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작 '소울'(2020) 개봉과 함께 본 통계
*흥행 순서가 아닌 작품 공개(국내 개봉 기준) 순서이며, 통계는 작성 시점 기준입니다.(BoxofficeMojo, KOBIS 출처)
최근 만족스럽게 본 픽사 애니메이션 신작 <소울>의 주요 캐릭터 중 하나인 '22'를 보며 마침 <소울>이 나오기 전까지 픽사의 장편 애니메이션이 딱 스물두 편이었다는 생각을 해보게 됐다. 그것과 함께 그간의 픽사 흥행 성적을 한 번 정리해보기로 한다. 일단 표로 먼저.
지금이야 월트디즈니컴퍼니 산하의 자회사에 들어가고 나서도 거의 독립적인 제작 형태를 유지하며 독자적인 색깔을 잃지 않는, 그리고 이름만 들어도 몇 작품을 국내 관객들도 익숙하게 떠올리는 하나의 브랜드가 되었지만 국내로 먼저 말하자면 픽사 애니메이션 스튜디오는 그 자체로 흥행을 보증하는 이름은 아니었다. (할리우드 메이저 직배 영화가 국내와 북미에서 거의 동시 개봉하는 게 일반화된 것도 그렇게 오래된 일은 아니지만) 일단 직배 작품임에도 북미와 동시 개봉하지 않고 한두 달씩 늦게 개봉했던 것도 기본이었다.
<몬스터 대학교>나 <메리다와 마법의 숲>을 제외하면 국내 개봉 시기가 대부분 6~8월과 12~1월에 몰려 주로 여름과 겨울 성수기였다는 점도 눈에 들어온다. 한국영화 및 그 외 할리우드 블록버스터 등에 비해 경쟁상 불리했던 시기도 적지 않다. 제작비에 따라 다르지만 국내에서는 최소한의 체면치레라 할 수 있는 100만 관객 돌파 역시 <니모를 찾아서>(2003)가 처음이었다. 오늘날 많은 이들에게 명작으로 손꼽히는 <토이 스토리 3>(2010) 역시 개봉 당시 불과 146만 명 정도의 관객을 동원하며 국내에서는 그렇게 큰 성공작은 아니었다. (당시 <토이 스토리 3>의 경쟁작은 <아저씨>, <악마를 보았다>, <솔트>, <인셉션> 등이었다. 개봉 첫 주말 4위로 데뷔.)
실질적으로 흥행 폭발력을 나타낸 건 2015년작인 <인사이드 아웃>(496만 명)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 근래 들어서도 <굿 다이노>나 <카> 시리즈 등 픽사 브랜드를 달고 나온 작품이라 해도 그 자체로 흥행을 담보하지는 않는다는 걸 통계적으로 알 수 있다.
반면 북미 지역에서는 시작부터 대성공이었던 <토이 스토리> 이후, 몇 작품을 제외하면 다수의 작품들이 북미 내수 수익으로만 순 제작비의 두 배를 상회하는 흥행치를 나타냈고, 월드와이드 성적으로 보면 거의 실패작이 없다고 할 수 있을 정도다. 그나마 <굿 다이노>나 <카 3>, 그리고 코로나 19 확산이 본격화된 지난 3월 북미 개봉한 <온워드: 단 하루의 기적> 정도가 제작비를 감안하면 그리 성공한 작품은 아니라고 볼 수 있다. 한편 국내에서 절찬 상영 중인 <소울>은 북미 지역에서 최초로 극장 개봉을 하지 않은 픽사 장편이 되었다. (디즈니플러스 공개)
다시 국내 이야기로 돌아오면, <소울>은 개봉 첫 주말 단숨에 전작인 <온워드: 단 하루의 기적>의 누적 성적에 근접하는 관객 동원을 나타내며 요즘 시국에 (조금 섣부르지만) 100만 관객 돌파도 가늠해볼 수 있는 추이를 보였다. 특히 <소울>이라는 영화 한 편으로 지난 주말보다 주말 관객 수를 3~4배는 끌어올렸으니, 적어도 국내에서는 <소울>이 확실히 극장 분위기를 어느 정도 이끌어주었다고도 볼 수 있다.
