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임정자 Apr 08. 2023

신곰, 산이

6.비밀


    

사람들이 떠나자 아스라의 숲에서는 하루가 멀다 하고 다이너마이트가 터졌다. 커다란 바위가 산산조각이 나고 동굴이 파괴되고 산이 무너졌다. 커다란 굴착기 십여 대가 몇 달을 쉬지 않고 땅을 파내고, 트럭에 흙을 실어 어딘가로 보냈다. 

난리가 끝났을 때 숲은 사라지고 없었다. 군데군데 흙 퍼낸 자리에는 빗물이 고여 뜬금없는 연못이 만들어졌고, 흙이 쌓인 곳에는 작은 언덕들이 생겨났다. 하지만 수백 년 아스란을 품어 주었던 아스라의 숲, 아스라의 산은 없었다. 대신 어마어마하게 큰 붉은 용과 황제의 동상이 들어섰다. 아스라의 흔적이 남김없이 사라진 것이다. 

그런데 평범한 농부의 트랙터 날 끝에서 인골이 든 석관이 발견된 것이다! 정체를 알 수 없는 석관 속의 인물. 굴착기의 날과 삽을 피해 살아남은 자, 수백 년의 세월과 용족의 잔혹한 파괴의 시간을 견디고 조각 뼈로 찾아온 자. 누구일까.

‘왜 내게 왔는가.’ 

현강은 2센티미터밖에 되지 않는 작은 뼈 앞에서 세차게 박동하는 자신의 심장 소리를 들었다.

갈룬소는 무안했다. 사람을 앉혀 놓고 아무 말도 없는 박사가 마음에 들지 않았다. 갈룬소는 단도직입적으로 물었다.

“얼마 줄 거요?”

곁에 있던 소물이 대신 대답했다. 질문에 대한 답은 아니었다.

“석관이 땅속에 묻혀 있었다고 했지요?”

“그렇다니까, 대체 몇 번을 말합니까!”

갈룬소는 이미 한 말을 이젠 조수라는 자가 또다시 물으니 짜증스러웠다. 합당한 사례를 한다고 해서 믿고 왔는데, 아무래도 괜한 걸 트집 잡아 사례금을 주지 않으려는 속셈 같았다. 

현강은 툴툴거리는 갈룬소를 가만히 바라보다 물었다. 

“무덤을 볼 수 있을까요?”

“뭐요, 무덤?”

“네. 이 뼈를 가져온 무덤.”

갈룬소는 대답을 할 수 없었다. 조각 뼈만 내밀면 돈을 줄 거라고 예상했는데, 달라는 돈은 안 주고 질문만 해대는 것도 마뜩잖은데 이젠 무덤까지 보여 달라고 하지 않는가. 

‘어떻게 하지?’

무덤을 보여주는 거야 어려울 게 없었다. 하지만 기껏 무덤까지 보고 나서, 이건 내가 찾는 유적이 아니다 그러면 낭패였다. 없는 살림에 시간 내고 돈 들여 매령시까지 왔는데 빈손으로 돌아갈 수는 없었다.

“그거 다시 주쇼.”

갈룬소는 배짱을 부려 보기로 했다. 

“뭐든 발견하면 가져오라 할 때는 언제고. 괜히 시간 낭비만 했네. 주쇼, 얼른!”

현강이 빙그레 웃더니 소물에게 눈짓을 했다. 소물이 가벽 뒤로 갔다. 잠시 후 하얀 봉투 하나를 들고 와 현강에게 건넸다. 갈룬소 눈길이 봉투를 따라 움직였다.

“무덤이 어떻게 생겼던가요?”

현강이 다시 물었다. 목소리는 차분했다.

“무덤이야 뭐, 다 그렇지.”

“….”

“아, 돌로 되어 있습디다, 벽이. 넓적넓적한 돌이 벽처럼 서 있는데, 뭐 무너진 것도 있고.”

“…?”

갈룬소는 더듬더듬 발견 당시 상황과 무덤의 생김생김을 설명했다. 

“또 … 석판 뚜껑에 곰 같은 게 그려져 있는데.”

순간 현강 눈이 반짝했다. 

“곰이라고요?”

“뭐 정확하지는 않지만 내가 보기에는 곰 같습디다.”

“그림으로 그려 볼 수 있겠어요?”

“그림이요? 내가 뭔 그림을 그려요? 그냥 웅크린 곰같이 생겼다니까.”

‘웅크린 곰?’ 

현강은 심장이 떨려 자기도 모르게 주먹을 쥐었다. 

“내 말을 믿지 못할 거 같아서 작은 거 하나 들고 온 거긴 한데. 그 뼈, 그 무덤 주인 뼈 맞아요. 내가 돈이 없긴 하지만 이런 걸로 거짓말하거나 사기 치는 사람은 아닙니다. 뭐, 내 말을 믿든 안 믿든 그건 그쪽들 자유고. 하여간 약속대로 어서 돈이나 주쇼.”

현강이 갈룬소의 눈을 바라보며 말했다.

“무덤은 다음에 보여 줘도 됩니다. 그러나 신고는 며칠 기다렸다 하시지요. 확인할 게 있어서 그래요. 당분간은 비밀에 부치시고 갈던 대로 밭을 가세요. 며칠 후에 돌아와 두 배로 사례하겠습니다.” 

“두 배요?”

“네, 비밀을 지키고 제가 돌아올 때까지 기다린다는 조건으로 말입니다.”

현강은 갈룬소에게 봉투를 내밀었다. 갈룬소 손에 잡힌 봉투는 보기보다 두툼했다. 이것에 두 배? 얼마쯤 되려나? 정확히는 몰라도 가론의 땅을 떠날 때 받았던 보상금보다 훨씬 큰 액수임에는 틀림없었다. 

“며칠이면 얼마나?”

“열흘. 열흘 후에 제가 가겠습니다. 무덤을 꼭 보고 싶군요.”

“좋소.”

“마을 사람에게는 비밀로 하셔야 합니다.”

“걱정 마쇼. 집사람한테도 비밀로 할 테니까.”

갈룬소는 당분간 돈만 생각하기로 했다. 아내와 아기와 살아가기 위해서라면 이런 비밀 정도는 지키지 못할 이유가 없었다. 갈룬소는 봉투를 점퍼 안주머니 깊숙이 쑤셔 넣고 사무실을 나왔다.     

이전 05화 신곰, 산이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