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사람과 조직의 성장을 돕는 일에 비전을 가지고 계시다면 오세요
- 다른 많은 코칭 기법들이 전인적이며 가치적인 부분을 중심으로 접근하는데 반해, 효과성 코칭은 진단과 피드백을 기반으로 개인, 팀, 조직의 통합적 성과 향상을 지향하는 모델입니다.
- 개인적으로는 이 모델이 비즈니스 코칭 기법으로서는 다른 기법에 비해 매우 뛰어한 강점을 가지고 있다고 판단되어 본 과정에서는 이 모델을 중심으로 체계적인 학습을 진행합니다.
문제에서 학습이 시작합니다.
학습자 중심의 학습 환경을 갖습니다.
그룹 활동을 중심으로 학습이 진행됩니다.
자기 주도적 학습을 통해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게 됩니다.
교수자는 '지식 전달자'가 아닌 '퍼실리테이터'로서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목표 : 코칭의 개념과 핵심적인 코칭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배웁니다. 이를 통해 대화법뿐 아니라 삶을 바라보는 관점 자체를 바꾸는 훈련을 합니다.
주요 내용 : 커뮤니케이션의 주요 스킬인 관점(Perspective), 경청(Active Listening), 공감(Empathy), 인정(Recognition), 질문(Questioning), 지지(Supporting), 회고(Retrospective)의 기술을 심도 깊게 배우게 됩니다.
과제 : 1일차 교육 간 실습한 코칭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이용하여 주변의 지인과 코칭 대화를 시도해보고 피드백을 받는 실습을 진행합니다.
목표 : 스타트업 비즈니스를 이해하기 위해 사업의 설계도라 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분해하여 각 항목별로 중요 포인트를 익힐 수 있도록 합니다.
주요 내용 : 기업가 정신(Entreprenurial Leadership&Mindset), 고객(Customer)/문제(Problem)/해결책(Solution), 시장(Market), 경쟁(Competition), 수익구조(Revenue Model), 파트너십(Partnership)/유통(Distribution)/물류(Logistics), 재무와 자금조달(Finance&Financing) 등 스타트업 비즈니스 모델에서 가장 빈번히 나타나는 항목을 중심으로 핵심 포인트를 익혀 봅니다.
과제 : 예제로 주어지는 기업을 대상으로 비즈니스 모델 분석 방법론을 통해 기업 분석을 실시해보도록 합니다. 이를 통해 스타트업이 어떤 구조로 구성되었는지를 학습할 수 있습니다.
목표 : 코칭 현장에서 창업자들이 주요 겪는 이슈와 아젠다들에 대해서 카테고리별로 Key Question을 찾을 수 있도록 배워봅니다.
주요 내용 : 경영전략, 리더십, 경영관리, 마케팅
과제 : 지금까지 배워 본 내용을 통해서 주변의 예비/초기 창업자들을 선정하여 데모 코칭을 진행해봅니다.
목표 : 제가 주로 사용하는 세 가지 코칭 기법을 통해 지난 3일간 배운 내용을 망라하여 종일 실제 코칭 실습을 진행합니다. 1:1, 1:1:1의 그룹 활동을 통해 풍부한 실습을 하고 피드백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스타트업 코치로서 커리어를 성장하는 방법도 같이 배웁니다.
주요 내용 : 백워드 디자인(Backward Design), 퍼실리테이티브 코칭(Facilitative Coaching), 임바디먼트(Embodiement), 경력 개발(Career development), 회고 및 수료(Retrospective&Celebration)
과제 : 개인의 커리어 로드맵을 작성하여 과제로 제출하면 제가 1:1로 피드백을 해드립니다.
라포(Rapport) 형성을 위한 참석자 자기소개 및 전체 과정에 대한 안내를 진행합니다.
또한 스타트업 비즈니스와 코칭에 대한 개략적인 설명을 드리고, 코칭이 컨설팅, 멘토링, 워크숍, 카운슬링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도 배워 봅니다.
간단한 게임을 통해 그라운드룰을 정하는 활동을 연극기법을 통해 진행해봅니다.
관점은 우리가 세상을 바라보는 창이자 프레임입니다. 우리가 어떤 프레임으로 세상을 보느냐에 따라 대상도 달라지지만 그것을 바라보는 나 자신도 달라집니다.
