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Writing Ko Oct 23. 2019

가난의 상대성 이론

모든 사람들은 자기가 제일 가난한 줄 안다

우리 집은 가난하다. 생활비를 마련하는 것은 둘째 치고, 달마다 월세를 내는 것도 어렵다. 날마다 먹어야 하는 끼니조차도 7,000원, 8,000원 하는 밥 한 끼 먹는 것도 엄청난 지출이고, 만 몇 천 원이 훌쩍 넘어가는 메뉴는 먹을 엄두도 내지 못한다. 비단 먹고사는 것에만 가난한 것이 아니다. 어쩌다 이빨이 아파서 치과라도 한 번 갈라치면, 한 번에 뭉텅 빠져나갈 치료비와 일주일에 한 번씩 진료받으면서 쓰게 될 돈에 밀려오는 고통을 애써 꾹 참고 버티려고 한다. 가난은 우리 가족이 살아야 할 구역을 명확히 정해줬고,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그 구역마저도 슬그머니 허물어버리기 시작했다. 우리 가족은 몇 뼘 남지도 않은 그 구역을 처절하게 사수해야 했다.


가끔 친구들이 그런 얘기를 할 때가 있다. 이번 학기에 등록금을 얼마를 냈다, 이번 방학에는 어떤 아르바이트를 해야겠다, 어떤 자격증을 따야겠다 같은 다소 현실적인 이야기들을 술 먹으면서 넋두리처럼 늘어놓곤 한다. 나는 딱히 할 말이 없다. 워낙에 못 사는 탓에 학교에서는 이런 애가 등록금까지 내면 단박에 자퇴할까 전액 장학금을 쥐어주었다. 아르바이트는 안 하면 굶어 죽을 팔자인지라, 학교 다닐 때는 주말마다 물류창고에서 물건들을 포장했고, 방학 때는 풀타임으로 물건들을 들고, 나르기에 바빴다.


얼마 전, 친구와 잠깐 술을 먹을 일이 있었다.

"야, 나 이번에 등록금 얼마 냈는지 아냐, 400 냈어, 400. 국가장학금이라고 70만 원인가 들어오더라."

"와, 집 존나 잘 사나 보네. 70만 원 주면 7 분위? 8 분위? 아니냐?"

"야, 우리 집 존나 못 살아, 진짜. 잘 살기는 뭘 잘 살아."

"집 있고, 차 있잖아. 그거면 있을 거 다 있는 거지, 새꺄."

"그거 있다고 70만 원만 받아야 되냐? 세금은 있는 대로 다 내고 있는데, 소득 좀 잡힌다고 이렇게까지 손해 보면서 학교 다녀야 돼?"

"뭐 어쩔 수 없지, 장학재단이 소득 잡는 게 개판인 거 하루 이틀도 아니고..."

마음에도 없는 말로 애써 친구를 위로했다. 차라리 등록금 400만 원을 낸다는 것에 스트레스를 받는 것이 4원짜리 도시락을 먹을지 말지 고민하면서, 통장에 남은 8천 원으로 월급날까지 버틸 수 있을지 계산기를 두들기는 것보다는 더 나을 것이라는 핀잔은 마음 깊은 곳에 넣어뒀다.


"난 그래도 아직까지 부모님들이 너네 등록금 내 주실 여유가 있다는 게 부럽다."

"여유가 있는 건 아닌데?"

"아니, 우리 집은 등록금이 문제가 아니라 먹고사는 게 더 급해서 하는 말이야. 월세 낼 돈도 없어서 허덕거리는 판인데."

"우리 집도 존나 힘들어, 진짜. 아버지 사업하시는 것도 예전 같지 않고, 버는 것도 확 줄었다니까."

친구가 던지는 말 하나하나가 썩 마음에 들지 않았다. 아니 심기를 거슬렀다.

