가며
현장의 실제적인 필요를 반영한 브랜딩 전문가 과정을 개설하고자 합니다.
약 3개월, 12주 과정을 통해 함께 공부한 후
스브연의 100여 개 회사를 도울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해보려 합니다.
이 과정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1) 교육 일시 : 3개월 과정, 9월 중 오픈 (상세 일정 및 장소는 추후 공지)
2) 교육 과정 : 12주 브랜딩 이론 및 컨설팅 실습 병행
3) 교육 방법 : 12주(각 3시간)의 이론 교육 및 12주간 실제 브랜드 컨설팅 과정에 참여
4) 교육 특전 : 교육 및 컨설팅 과정을 담은 단행본에 공저자로 등록해드립니다.
5) 비용: 290만 원 (*부가세 별도)
6) 입금계좌 : 신한 110-185-167814 (예금주 박요철)
7) 신청 방법 : 아래 구글 폼을 통해 신청 (5명 선착순)
* 상세 교육 과정은 아래의 커리큘럼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본질의 발견은 왜 중요한가
- 마케팅적 근시안과 브랜딩
- 좋은 질문이 좋은 브랜드를 만든다
* 나의 자서전 작성
- 내 안의 Driving Force의 발견
- 나에게 유리한 환경을 설정하라
- 나의 욕구를 세상의 욕망으로
* 갤럽 강점 분석하기
- 브랜드의 존재 이유, 핵심 가치
- 어떤 가치를 전달할 것인가
- 이 가치를 어떻게 전달할 것인가
* 컨셉휠 작성하기
- 타겟과 세그멘테이션
- 고객 창출과 가치 창출
- 키워드 선점과 팬덤 비즈니스
* 가치제안캔버스 작성하기
- 3가지 창업의 유형
- 내가 줄 수 있는 것, 세상이 필요로 하는 것
- 아이템을 넘어 컨셉을 파는 법
* 비즈니스 모델 분석
- 차별화를 위한 차별화를 넘어서라
- 지속가능한 차별화 방법
- 차별화에 성공한 브랜딩 사례 연구
* 가체제안캔버스 (2)
- 도대체 컨셉이란 무엇인가?
- 차별화된 컨셉 도출법
- 가치제안 캔버스 실습
* 컨셉휠 작성하기 (2)
- 5가지 브랜드 네이밍 유형 연구
- 브랜드 네이밍 사례 분석
- 실전 브랜드 네이밍
- 브랜드는 소리치지 않는다, 속삭인다
- SNS 글쓰기와 바이럴 메시지 작성법
- 컨셉에 기반한 실전 슬로건 개발
대표님은 여행을 통해 충족되는, 여행 너머에 숨어있는 가치가 무엇인지 물었다. 나는 탈출 욕구, 다른 문화를 경험하기, 한국에서와 완전히 다른 사람으로 살아볼 수 있는 시간, 여행지에서 만나는 사람들과의 관계를 이야기했다. 그는 내 얘기에서 '새로움'과 '자유'라는 욕구를 짚어냈다. 그것이 핵심이라면 여행 외에 다른 분야에서도 같은 가치를 얻을 수 있지 않을까라는 질문을 던졌다.
전혀 생각해 보지 않았다. 여행 말고 다른 것에서 여행과 같은 효과를 누릴 수 있다니. 굳이 여행이 아니어도 여행만큼 행복할 수 있다니. '새로움과 자유'라는 욕구만 충족시킬 수 있다면. 나는 무척 고지식한 스타일이다. 요령이나 응용, 융통성, 순발력 같은 단어와 거리가 멀다. 우직하게 혹은 무식하게 하나만 길인 줄 알았다. 여행을 사랑하니 여행만 해야 한다고. 책이라면 무조건 여행책을 써야 한다고. 이면에 숨은 욕구와 가치를 꺼낸다는 개념 자체가 없었다. 이건 새로운 시각이었다.
나 중심의 사고에서 벗어나 세상과의 연결고리를 발견하는 것. 나도 좋고 남도 좋아할 일에 맞추는 것. 어쩌면 코로나를 기점으로 여행의 한 시대가 지나간 것 같다. 내 인생의 어둠 구간에서 나를 꺼내어준 게 여행이었다. 이제 여행을 발판 삼아 '새로움과 자유'라는 욕구를 따라가 보고자 한다. 대표님의 조언처럼 새로움과 자유에 대한 책을 쓸 수도 있고 그에 관련된 일을 시도할 수도 있다. 시야가 한층 밝아졌다.
무료 코칭이 죄송할 정도로 한 사람의 고민에 대해 집중하고 방향을 잡아주신 대표님. 2시간을 꼬박 내 일처럼 내어 주셨다. 진심이 아니고서야 할 수 없는 일이다. 고개 숙여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전문가란 이런 거다를 보여주셨다. 올해 한 일 중 제일 잘한 게 스브연에 가입한 것 같다. 브랜드 공부, 스몰브랜드연대. 여기에 뭔가 있는 게 틀림없다. 앞으로 일 년, 갈림길마다 두 번째 세 번째 화살표가 나오길, 브랜드에 대한 대표님의 열정처럼 나도 내 가치에 대한 열정을 발견하길 소망한다.