이 모듈에서는 관점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관점을 바꾸는 실습을 함께 연습하여 우리가 왜 그리고 어떻게 관점을 바꿔 나갈 수 있을지를 같이 논의합니다.
코칭 커뮤니케이션의 핵심은 경청입니다. 경청은 상대방으로 하여금 나를 신뢰할 수 있도록 만드는 강력한 무기입니다.
단순히 '잘 듣는 것(Listening)'을 넘어 적극적으로(Actively) 잘 듣는 훈련을 통해서, 내가 상대방에게 온전히 집중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방법을 훈련합니다.
공감은 상대방을 나의 편으로 끌어당기는 힘이자, 상대방이 가지고 있는 심리적 경계심을 풀어주는 도구입니다. 공감을 통해 서로의 안전지대(Safety zone)가 중첩되는 놀라운 경험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공감 역시 의식적 노력이 필요합니다. 평소에 공감 능력이 높다고 자부하는 사람도 의도적으로 신경을 쓰지 않으면 공감의 연결이 끊어지기 쉽습니다.
이 모듈에서는 공감의 법칙과 행동을 같이 연습합니다.
상대방을 동기 부여하게 만드는 가장 강력한 무기는 인정입니다. 저는 수많은 조직에서 인정 하나만으로 드라마틱한 변화가 발생하는 현장을 숱하게 목도하였습니다. 그만큼 인정은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모듈에서는 단순히 '인정을 많이 하자'라는 구호를 외치는 것이 아니라 내 마음속에서 인정을 통해 발현되는 생생한 감정을 느끼고 그것을 증폭하는 경험을 함께 합니다.
상대방을 성장시키는 가장 좋은 도구는 질문입니다. 질문을 통해 상대방을 생각하게 만들고, 그로 인해 수동적 타자를 능동적 자아로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그만큼 질문은 코칭의 핵심 기술이자 가장 어려운 부분입니다. 이 모듈에서는 질문 설계를 할 때 가장 중요한 포인트를 중심으로, 실제 질문을 만들며 대화를 이끌어 내는 실습을 진행합니다.
지지는 상대방을 동기부여시키고 안전지대에서 벗어나게 만드는 강력한 힘입니다. 지지해주는 사람이 있을 때 우리는 경계를 넘는 시도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코치에게 지지란 기술이기도 하지만 태도이자 존재 그 자체이기도 합니다.
이 모듈에서 우리는 100% 지지를 통해 우리가 경계를 어떻게 넘는지를 심리극을 통해서 실습해봅니다.
M1-7: 코칭 프로세스(Coaching Process)
1일차의 교육을 통해 코칭 철학과 마인드셋에 대해 익힌바를 토대로 실제 코칭 대화가 어떻게 진행되는지 그 흐름을 익혀봅니다.
가장 유명한 코칭 대화 프로세스인 GROW기법을 통해 코칭 대화의 역동을 느끼며 배워봅니다.
우리가 생활 속에서 매사에 성장을 이끌어 낼 수 있는 가장 좋은 습관은 회고입니다. 회고를 통해 경험한 모든 것들을 학습으로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이 장에서는 회고의 중요성을 배우기도 하지만, 1일차 내용을 실제로 회고하며 그 효과를 경험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기업가적 리더십은 스킬이 아니라 태도이자 철학입니다. 많은 교육에서 기업가 정신을 이론과 사례로 배우지만 이 모듈에서 우리는 기업가 정신의 핵심을 활동을 통해 체험해봅니다.
또한 미니 퍼실리테이션을 통해 우리에게 필요한 기업가정신 마인드셋이 무엇인지 같이 논의해봅니다.
비즈니스의 기본 구조는 문제의 해결입니다. 여기에서부터 시작됩니다. 이 뼈대를 명확히 하기 위해 문제 정의를 내려야 하고, 누구의 문제인가를 파악해야 합니다.
이 문제를 가지고 있는 대상이 고객이며 따라서 고객을 정의하고 그들의 니즈를 분석하는 것에서부터 비즈니스 모델은 시작됩니다.
그들이 가지고 있는 니즈를 해결해줄 수 있는 것을 솔루션이라 하고, 이 솔루션을 tangible 하게 구현한 것을 우리는 제품(Product)이라 부릅니다.