*아래는 각 픽사 영화들의 개별 통계를 포스터와 함께 나열했다. 브런치에 해당 영화의 리뷰를 쓴 경우 그 링크도 포함했다.
국내 개봉: 2021년 01월 20일
북미 개봉: -(디즈니플러스 공개)
순 제작비: 1억 5,000만 달러
국내 관객 수: 40만 8,502명
북미 극장 수익: -
전 세계 극장 수익: 7,120만 달러
*<소울> 리뷰 '미지의 경험이 내 삶을 씻어내도록 열어둘 수밖에'(2021.01.23.): (링크)
국내 개봉: 2020년 06월 17일
북미 개봉: 2020년 03월 06일
순 제작비: 1억 7,500만 달러
국내 관객 수: 41만 8,084명
북미 극장 수익: 6,155만 달러
전 세계 극장 수익: 1억 4,195만 달러
국내 개봉: 2019년 06월 20일
북미 개봉: 2019년 06월 21일
순 제작비: 1억 9,000만 달러
국내 관객 수: 340만 0,623명
북미 극장 수익: 4억 3,403만 달러
전 세계 극장 수익: 10억 7,339만 달러
*<토이 스토리 4> 리뷰 '만들어졌어야만 하는 속편'(2019.06.23.): (링크)
국내 개봉: 2018년 07월 18일
북미 개봉: 2018년 06월 14일
순 제작비: 2억 달러
국내 관객 수: 340만 0,623명
북미 극장 수익: 6억 0,858만 달러
전 세계 극장 수익: 12억 4,308만 달러
국내 개봉: 2018년 01월 11일
북미 개봉: 2017년 06월 16일
순 제작비: 1억 7,500만 달러
국내 관객 수: 351만 3,114명
북미 극장 수익: 2억 1,046만 달러
전 세계 극장 수익: 8억 0,781만 달러
*<코코> 리뷰 '세대를 초월할 때 비로소 더해지는 예술의 가치에 관하여'(2018.01.17.): (링크)
국내 개봉: 2017년 07월 03일
북미 개봉: 2017년 06월 16일
순 제작비: 1억 7,500만 달러
국내 관객 수: 48만 7,916명
북미 극장 수익: 1억 5,290만 달러
전 세계 극장 수익: 3억 8,393만 달러
국내 개봉: 2016년 07월 06일
북미 개봉: 2016년 06월 15일
순 제작비: 2억 달러
국내 관객 수: 260만 1,761명
북미 극장 수익: 4억 8,629만 달러
전 세계 극장 수익: 10억 2,857만 달러
국내 개봉: 2016년 01월 07일
북미 개봉: 2015년 11월 25일
순 제작비: 1억 7,500만 달러
국내 관객 수: 133만 0,183명
북미 극장 수익: 1억 5,290만 달러
전 세계 극장 수익: 3억 8,393만 달러
국내 개봉: 2015년 07월 09일
북미 개봉: 2015년 06월 10일
순 제작비: 1억 7,500만 달러
국내 관객 수: 496만 9,735명
북미 극장 수익: 3억 5,692만 달러
전 세계 극장 수익: 8억 5,807만 달러
*<인사이드 아웃> 리뷰 '감정을 억제하기보다 보듬어야 하는 이유'(2015.09.22.): (링크)
국내 개봉: 2013년 09월 12일
북미 개봉: 2013년 06월 19일
순 제작비: 2억 달러
국내 관객 수: 87만 0,759명
북미 극장 수익: 2억 8,649만 달러
전 세계 극장 수익: 7억 4,355만 달러
국내 개봉: 2012년 09월 27일
북미 개봉: 2012년 06월 22일
순 제작비: 1억 8,500만 달러
국내 관객 수: 123만 1,261명
북미 극장 수익: 2억 3,728만 달러
전 세계 극장 수익: 5억 3,898만 달러
국내 개봉: 2011년 07월 20일
