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봄일춘 Nov 26. 2021

읽다 보니 대만


“안녕하세요. 작가님! 브런치를 통하여 작가님께 새로운 제안이 도착하였습니다.”



가을이 하릴없이 깊어가고 마음은 흘근흘근 바람에 떨구는 토요일 오전. 브런치에서 메일이 한통 도착했다. ‘뭐지?’ 기대 반 궁금증 반 메일을 열어보니, 브런치를 통해 글을 매개로 소통하고 있는 작가 한 명이 보낸 메일이었다. 메일 내용은 브런치의 글을 모아 책을 출간했다는 소식이었다. 책 제목은 “살아보니, 대만”이었다. “대만”이라는 공통분모로 종종 소통했던 터라 나는 그녀에게 축하 인사를 전했다. 그리고 지난주에 작가로부터 책을 선물 받았다. 그렇지 않아도 어떤 내용이 담겼을까 궁금했는데, 바로 책을 펼쳤다.


http://www.yes24.com/Product/Goods/104719730


“삶은 누구에게나 녹록하지 않고, 때론 숨만 쉬고 살아가도 짐이 된다. 낯선 곳에서는 그나마 숨도 잘 안 쉬어진다. 덥고 습한 날씨에 침대가 위아래로 들썩이며 몸을 흔들어대는 6.8 규모의 지진이나, 간판을 종잇장처럼 날려버리는 태풍도 겪었다. 두려웠다. 자연환경의 차이가 삶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를 미처 몰랐던 스스로를 탓하는 수밖에 없었다.”


책 머리말의 이 한 문단만으로도 작가가 보낸 대만에서의 4년을 짐작하고도 남았다. 짐작을 넘어 십분 공감이 됐다. 나도 어학연수로, 석사과정을 밟기 위해 대만에서 유학을 한 경험이 있다 보니 이 문단의 깊이가, 삶의 처절함이 어떤 것이었을지 이해하고도 남았다.


같은 경험을 했다는 것은 소통의 다름 아니다. 물론 공통의 경험이 공감의 전제 조건은 아닐 수 있다. 그럼에도 대만에서 일정기간 이상 체류한 경험이 있는 이들이라면 이 몇 문장이 갖는 삶의 밀도를 충분히 공감하리라 믿는다.




내가 살았던 대만(1999년~2000년, 2002년~2004년)과 저자가 살았던 대만(2015년~2019년)은 바뀐 게 많지 않았다. 나는 타이베이台北에서, 저자는 까오시옹高雄에서 생활했지만 대만은 그대로였다. 다행이었다. 바뀌지 않았다는 사실만으로 나를 안심시킨다.  


책장을 넘기면 넘길수록 시간이 거꾸로 간다. 시간의 역순으로 장면 장면이 떠오른다. 초점이 맞지 않은 예류野柳* 사진 속에, 눈을 감아버린 국립고궁박물원国立故宫博物院 사진 속에, 그 시간들이 붙박여 있다.  


1999년 4월의 어느 날 오후 타오위안桃园 국제공항의 덥고 습한 향신료 특유의 비릿한 냄새를 시작으로 나의 대만 생활이 시작됐다. 땅 설고, 물 설은 전혀 낯선 땅에서 달달하고 쫄깃쫄깃한 식감의 전주나이차珍珠奶茶 한 모금은 울적한 마음을 달래주곤 했다.


노포老鋪로 가득한 스린야시장士林夜市은 처음 만나는 사람과도 술 한 잔 기울일 수 있을 거 같았고, 921대지진九二一大地震(영화 “그 시절, 우리가 좋아했던 소녀”에도 묘사되었던)에 황망한 마음도 잠시, 부리나케 건물 밖으로 뛰쳐나왔던 순간, 타이베이 근교의 우라이乌来 온천을 갔다 오는 길에 마주했던 성난 표범처럼 휘몰아치던 폭풍우가 내 눈앞에 펼쳐진다.


누구에게라도 그렇듯 진심이었던 시절 왓슨스屈臣氏* 앞에서 여자 친구를 기다리던 나를, 세븐일레븐7-Eleven便利店의 영수증 복권을 목숨 걸고 사수하던 나를, 욕실 벽에 매달려 나를 지켜보고 있던 벽호壁虎*에 기겁하던 나를, 한 겨울 전기장판이 없어 헤어드라이어로 이불속을 데우던 나를, 베토벤의 “엘리제를 위하여” 멜로디가 들리면 만사 제쳐놓고 쓰레기를 담은 봉투를 들고나가던 나를 만난다.


두리안榴莲* 맛에 매료되어 두리안을 냉동실 그득 채우던 나를, 점심시간이면 학교 앞 排骨大王식당에서 갈비덮밥排骨饭과 가정에서 직접 만든 도시락便当을 사 먹으며 허기를 달래던 나를, 저녁시간에 사대로师大路*의 태국쌀국수집에서 70台币*(한화 2,500원 정도)의 팟타이를 먹으며 아내와 데이트하던 나를, 새해 타이베이 101台北国际金融中心*의 불꽃을 보며 아내와의 사랑이 영원하길 두 손 모아 기도하던 젊은 시절의 나를, 첫 아이를 유산하고 아내 몰래 밤새 눈물 흘렸던 나를 만난다.




대단하지 않았다고 생각했던 그 기억들이, 순간들이 이토록 오래도록 내 머릿속에 남아 있었다니. 어쩌면 대만이, 그것들이, 그 순간들이 내 삶에서 진짜 대단한 일들이 아니었을까? 시끄러웠던, 사람 냄새가 가득했던, 노포老鋪들이 즐비했던 거리거리가, 아내와 함께했던 시간 시간이 오롯이 내 앞에 펼쳐진다. 대만이 펼쳐진다.  


“살아보니 대만”을 “읽다 보니 대만”이다. 하나도 진심이 아닌 적이 없던 젊은 시절의 나를 만난다. 그리고 중년의 나에게 안부를 묻는다. 오늘은 왠지 시끄러웠던 일들을 쏟아내도 될 것만 같다. 그래도 될 거 같다.





* 예류野柳 : 대만 북부 해안에 위치한 관광지. 예류지질공원은 침상과 풍화 작용을 거쳐 자연적으로 형성된 기암들이 늘어서 있다. 대표적인 바위는 ‘여왕 머리 바위’이다.

* 왓슨스屈臣氏 : Watsons. 홍콩에 본사를 둔 drug store 체인

* 벽호壁虎 : 도마뱀붙이. 뱀목 도마뱀붙이과의 동물

* 두리안榴莲 : 천국의 맛과 지옥의 냄새를 모두 가지고 있는 과일. 냄새만 맡으면 먹을 수 없을 것 같지만 달콤한 맛이 매력적이다.

* 台币 : 대만의 화폐

* 사대师大 : 국립대만사범대학교國立臺灣師範大學의 약자

* 타이베이 101台北国际金融中心 : 타이베이 월드 파이낸셜 센터. 101층으로 지은 대만의 대표적인 마천루

 - 네이버 지식백과 등 참조


* 대만은 실내 난방시스템이 갖춰 있지 않아 영상 10도 안팎의 온도에도 매년 동사자가 나온다.

* 대만에서는 정해진 시간에 쓰레기차가 온다. 이때 베토벤의 “엘리제를 위하여” 와 같은 클래식 음악을 울리며 나타난다. 종량제 쓰레기봉투는 따로 사용하지 않는다. 일반 봉투에 쓰레기를 담아 정해진 시간에 쓰레기차에 실어야 한다.


작가의 이전글 기다릴 수 없으면 사랑할 수 없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