- 강소율 (여행작가, 스몰 브랜드 연대)
- 사실 저는 디자인을 하면서 퍼스널 브랜딩에 대해 고민하는 분들의 이야기를 자주 들어왔고 짧은 지식이지만 함께 머리를 맞대고 조언도 해드리고 있습니다. 짧은 저의 지식이고, 경험일 지언정 함께 머리를 맞대고 풀어내는 시야는 또 다른 듯합니다. 대표님의 오랜 브랜딩경험이 제게도 다른 시야를 넓혀 줄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중이 제 머리 못깎는다고 정작 제 브랜드도 제대로 방향을 못 잡아 고민이 많은 상태이거든요. 혼자서 안되면 둘이 되면 가능한 일이 많기에 지금과 같은 스몰브랜드연합이 의미가 있지 않나라는 생각이 듭니다.
- 황수빈 (보케 디자인 대표, 스몰 브랜드 연대)
오늘 멘토링을 통해 정말 많은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멘토링 받기 전만 해도 막연했던 것들이 멘토링을 할수록 명확해지는 신기한 경험을 했습니다. 아직 갈길이 멀지만 어디로 가야할지 목적지가 분명해진 듯한 느낌이에요. 나로부터 시작하여 고객과의 만남까지 브랜딩의 매력을 충분히 느낄 수 있었습니다.
- 이종범 (스몰 브랜드 연대)
100번 넘게 같은 내용의 강의를 하는데도 항상 재미있다는 박요철 대표님의 말씀처럼
저 또한 브랜딩 강의를 들을때 마다 멈춰있던 심장이 다시 뛰는 것 같은 기분이 듭니다.
스몰브랜드로서 브랜딩은 인고의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잘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겨 며칠 신나게 고민하다가도 어느 순간 신박한 아이디어도 생각나지 않고
실력도 부족하며, 성실함도 부족하다고 자책하기도 합니다.
그러다 가끔 번아웃이 오기도 하죠~
그럴때 이런 강의는 마치 심장을 다시 뛰게 만드는 심폐소생술 같은 에너지가 됩니다.
오늘 강의 주제인 '브랜딩은 제품과 서비스로 가치를 전달하는 과정이다.'라는 정의를 다시 한번 곱씹어 봅니다.
리앤홍이 제품과 서비스로 전하고자 하는 가치(존중과 환대를 통한 힐링의 순간)를 얼마나 남다르게 즉 리앤홍스럽게 전달할 것인가?는
끊임없이 고민하고 계속해서 풀어야할 어려운 숙제이지만 여러 브랜드 사례로 쉽게 설명해 주신 이번 강의덕에 힘을 얻었습니다.
- 홍형구 (카페 '리앤홍' 대표, 스몰 브랜드 연대)
브랜드에 대한 여러가지 고민이 많던 찰나,
작은 회사가 브랜딩까지 많은 비용과 시간을 투자하기 어렵다는
진심 어린 공감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스몰브랜드연대를 만나게 되었고 그 뜻에 크게 공감하여 바로 가입했습니다.
그리고 운이 좋게도 가입과 동시에 대표님의 강의를 바로 들을 수 있게 되었는데요.
강의를 들은 후 저는 정말 많은 영감을 받았습니다!
여러가지 성공한 브랜딩 사례를 보면서
각 기업이 가진 고유의 색깔을 찾아내고
그 색깔을 어떻게 풀어내는지에 대한 프로세스에 대해 배웠습니다.
스브연에서 저희 기업 뿐만 아니라 많은기업을 만나고,
그 기업의 다양한 이야기를 듣고 최고 가치를 찾아주고 만지고, 가꾸어 간다는 것 !
앞으로 이 즐거운 과정을 함께할 수 있다는 사실이 절 설레게 합니다!
대표님의 강연 한 말씀 한 말씀 덕분에 더 행복한 꿈을 꿀 수 있었네요!
앞으로도 이런 강연 많이 들으면서 서로 좋은 인사이트 나누었으면 좋겠습니다!