북미 개봉: 2012년 06월 22일
순 제작비: 2억 달러
국내 관객 수: 46만 5,599명
북미 극장 수익: 1억 9,145만 달러
전 세계 극장 수익: 5억 5,985만 달러
국내 개봉: 2010년 08월 05일
북미 개봉: 2010년 06월 16일
순 제작비: 2억 달러
국내 관객 수: 146만 0,726명
북미 극장 수익: 4억 1,500만 달러
전 세계 극장 수익: 10억 6,696만 달러
국내 개봉: 2009년 07월 29일
북미 개봉: 2009년 05월 28일
순 제작비: 1억 7,500만 달러
국내 관객 수: 103만 3,026명
북미 극장 수익: 2억 9,300만 달러
전 세계 극장 수익: 7억 3,509만 달러
*<업> 리뷰 '꿈을 우러러보되 발 붙이고 있는 여기를 사랑할 것이다'(2015.10.21.): (링크)
국내 개봉: 2008년 08월 06일
북미 개봉: 2008년 06월 26일
순 제작비: 1억 8,000만 달러
국내 관객 수: 132만 7,767명
북미 극장 수익: 2억 2,380만 달러
전 세계 극장 수익: 5억 2,131만 달러
국내 개봉: 2007년 07월 25일
북미 개봉: 2007년 06월 29일
순 제작비: 1억 5,000만 달러
국내 관객 수: 102만 5,734명
북미 극장 수익: 2억 0,644만 달러
전 세계 극장 수익: 6억 2,372만 달러
*<라따뚜이> 리뷰 '인정과 감동은 내 일상에서 나온다는 것'(2017.04.24.): (링크)
국내 개봉: 2006년 07월 20일
북미 개봉: 2006년 06월 08일
순 제작비: 1억 2,000만 달러
국내 관객 수: 57만 3,577명
북미 극장 수익: 2억 4,408만 달러
전 세계 극장 수익: 4억 6,199만 달러
국내 개봉: 2004년 12월 15일
북미 개봉: 2004년 11월 05일
순 제작비: 9,200만 달러
국내 관객 수: 89만 8,773명
북미 극장 수익: 2억 6,144만 달러
전 세계 극장 수익: 6억 3,160만 달러
국내 개봉: 2003년 06월 05일
북미 개봉: 2003년 05월 30일
순 제작비: 9,400만 달러
국내 관객 수: 128만 6,412명
북미 극장 수익: 3억 8,084만 달러
전 세계 극장 수익: 9억 4,035만 달러
국내 개봉: 2001년 12월 20일
북미 개봉: 2001년 11월 02일
순 제작비: 9,400만 달러
국내 관객 수: 53만 3,244명
북미 극장 수익: 2억 9,064만 달러
전 세계 극장 수익: 5억 7,907만 달러
국내 개봉: 1999년 12월 18일
북미 개봉: 1999년 11월 19일
순 제작비: 9,000만 달러
국내 관객 수: 66만 4,180명
북미 극장 수익: 2억 4,585만 달러
전 세계 극장 수익: 4억 9,737만 달러
국내 개봉: 1998년 12월 12일
북미 개봉: 1998년 11월 20일
순 제작비: 1억 2,000만 달러
국내 관객 수: 36만 9,032명
북미 극장 수익: 1억 6,279만 달러
전 세계 극장 수익: 3억 6,325만 달러
국내 개봉: 1995년 12월 30일
북미 개봉: 1995년 11월 22일
순 제작비: 3,000만 달러
국내 관객 수: 31만 7,994명
북미 극장 수익: 2억 2,322만 달러
전 세계 극장 수익: 3억 7,355만 달러
https://brunch.co.kr/@cosmos-j/11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