이 모듈에서는 이렇게 비즈니스 모델의 기본 뼈대가 되는 고객-문제-해결의 Back-born에 대해 익혀봅니다.
고객에 대한 정의가 내려지면 고객이 모여있는 통계적 동질성을 가지고 있는 집단을 보아야 합니다. 비즈니스 모델에서 고객들의 집합을 시장(Market)이라 부릅니다.
우리가 시장을 볼 때 중요한 것은 시장의 크기를 추정하는 것이 아닙니다. 시장이 가지고 있는 특징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시장의 변화를 감지하기 위한 외부 거시 환경 분석도 같이 고려되어야 합니다.
여기서는 시장을 분석하는 주요 방법론과 거시 환경 분석 도구에 대한 적용 방법을 학습합니다.
사업의 수익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 바로 경쟁입니다. 많은 창업 교육에서 이 부분이 그 중요성만큼 강조되지 못하고 있는 것을 자주 보는데, 개인적으로는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 중 하나입니다.
경쟁은 다시 경쟁 강도(Level of Competition)와 경쟁자(Competitors) 분석으로 나뉩니다. 동일한 시장 안에서 경쟁 강도에 따라 얼마나 사업의 성패가 크게 차이가 나는지와 경쟁자를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 배워봅니다.
회사가 수익을 낼 수 있는 모델은 다양하게 있습니다. 판매(Selling)를 기본으로 구독(Subscription)이나 대여(Rental)도 흔하고, 번들링(Bundling)이나 광고(Advertise) 모델도 있습니다. 플랫폼 비즈니스에서는 수수료를 기반으로 한 중개(Fee) 기반의 수익 모델을 만들고, 최근에는 커뮤니티 비즈니스 형태의 사업모델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방식의 수익 모델의 특징을 비교해보고 각 비즈니스 모델별 어떤 형태의 수익 모델이 적합한지 같이 고민해봅니다.
사업은, 특히 스타트업과 같은 작은 조직은 더더욱 혼자서 모든 것을 다 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에 핵심 역량을 제외한 나머지 분야는 그 분야에 가장 강점이 있는 파트너와 협업을 해야 하는 것이 기본적인 전략입니다.
이 모듈에서는 제휴를 중심으로 한 파트너십과 SCM 전략, 그리고 유통과 물류의 기본 개념에 대해 배워봅니다.
돈은 기업의 혈액입니다. 피가 돌지 않으면 경색이 오듯 자금이 순환하지 않으면 기업이 지속 가능하지 않습니다.
이번 모듈에서 회계이론을 배우지는 않습니다. 다만 스타트업들이 주로 직면하는 재무적 이슈와 성장 주기별 자금 조달 방법에 대한 에센셜을 배워보고, 이를 통해 재무의 중요성을 알아봅니다. 숫자는 나오지 않습니다.
스타트업 경영전략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목표 시장을 정하고 그곳에서 경쟁자와 어떤 차별점을 만들어 내부 자원을 집중시킬 것인가입니다. 제가 코칭한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보았을 때, 이 문제만 해결되어도 경영전략의 90%는 해결되었습니다.
그다음으로는 그 전략 방향을 회사의 목표와 정렬(Aligning)하는 것입니다. 이것을 일치할 수 있는 방향으로 상품기획이 시작되어야 합니다.
이 모듈에서는 STP전략과 전략적 정렬의 Key Question들을 배워봅니다.
스타트업 대표들은 대부분 리더십 이슈를 스스로 느끼고 계십니다. 조직문화를 위해 리더십 관점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3가지 요소에 대해 배워봅니다.
피드백 : 피드백 커뮤니케이션이야 말로 조직문화를 바꾸는 가장 강력한 도구입니다만 다들 중요성을 알면서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명확히 알지 못합니다. 코칭 커뮤니케이션을 중심으로 어떤 피드백을 해야 하는지 같이 익혀봅니다.
동기부여 : 직원을 동기부여하는 방법에 대한 고민을 알아봅니다.
심리적 안전감 : 직원들이 심리적으로 안전하다고 생각하는 조직일수록 더 높은 성과가 나옵니다. 따라서 리더로서 어떻게 심리적 안전지대를 구축할 것인지를 익혀봅니다.
관리 이슈에서 가장 많이 고민하시는 주제는 저성과자 관리입니다. Toxic Employee에 대해 코치는 어떻게 접근하고 어떤 approach를 제안할 수 있는지를 논의해봅니다.