- 정화선 (스몰 브랜드 연대)
<주요 이력>
* 유니타스브랜드 에디터 및 편집팀장 (2008.06~2014.07)
- 브랜드 전문지 <유니타스브랜드> 편집 기획
- 유니타스브랜드닷컴, 카카오페이지, 리디북스 등 전자책 컨텐츠 개발
- 유니타스브랜드 SNS 컨텐츠 개발 및 운영 전담
- 성주그룹 20년 미션 개발 및 비전북 컨텐츠 기획
- 단행본 '자기다움' 기획 편집
- 아모레퍼시픽 기술 히스토리북 컨텐츠 기획 및 편집
- 서울시 해외 홍보북 컨텐츠 기획 및 편집
- 다큐매거진 <오스티엄> 기획 및 편집 등 다수
* 아보다스퀘어 이사 (2014.08~2016.12)
- 스타트업 ‘마리몬드’ 브랜드 컨설팅
- 기업 대상 소셜 미디어 브랜딩 강의
- 자기발견학교(개인 아이덴티티)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등 다수
<주요 프로젝트이력>
- 아모레퍼시픽, LG하우시스, 키자니아, 모두의연구소, 어센트코리아, 모바일 닥터, 블랭크, 데싱디바, 국회의원 J, 크라이치즈버거, 칙바이칙, 어센트 코리아, 유닉스전자, 스마트카라, 서울고든병원, 내인생병원, 체인로지스, 드래곤플라이, 중소상공인희망재단, 소셜캠퍼스온, 아드폰테스 학원, 클리안메디컬, 룰루줄리, 레슨포케이아트, 퍼시몬트리, 안텍, 마이티솔, 마실, 갈비본질, 스킨미소, 펫모두, 슬림엠, 아마시아, 위시컴퍼니, 골드넥스, 메를로랩, 엑사브라, 더퍼퓸, 컨트롤나인, 한울 등 50여개 이상의 기업 카피라이팅, 네이밍, 브랜딩 및 교육, 단행본 제작 프로젝트 진행
<단행본 기획, 편집 및 제작>
- 아모레퍼시픽 ‘거인의 대장정’ 기획 및 편집
- 키자니아 10주년 기념 브랜드북 기획 및 편집
- 국회의원 J 단행본 기획 및 편집
- 데싱디바 브랜드 스토리북 기획 및 편집
- 크라이치즈버거 브랜드 스토리북 기획 및 편집
- 칙바이칙 브랜드 스토리북 기획 및 편집
- 골드넥스 ‘디지털 마케터로 살고 있습니다’ 기획 및 편집
- 아드폰테스 수학 학원 브랜드 스토리북 기획 및 편집
- 단행본 ‘병원 브랜딩 기술’ 기획 및 편집
- 단행본 ‘왜 연극영화과인가’ 기획 및 편집
- 단행본 ‘박노진의 식당공부’ 기획 및 편집
- 단행본 ‘마이티솔 브랜드북’ 기획 및 편집
- 단행본 ‘스몰 스텝’ 출간
- 단행본 ‘프랜차이즈를 이기는 스몰 브랜드의 힘’ 출간
- 단행본 ‘스몰 스테퍼스; 평범한 사람들의 비범한 이야기’ 출간
- 단행본 ‘매일 글쓰는 습관(가제)’ 출간 예정
- 단행본 ‘스몰 브랜딩’ 출간 계약
- 단행본 ‘마케터의 기쁨과 슬픔’ 출간 계약
- 단행본 ‘1000개의 스몰 브랜드’ 출간 계약
- 단행본 ‘브랜드워커’ 출간 계약
- 단행본 ‘다시, 스몰 스텝’ 집필중…
<브랜드 및 자기계발 강연>
- 삼성인력개발원, 삼성금융연수원, 삼성생명, 삼성화재, 에버랜드, 삼성전자
- 포스코, HP, KB 증권, 신세계 디에프, 애브비제약, 한국은행, SK브로드밴드
- 세바시 대상 강연, 잡월드 대상 강연. 한국자산관리공사, 한국전기안전공사
- 구로여성인력개발센터, 한국전기안전공사. 신사업창업사관학교
- 한남대학교. 서울주택도시공사, 커리어투어, 더브릿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 난곡생활상권, 미디어엠플러스, 아이디어셀러, 홍익마케팅, 인사노무네트워크
- 구로청년공간이룸. 소셜캠퍼스온, 강서구립푸른들청소년도서관, 두손함께
- 청년CEO와 예비창업자간 창업역량강화 교육성동구청
- 생명의전화종합사회복지관, C채널, 강원도평생교육진흥원
- ‘위시컴퍼니’ 브랜드 강연 및 워크숍 진행,
- 소셜캠퍼스온 당산, 울산 브랜드 강연 및 개별 기업 자문
- ‘크라이치즈버거’ 소셜 미디어 운영, ‘레슨포케이아트’ 학원 소셜 미디어 운영
- ‘남원화장품지원센터’ 브랜드 강연, ‘엑사브라' 브랜드 교육 및 컨설팅
- ‘컨트롤나인’ 소셜 미디어 운영, ‘비크라우드’ 브랜드 교육
- ‘사칙연산 소셜 브랜딩’ 실전 워크샵 프로그램 개발 (유니타스클래스)
- ‘자기고용학교’ 개인 브랜딩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강의
- ‘위시컴퍼니’ 브랜드 강연, ‘아이보스’ 브랜드 강연
- ‘휘닉스 홀딩스’ SNS 운영 강연, ‘유니타스클래스’ SNS 운영 강연
- ‘스킨미소’ 브랜드 강연 및 워크숍 진행, ‘트렌드와칭’ SNS 운영 강연
- ‘경기콘텐츠랩’ SNS 운영 강연, ‘포스코’ SNS 운영 강연
- ‘기상청’ SNS 운영 강연, ‘GSN’ SNS 운영 강연, ‘SBA 창업스쿨’ SNS 운영 강연 등 다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