"야, 너네 집 존나 잘 살잖아, 미친 새꺄. 막말로 너네 아버지 밑에서 일하시는 분들 월급 안 밀리고, 아파트 몇십 평짜리에서 살고, 너 아르바이트 안 해도 부모님이 주시는 용돈만으로도 잘 먹고 잘 사는데 뭘 힘들고 나발이야."


목이 탔다. 소주잔에 가득 담긴 소주를 물처럼 들이켰다.

하지만 친구는 뭔가 억울해 보이는 듯 싶었다. "아니, 네가 생각하는 것만큼 그렇게 잘 사는 게 아니라니까? 전에 아버지가 사놓은 건물이 있거든? 근데 그거 세금이랑 관리비랑 이런저런 비용 다 내고 나면 남는 게 없어. 거기에만 돈 들어가는 것도 아닌데."

"그럼 팔아. 미친 새꺄, 배부른 소리 존나게 하네."

"아니, 배부른 소리가 아니라니까..."


친구와 나의 대화는 한없이 지지부진했다. 내가 친구의 그런 상황을 이해하지 못하는 게 무리는 아니었다. 살아온 환경이 다르고, 현재 처한 상황이 사뭇 다를 뿐이니까. 실 가난은 너무도 상대적이다. 자신의 통장에 꽂혀있는 돈의 액수가 많든, 적든 그런 건 상관이 없다. 다만, 내가 하고 싶은 것을 하지 못하고, 돈의 굴레에 갇혀 있다는 이유만으로 '가난'이라는 단어를 손쉽게 붙일 수 있을 뿐이다. 소기업 사장이라도 자신이 끌고 다니는 아우디를 벤츠로 업그레이드하지 못한다는 이유만으로 '요새 먹고살기가 힘들다'라고 말하지 않던가.


가게 문을 열고 나와, 담배 한 대를 꼬나물었다. 화가 난다기보다는 가슴 한구석이 시뻘겋게 달아올랐다. 날이면 날마다 냉, 난방도 안 되는 물류창고에서 하루에 시간씩 발목이 시큰거리게 일하면서 7만 원 조금 안 되는 돈을 받았다. 남들은 부모님한테 용돈 받아야 할 어린 나이에 왜 이렇게 삶의 한가운데에 내던져야 하는지 항상 괴로웠다. 런 먹고사는 괴로움을 껴안고 사는 게 당연하던 나에게, 마음 한편에 숨겨놓았던 '가난'이라는 무거운 단어를 술 한 잔 마시는 찰나에 다시금 되새겨야 했다.


나는 4천 원짜리 편의점 도시락을 먹다가도, 4만 원짜리 한정식을 먹고, 40만 원짜리 옷을 걸치고 다니는 부잣집 도련님들을 부러워했다. 부러움의 깊이는 그리 깊지 않았다. 단지 우리 집 월세보다, 내 한 달 생활비보다도 비싼 것들을 마음껏 살 수 있다는 것이 부러울 뿐이었다. 하지만 나 역시 누군가에게는 부러움의 대상일지도 모른다. 단칸방에서 라면 하나로 근근이 먹고살아야 하는, 나보다 더 힘든 사람들이 있을 테지만, 나 역시 일말의 망설임도 없이 스스로를 '가난하다'라고 규정했다. 가난하다고 누군가가 나를 인정해주는 것도 아니고, 불쌍하다고 몇 백 만원씩 쥐어주는 것도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이 엿같은 상황을 당장 해결할 방법이 없다는 것을 너무 잘 알고 있다. 나보다 힘든 사람들이 더 많다고 자기 위안해봐야, 텅 빈 선반에 유통기한이 2년 지난 라면밖에 없는 현실이 바뀌는 것도 아니었다.


나는 너무도 이기적인 인간이다.


"염병할..."

시뻘겋게 달아오른 담배꽁초를 신발 끝으로 비벼 껐다.



이전 19화 오늘 밤은 혼자 자기가 무섭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