생산성도 주요 이슈입니다. 생산성은 Input과 Output을 구분하여 생각합니다. 이는 다시 '어떻게 투입을 줄일 것인가'와 '어떻게 이익을 높일 것인가'라는 질문으로 귀결됩니다. 그 방법을 같이 고민합니다.
마케팅 이슈에 있어서 받는 주요 고민은 마케팅 전략의 방향을 회사의 전략 방향과 일치하지 못한다는 점과, 회사의 제한된 리소스를 가지고 어떻게 마케팅을 실행할 것인지에 대한 내용이 가장 많습니다.
이에 대해 최적의 코칭 질문이 무엇인지 던지고, 일반적인 마케팅 활동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배워봅니다.
코칭에서 고객의 역동을 일으키는 가장 유용한 기술 중 하나는 메타포(Metaphor)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이번 모듈에서는 다양한 메타포를 활용하여 어떻게 코칭 대화의 역동을 높이는지를 배웁니다.
이 과정을 시연하고 이 기법을 통해 비즈니스 코칭을 실습해봅니다.
백워드 디자인은 교육공학에서 사용되는 교수설계 기법인데 저는 이를 코칭에 활용하여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코칭에서 사용하는 GROW모델을 넘어 증거기반의 코칭(Evidence based Coaching)을 진행하였을 때, 보다 코칭 목표에 명확하게 도달하는 경험을 많이 하였습니다.
이 기법에 대해 소개를 드리고, 이 기법을 통해 상호 실습을 하는 시간을 충분히 갖습니다.
임바디먼트는 코치가 언어를 넘어 몸을 사용하여 고객에게 코칭 경험에 전이(transformation)가 일어나도록 돕는 도구입니다.
인간이 학습을 할 때 주로 사용하는 감각은 시각, 청각, 운동감각 이렇게 세 가지를 가장 많이 쓰는데, 그중에서도 운동감각이 가장 큰 효과를 줍니다.
코액티브 코칭은 Founder family가 배우 출신으로서 기본적으로 연극치료의 기법을 많이 차용하였습니다. 저 역시 개인적으로 이걸 배운 이후에 큰 효과를 느껴서 따로 심리극(사이코드라마), 사회극(소시오드라마), 즉흥극(임프로브) 등을 배우기도 하였는데 실제 코칭 현장에서 매우 파워풀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모듈에서는 몸을 사용하여 코칭 세션에 고객을 더욱 몰입하게 만드는 기법을 같이 익혀봅니다.
회고의 시간을 통해 우리가 배운 것을 체득하고 앞으로 할 행동들을 서로 약속합니다.
그리고 이후 같이 성장하는 동지로서 새로운 시작을 함께 하기 위한 수료의 시간을 갖습니다.
엑셀러레이터, 강사, VC 등의 전문가 분들이 실제 현장에서 스타트업과 직접적인 세션을 갖고 계십니다. 스타트업 업계에서는 코칭이라는 표현보다 멘토링이라는 표현을 더 많이 쓰는데, 사실 방법적으로는 단기 경영 자문에 가깝습니다.
단기 경영 자문을 Verbal Consulting이라고 한다면 그 솔루션은 원포인트 레슨의 형태가 많습니다. 하지만 다들 경험해보셨듯이, 이러한 방식이 매우 파워풀한 경우는 많지 않고, 대부분 휘발성이 있어서 근본적인 창업자들의 변화를 이끌어내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에 반해 코칭은 스스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책을 고민하게 만들어줌으로써 보다 근본적인 문제 해결에 대한 동기를 부여해주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여러분의 전문성에 코칭이라는 무기를 하나 더 장착하면 훨씬 더 많은 영향력을 펼치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코칭 현장에서 활발히 활동을 하고는 계시지만, 대기업의 수요는 한정되어 있고 또 최근 스타트업 시장이 커지면서 이쪽으로 새로운 사업의 기회를 찾고 계신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코칭에 정답은 없다고 하지만 업계의 특징과 니즈를 알고 접근하는 것과 모르고 접근하는 것은 분명 큰 차이가 있습니다. 본 과정을 통해 스타트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시면 직업 코치로서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시는데 큰 도움이 되실 것이십니다.
