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청연 Jul 02. 2024

희망은 치열한 싸움

거저 오는 희망은 없다.


    Ⅰ

    너는 새로운 태양을 기다린다고 했다

    나는 새로운 태양이란 없다고 한다.    

 

    너는 내일이면 새로운 태양이 떠오른다 했다

    나는 새로운 태양이란 없다고 한다.     


    너는 하룻밤만 지나면 동쪽으로 새로운 태양을 볼 수 있다고 했다

    나는 새로운 태양이란 없다고 한다.     


    너는 희망을 가지고 기다린다고 했다

    나는 기다리는 희망 따위는 없다고 한다.    

 

    너는 희망을 꺽지 말아달라고 했다

    나는 게으른 희망은 희망이 아니라고 한다.     


    Ⅱ

    새로운 태양이 아니라 

    어제 보낸 태양을 다시 맞이하는 것이라고

    나는 네게 말한다.     


    새로운 태양이 아니라 

    지구의 부지런 때문에 다시 만난 태양이라고

    나는 네게 말한다.     


    기다리면 만나게 되는 태양이 아니라 

    부지런히 한 바퀴를 돌아야만 만날 수 있는 태양이라고

    나는 네게 말한다.     


    희망은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찾아가는 것이라고

    희망은 간직하는 것이 아니라 실현하는 것이라고

    나는 네게 말한다.     


    Ⅲ

    그리고

    거울 앞에서 돌아선다.     

이전 11화 어느 늦은 봄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