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국어 교원 Mar 19. 2023

한국어 수업 교안 나눔

소소한 자료 나눔

안녕하세요 구독자님들, 작가님들!

저는 요즘 베트남어 공부하느라 온라인 수업 하느라 바쁘기도 하고 사실 글을 올릴 소재도 별로 없어서 글을 못 쓰고 있는데요, 그래도 가끔 글을 올릴 때마다 꾸준히 라이킷 눌러 주시고 댓글 달아 주시는 독자님들 정말 감사드립니다!


제가 2020년 초에 브런치를 시작한 이후로 지금까지 총 162개의 글을 발행했는데요, 그중에서 매일 조회수 1위를 기록하고 있는 인기글은 '몽골의 음식 문화를 소개합니다'네요^^ 그다음으로는 '베트남의 소수 민족', ' 베트남어 자판 입력 방식', '흥미로운 몽골의 신화'... 저는 닉네임부터가 한국어 교원이고 한국어를 가르치면서 겪은 이야기를 훨씬 더 많이 썼는데, 이런 글들은 씁쓸하게도 항상 일일 조회수 하위권에 머물러 있답니다.


그중에서도 '몽골의 음식 문화를 소개합니다'는 제가 새 글을 발행해도 항상 제 글 중에서 부동의 조회수 1위를 차지하는데, 원인은 국내 최대 검색 사이트 초록창에서 '몽골 음식'을 검색하면 영광스럽게도 제 글이 나무 위키 다음으로 딱 뜨는 거더라고요! 감사합니다, 초록창!



그런데 이렇게 몽골과 베트남에 대한 정보가 항상 상위권을 차지하는 저희 인기글 통계에서 가끔 존재감을 보여주는 글이 있는데, 바로 '파견 교원 시범 강의 면접 (brunch.co.kr)'입니다! 평소에는 안 보이다가 한국어 선생님을 많이 채용하는 시기, 특히 세종학당 파견 교원 모집 시기에 제 인기글 순위에 '까꿍!' 튀어나오는 글입니다.^^


제가 저 글에서 면접 때 쓴 교안이 필요하신 분이 있으면 이메일로 보내드리겠다고 했었고, 그렇게 자료 나눔을 하다가 교안 나눔을 그만하겠다고도 댓글을 달았었는데요. 그 이후에도 나눔을 요청하는 댓글이 달렸고 그분들에게도 모두 교안을 보내드렸습니다. 


'아니 그럼 왜 댓글에 교안 나눔을 그만하겠다고 했나?'


댓글로 요청하신 분에게도, '제안하기'를 통해 요청하신 분에게도 교안을 보내 드렸는데, 메일을 보낼 때 받는 분이 면접을 준비하시는 분일 것 같아서 짧지만 응원의 말을 덧붙여서 제 교안이 꼭 유용하게 쓰이길 바라는 마음으로 보내드렸습니다. 대다수 분들이 감사하다는 답메일을 보내주셨고요. 그런데 읽고 아무 답장도 안 하시거나 심지어 읽지도 않으시는 분들도 계셨고, 바라는 것 없이 좋은 마음으로 한 거지만 그럴 때는 솔직히 저도 좀 서운한 감정이 들더라고요 하하. 그래서 살짝 삐진 마음에 교안 나눔을 그만하겠다고 댓글을 썼었는데, 거짓말쟁이가 되어 버렸네요.


사실 저는 제가 가지고 있는 한국어 교육 자료를 나눠 주는 거에 좀 관대한 편이에요. 제가 처음으로 한국어 수업을 시작한 곳이 몽골 울란바타르였는데, 진짜 자격증만 있고 아무것도 모르고 아무 자료도 없는 상황에서 낯선 해외에서 수업을 하려니 이만저만 걱정이 아니었어요. 그런데 너무 감사하게도 어떻게 좋은 기회에 알게 된 한국어 강사 분들과 같이 몽골에서 활동하는 한국어교육 코이카 단원 분들이 제가 먼저 요청하지 않아도 소중한 자료를 많이 나눠 주셨어요. 어떤 분은 2년 동안 한국어교육 단원으로 활동하시면서 만드신 모든 자료를 다 주시고, 어떤 분은 외장 하드에 담긴 자료를 모두 복사해 가라고 하시고... 그리고 한국어를 가르치면서 고민되는 일이나 힘든 일이 있으면 항상 진심을 담아 상담도 해 주셔서 정말 너무 감사했습니다. 그래서 저도 나중에 누군가에게 그렇게 내가 가진 자료를 베풀었으면 좋겠다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아무튼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이메일 말고 이 글에 제가 쓴 교안 몇 개를 공유할까 합니다! 면접을 준비하시거나 해당 부분 수업을 준비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당연히 제가 완벽한 교사는 아니라 교안도 완벽하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초급 단계 교안은 제 생각에 학생들 수준에서 불필요한 설명은 빼서 보시는 분에 따라 마음에 들지 않는 부분도 있겠지만, '아 한국어 수업 교안은 이렇게 만드는구나.' 혹은 '이 사람은 이렇게 수업을 하는구나' 하는 정도로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혹시나 보시면서 오류를 발견하신다면 살짝 알려 주세요. ^^


1. 서울대 한국어 1B 9과


목표 문법 : 'N의'

목표 어휘: 가족 어휘, 높임말, 숫자(나이 말하기)

학습자 수준: 초급


2. 세종한국어 2권 2과


목표 문법: 못 V

목표 어휘: 취미 관련 어휘

학습자 수준: 초급

3. <흥부와 놀부> 문화 수업


목표 어휘: 의성어, 의태어, 관용어

학습자 수준: 중고급 


마지막으로 지난 글에서도 말씀드렸는데 혹시나 한국어 수업과 관련해서 물어보고 싶은 것이 있거나 같이 이야기 나누고 싶으신 분들은 'KoreanteacherCHOI 강사 프로필 | 카페토크 Cafetalk | 일상에 즐거움을 더해요' 여기로 연락 주세요^^ '제안하기'나 'SNS'를 통해서도 괜찮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수료식, 그리고 작별 인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