Young Senior 분들의 경우 첫 번째 커리어를 정리하고 두 번째 커리어를 준비하시면서, 자신이 그간 쌓아온 경험과 지식을 통해 후배들의 성장을 돕고 싶다는 분들이 가장 많습니다. 이런 분들에게 코칭이 매우 강력한 도구가 될 것으로 확신합니다.
또한 현재 활발히 사회생활을 하시면서, 직간접적으로 다른 사람들을 돕고 싶은 니즈가 많으신 분들이 계십니다. 전업이 아니더라도 코칭 스킬을 활용해서 도움도 주고 부가적인 수입도 얻을 수 있다면 더 좋겠다는 분들도 많으십니다. 이런 분들에게 본 SCIP 과정을 적극 추천드립니다.
1단계(1,2일차) : 2023년 4월 15일(토), 22일(토)
2단계(3,4일차) : 2023년 5월 13일(토), 20일(토)
등록 선착순이 아니라 입금 선착순으로 마감합니다. 등록일 기준으로 가능한 빠르게 입금 처리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2. 아래 스마트스토어 링크에 들어가셔서 카드 및 네이버페이로 결재하시면 되시겠습니다.
[링크] https://smartstore.naver.com/kscc/products/6545734982
- 국민은행 358801-04-211595 (주)서울비즈니스스쿨
위 계좌로 교육비 880,000원을 입금해주십시요.
입금 후 이메일(choi.hyoseok@gmail.com)으로 사업자등록증 사본을 보내주시면 세금계산서를 발급 해드립니다.
개강 15일 전까지 환불 요청 시 100% 환불
개강일~개강 14일 전까지 환불 요청 시 80% 환불
개강일 참석 후 취소 요청 시 50% 환불
2일 차 이후 취소 요청 시 25% 환불
3일 차 이후 취소 요청 시 환불 불가
과정과 관련한 어떠한 문의도 환영합니다. 편하게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 9기(22년 1월) 전체 과정 스케치 후기 : https://brunch.co.kr/@choihs0228/370
** 수료생 후기
- "무언가 더 해보고 싶다. 안주하기 싫다. 과정 이후 변화한 나의 모습을 상상해본다"
- "조직에서 바로 실행할 수 있는 코칭툴로 구성원들과의 소통방법이 개선될 수 있을 것 같은 기대감에 설레입니다. 조직뿐만이 아니라 저 스스로에게도 적용시킬 수 있어 의사결정과 판단에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나만의 아지트에서 든든한 비밀친구들과의 은밀한 만남이 앞으로의 삶에서도 계속 미소 지을 수 있는 소소한 행복으로 남을 것 같아 감사드립니다."
- "직접 운영하고 있는 사업에서 무엇이 부족한지를 바로 캐치해서 적용할 수 있어서 더욱 기억에 잘 남는 교육이었습니다"
- "행복합니다."
- "산발적으로 배워온 내용들이 통합 정리되는 과정이었습니다."
- "코칭에 대한 인식이 새로워졌고, 현장에서 실행하고 싶은 의욕이 충만해졌습니다. 고맙습니다"
- "신선하고(다양한 관점 확장), 역동적이고(머리, 몸 그리고 가슴으로 느끼는), 살아있는(실제적 변화로 보는) 시간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대화 상대의 문제해결을 돕는 코칭에 대한 워크숍임에도 불구하고, 상대의 이야기에 몰입하고 경청할 수 있는 기제가 될 수 있다는 점 만으로도 코칭교육의 가치가 높은 것 같습니다."
- "모든강의에 코칭을 적용하고싶어요"
- "살아있는 코칭 수업 같았다. 전반적인 이론과 실습이 함께 가서 단기간에 실력을 늘릴 수있어다. 다양한 분야의 분들을 만나 네트워킹도 넓힐 수있어 좋았다."
- "더 깊게 코칭에 대해 공부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고, 이번 과정을 통해서 이제 코칭에 대해 알게 된 것 같습니다. 앞으로 더 열심히 정진하고 공부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처음 접하는 코칭과정을 쉽고 안내하였습니다. 그리고, 바로 실습을 하여 기억이 잘 되었습니다. 코칭과정을 실제 생활에 적용하여도 너무나 좋을것 같습니다."
