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꾸? 미꾸! 나만의 미라클 모닝 설계하기

by 미소핀


나만의 루틴 만들기

할 엘로드의 기본적인 루틴은 S.A.V.E.R.S로 Silence(명상), Affirmations(확언), Visualization(시각화), Exercise(운동), Reading(독서), Scribing(일기)로 이루어져 있다. 할 엘도르의 저서 <미라클 모닝>에서도 아침 루틴은 본인에게 맞춤형으로 하라고 권장하므로, 편집을 두려워할 필요가 없다. 내 입맛대로 조정해보자.

아래는 할 엘로드의 루틴을 간략하게 소개하겠다.


Silence 1분,

고요히, 평화롭게 그리고 천천히, 깊이 호흡하며 앉아 있다. 감사 인사, 기도, 명상을 할 수 있다. 마음을 차분히 하고 몸을 이완한다.

Affirmation 1분,

나의 무한한 가능성과 우선 과제들을 상기시켜주는 다짐과 확신의 말을 꺼내들고 처음부터 끝까지 큰 소리로 읽는다.

Visualization 1분,

눈을 감거나 비전보드를 보며 눈에 보이는 듯 생생하게 성과를 그려본다. 상상의 대상이나 목표에 도달했을 때의 그 모습이 어떨지 그려보고, 어떤 느낌일지 상상하며, 그것이 불러올 기쁨을 경험한다.

Scribing 1분,

감사함을 느끼는 대상, 자랑스러운 기억, 노력해서 얻어낸 결과들을 일기장에 적는다.

Reading 1분,

자기계발서를 한 권 뽑아들고 한 쪽이나 두 쪽을 읽는다.

Exercise 1분,

일어서서 몸을 움직이는 데 쓴다. 제자리뛰기나 팔벌려뛰기, 팔굽혀펴기나 윗몸일으키기도 괜찮다. 핵심은 심장박동을 올리고, 에너지를 활성화해서 정신을 깨우고 집중력을 높이는 데 있다.




할 엘로드의 루틴은 짧막하게 이루어져 있는데 이를 생략하거나 늘릴 수도 있고, 다른 루틴을 추가할 수도 있다. 확언와 시각화를 비슷하다고 생각하여 합치거나, 오후의 운동 일정을 고려하여 운동을 생략하는 방법도 있다. 또한 아침 시간을 언제부터 할지도 자유롭게 설정하면 된다. 가족의 상황이나 나의 컨디션에 맞게 하루 10분에서 3시간까지 자유롭게 미라클 모닝 시간을 정하여 루틴을 짜보자.




향운의 루틴 STAR

현재는 5시 50분 기상을 목표로 하고, 9시 이전에 아이들을 모두 재우며, 9시부터 10시까지는 저녁루틴을 갖거나 다 마치지 못한 일을 한다. 조금 넘길 때도 있지만 수면 시간으로 잡아둔 7시간이 조금은 부족한 것 같아 종종 아이들과 9시에 논개 수면을 하기도 한다. 개인적으로 수면 시간이 늦어지면 다음날 아침 루틴도 무리해서 지키려 하지는 않는다. 일찍 자면 즐기지 못한 것들이 많은 것 같아 일찍 일어나려 노력하게 된다.

alex-perez-AIfbUyzhKz0-unsplash.jpg

몇 년간 미라클 모닝을 진행하며 나를 거쳐간 수많은 루틴들이 있지만, 지금도 하고 있는 4가지 루틴을 소개하고자 한다. Silence Thanks Affirmation Reading으로 “STAR”라고 이름지었다. 반짝반짝 빛나는 나와 우리 가족의 미래를 위한 나의 루틴을 소개한다.

Silence : 명상 시간이다. 10분 정도 어플 <코끼리>를 활용하여 싱잉볼 또는 자연의 소리를 들으며 호흡 명상이나 바디 스캔 명상을 주로 한다. 일주일에 2~3번 정도는 <아티스트 웨이>의 모닝 페이지를 쓴다. 글로 하는 명상으로서 마음이 복잡하고 정돈이 필요할 때 하면 좋다.


Thanks : 감사일기다. 지나영 박사님의 육아서 <세상에서 가장 쉬운 본질육아>에서 참고하여 ‘나’에게, ‘타인’에게, ‘물건’에게, ‘경험’에게 감사한 일을 쓴다. 또 어떤 날은 남편에게 너무나 감사한 마음이 들어 남편을 위한 깜짝 감사편지를 써 남편 외투에 넣어두기도 한다. 아침 감사일기 효과는 정말 탁월하고, 그래서 모든 사람에게 추천해주고 싶다. 아침에 불러온 이 긍정적인 기운은 하루를 바꾼다.


Affirmation : 확언이다. 스스로 나의 가치관을 잘 따라가고 있음을 확인하고 칭찬하는 긍정 확언을 한다. 비전보드를 훑어보거나 자기계발 또는 철학, 인문학책을 하나 골라 좋아하는 문구들을 쓰거나 낭독한다.


Reading : 말 그래도 독서다. 자기계발서를 읽으며 확언 시간을 이어가거나 영어책을 읽으며 영어공부를 하기도 하고, 읽고 싶었던 벽돌책을 꺼내어 공부하기도 한다. 하루 중 가장 집중해서 책을 읽을 수 있는 시간이기 때문에 루틴이 아무리 변동되어도 독서는 루틴에 꼭 들어간다.

나만의 시간이기 때문에 수많은 시행착오를 통해 나에게 최적의 루틴을 찾는 것이 좋다. 뻔한 루틴도 ABC나 뭔가 의미있는 나만의 단어로 바꾸면 훨씬 재미있다. 예를 들면 위와 비슷한 루틴이지만, ENERGY(에너지)로 바꾸어 Exercise(눈 뜨자마자 스트레칭), Narration(확언 읽기), English(자기계발 원서읽기), Reading(책 읽기), Gratitude(감사일기), Yoga(요가)로 나타낼 수 있을 것이다. 나의 STAR 루틴도 언제 바뀔지 모르니 참고만 하길 바란다.




매주 요일 연재합니다.

구독과 라이킷 부탁드려요!


#두아이의엄마 #성인ADHD #건강한삶 #자기계발 #미라클모닝
글 쓰는 일, 그림 그리는 일이 즐거운 자기계발 중독 엄마작가
성인 ADHD여도 육아와 자기계발은 계속된다

작품 제안은 jennifer7113@daum.net


keyword
월요일 연재
이전 11화너무나도 중요한 수면 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