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책인사 Jul 29. 2021

반면교사가 나를 성장시켰다.

나는 담배를 피우지 않는다.

담배를 피우지 않는 것은 아버지의 영향이 크다.


아버지는 애연가다.

항상 담배를 피우신다.

하지만 계속 기침을 하시면서도,

담배를 끊지 못하신다.


나는 건강하게 살고 싶다.

그래서 담배를 피우지 않는다.

아버지의 흡연은 나의 반면교사다.




회사에서도 반면교사를 한다.

리더는 많지만, 리더십은 적다.

되려 리더십의 오용과 남용을 자주 접한다.


예전에는 이해하기 어려운 리더십에 스트레스를 받기도 했다.

하지만 아래 글을 읽고, 마음가짐이 바뀌었다.

마음가짐을 바뀌자, 내 삶이 달라졌다.


반면교사

 ‘비즈니스 세계에서 성공한 사람 중에는 젊은 시절에 상사 복이 없는 편이 많았다’는 사실이다. 그리고 ‘능력 없는 상사야말로 내게 중요한 게 뭔지 깨닫게 해주는 사람’이라는 사실이다. 또 ‘나를 엄청난 속도로 성장하게 도와준 은인(?)이라는 사실이다. 요컨대 직원들은 무능한 상사를 반면교사 삼아 묵묵히 일하면 되는 것이다.

-나를 지켜내기 위해 극복해야 할 상사 유형 10 (오카타 겐스케 저) -


예전에는 회사에서 스트레스를 받았다.

지금은 반대다.

이해할 수 없는 상황을 접하면,

‘나는 이렇게 하지 말아야지.’라고 생각한다.


좋은 것은 배운다.

나쁜 것에서도 하지 말아야  것을 배운다.

반면교사가 나를 성장시켰다.

이전 11화 상사를 바꿀 수 없다면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