- "현재 코칭 부문에서 잘 하고 있는 있는 것과 보완해야할 부분을 객관적으로 확인 받고 정리할 수 있었고, 현업에서 풍부한 경험을 가지고 활동하고계시는 동기분들로부터도 다양한 영감을 얻을 수 있어서 유익했습니다. 감사합니다."
- "스타트업 비즈니스모델 구상 및 비즈니스 관점에 집중적으로 코칭을 배우고, 관계자들 대상으로 실습할 수 있었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실제적으로 스타트업코치의 역할이 와닿았고 유사업계 또는 관련업계 동기들과의 코칭 실습을 통해 인사이트와 아이디어를 많이 얻을 수 있었습니다. 산만하고 방대한 구상단계들이 코칭실습을 통해 구체화되고 정리되어서 좋았고 다른 관점에서 바라보게 된 점도 유익했어요. 무엇보다, 같은 미션을 가진 분들과 네트워크가 생기니 막연하고 안개낀 길이었는데 발걸음에 힘이 실리는것 같습니다."
- "많은 노하우가 압축되어 있는 과정이라고 느껴졌습니다. 너무 많은 내용이 들어있어 다 소화할 수 있을까 하는 부담감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습'에 대한 부분은 추후 수료자 네트워크에서 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고 오히려 기대하게 되었습니다. 어쩌면 이번 교육이 저에게 터닝포인트가 될 수도 있겠단 생각이 듭니다."
- "한 분야에서 열정을 갖고 일하시는 분들을 만날 수 있어 영광이었습니다. 그리고 코칭을 받으면서 위로도 많이 받고 힐링도 할 수 있었어요. 자신감도 얻게 되었고요. 관점도 바뀔 수 있어서 개인적으로 도움이 많이 된 것 같습니다."
- "경험으로 배우는 것의 효과성을 확실하게 체감했네요. 교육을 받는다는 것의 정의를 새롭게 하게 된 계기였습니다. 실습이 주가 되는 경험적 교육 설계가 피교육자에게 정말 도움이 되는것 같습니다."
- "코칭이라는 세계에 이렇게나 전문적이고 안정적으로 입문할 수 있게 되어 너무 감사드립니다. 첫날과 지금을 돌아보면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성장한 것 같아요. 제가 만나는 기업에게 적용할 수 있는 포인트가 많아 정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 "일단 막연한 기대로 교육을 참여 하였으나, 4일 간의 교육을 통해 코칭이 왜 필요한지 실 생활에서 어떻게 적용할지를 배워갑니다. 본인이 속한 분야나 연령대와 다른 다양한 참가자들을 만나서 서론 다른 경험을 공유하고 문제를 해결해 나가면서 많은 인사이트를 얻었습니다."
- "코칭을 배우러 왔지만 자가코칭을 하는 시간이었던 것 같아서 개인의 성장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교육 이전의 저보다 훨씬 더 긍정적인 사람이 되어감을 느꼈고, 교육기간이 짧은 편임에도 불구하고 현업에 바로 적용하면서 교육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던 점이 정말 좋았습니다. 교육도 너무 좋고 다른 코치님들 만난것도 너무 좋았지만 열정적인 코치님의 태도 자체에서 가장 많은걸 배워갑니다. 감사드립니다."
- "인생에 터닝 포인트 경청 인정 지지 인간에 대해 무한 지지"
- "초반 라포형성부터 자연스럽게 이어진게 좋았고, 몸으로 하며 움직이는 워크숍이 너무 신선했습니다. 진행자에 따라 어색할 수 있는데 진행이 너무 매끄러워 좋았습니다. 코칭의 핵심을 계속 짚어주시는 것도 너무 좋았습니다. 가격이 싸다는 느낌마저 들었습니다! 마지막 네트워킹 프로그램 설계도 좋았습니다(이렇게 하는 경우는 처음이었어요!)"
- "이런 좋은 기회가 많은 사람에게 주어질 수 있으면 합니다. 저도 홍보 하겠습니다."
- "코치철학을 온몸으로 보여주신 최효석 코치님 최고 ��� 널리널리 홍보하겠나이다..������"
- "실습과 강의가 실연이 매우 잘 어우러진 대단히 실용적인 코스"
- "다양한 사례와 실습, 실질적인 궁금증이 많이 해소된 Q&A, 좋은 분들과의 만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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