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만하게 봤다가 큰코다치는 치과경영, 꾸준함과 노하우 취득이 답이다.
치과에서 일을 해보지 않은 분들이라면, 제대로 알 수 없지만 치과는 생각보다 많은 인력과 장비 그리고 시간이 소요되는 공간이다.
이러한 요소들을 통제하고, 제대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치과컨설팅을 통해 전체적인 업무프로세스를 구축하고 재무관리, 인사관리 등등 기본적인 사항부터 시작하여 마지막으로 홍보와 마케팅의 영역까지 모든 것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야 진짜 제대로 환자들이 찾아오고 운영이 될 수 있다.
2022년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생각보다 개원치과 원장님들에게 컨설팅을 해달라는 제의를 정말 많이 받았다. 물론 나도 모든 원장님들께 컨설팅을 해드리고 싶었지만, 절박한 원장님들을 우선적으로 만나다 보니 모두 만날 시간적 여유가 없었고, 성격자체가 완벽하게 그 치과 내부의 문제점과 컨디션을 분석하고 그에 맞는 진단과 솔루션을 내리는 전 과정이 중요했기에
하나의 치과를 방문하더라도, 나 스스로 완벽하게 준비가 되지 않으면 아쉽지만 스스로 어찌 보면 내 거래처가 될 수도 있는 곳들과 인연 닿는 것을 포기하기도 했다.
이전에도 그렇고, 지금도 그렇고 내 목표는 단순히 "돈을 많이 벌자"나 "사업을 확장하자"가 아니라 한 치과라도 진심으로 우리 회사를 좋아해 주고 진짜 내가 만든 시스템과 프로그램이 유용하고 쓸만하다는 것을 인정받는 것이었다.
실제로 치과 개원을 위해서는 입지선정에서부터 건물건축, 내부인테리어, 의료진구성, 직원채용, 광고와 마케팅 등 정말 신경 써야 하는 부분들이 많다.
내가 하고자 하는 것은 예나 지금이나, 사업을 하는 것이 아니라. 내 진심을 파는 것이었다.
따라서, 덴탈비서의 컨설팅 서비스 역시 개원준비단계에서부터 시작해 치과의 전반적인 이미지메이킹과 브랜딩 그리고 내부 분석을 통한 데이터 수집 및 정리를 통해서 환자들을 내원하도록 강력하게 이끄는 전략을 AtoZ 전부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간혹, 신규로 개원하신 원장님들이 단기간에 경쟁업체들을 끌어내리기 위해서 1) 낮은 수가로 경쟁력 확보, 2) 경쟁적인 높은 마케팅비 지출 등을 나에게 논의 주시는 분들이 계시다.
그러나, 나는 20년 넘게 치과라는 공간에서 따로 또 같이 시간을 보내오면서 느낀 것이 하나 있다. "꾸준함이 성공의 핵심"이라는 점이다. 모든 치과가 꾸준하다고 성공할 수는 없지만, 성공한 치과들은 모두 체계적인 진료시스템과 환자만족, 그리고 지속적 관리라는 3가지 항목을 꾸준히 지키려고 부단하게 노력했었다.
그리고 결국 이러한 꾸준함과 노력은 경쟁업체들보다 더 강력한 브랜딩과 경쟁력이 유지되는 기제로 작동함을 깨닫게 되었다.
물론, 치과가 가져야 할 가장 중요한 부분은 의료진의 실력이다. 하지만 아무리 뛰어난 의사라고 하더라도 다른 경쟁업체와의 차별성이 없다면 치과시장에서는 환자들에게 외면받을 수밖에 없다.
한 번 찾아온 손님이 계속해서 찾아올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진료시스템을 체계적으로, 그리고 안정적으로 구축하는데 많은 노력을 쏟아야 한다.
내부의 문제점을 빠르게 파악하되, 데이터 등 객관적인 수치로 확인해 볼 수 있는 시스템이 가장 중요하다. 덴탈비서의 데이터마케팅 역시 이러한 니즈를 바탕으로 만들어졌다.
진정한 의미의 '치과 성공'이란 단순히 돈을 많이 벌어들이는 것이 아니라, 많은 고객들로부터 인정받고 사랑받는 것이다.
덴탈비서는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초기부터 환자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을 연구하고 실행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사실, "치과의 만족도"는 "치과의 재방문"과 연결되고 "치과의 재방문"은 "치과의 매출과 브랜딩"으로 연결되는 꽤나 논리적이고 자연적인 사이클에 의해 만들어지기 때문에, 경쟁업체를 이기려면 의료진의 퀄리티 자체는 무조건 기본전제이고 2차적으로는 환자에 대한 제대로 된 서비스와 불만사항의 즉각적인 해결이 필수적이다. 꼭 반드시 이를 확인하고 지속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노력이 치과 내부에서 필요하다.
덴탈비서를 만들고자 했던 이유는 명확하다. 운영에 어려움을 겪는 치과들에게 명확한 대안을 주고 싶었다. 내가 생각하는 나는 어려운 일을 함께 해결하고, 해결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어려운 사람들의 문제를 또 한 차원 해결해 나갈 때 가장 큰 행복과 희열을 느낀다.
덴탈비서는 전문적이면서 효율적인 마케팅을 포함하고 있는 진료 전반의 분석과 비교/평가/대안 제시까지 포괄적인 경영 설루션을 제공한다.
특히, 데이터마케팅이라고 하는 데이터기반 마케팅을 통해 비용 절감과 고객 유입을 극대화한다. 또한, 오랜 노하우를 지닌 나를 비롯한 치과위생사 출신들의 마스터들이 직접 의료법 심의 내에서 가능한 마케팅 전략을 설계하여 제약을 최소화하고 효과는 극대화하고 있다.
이처럼 나는 치과의 SOS 요청을 받을 경우, 경영분석 및 전략수립을 우선적으로 진행하며, 매출 및 비용분석을 통해 병원의 현재 상태를 정확하게 진단합니다. 경쟁 병원과 비교 평가 및 대안 제시를 통해서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다.
정말 스스로 답을 찾기 어렵다면, 남이 구축해 놓은 경험과 성공 노하우라는 답을 전수받는 것도 방법이다.
그래서, 나와 덴탈비서는 오늘도 쉬지 않고 달린다.
✍️1화: 내가 치위생사가 된 이유 https://brunch.co.kr/@dentalsecretary/3
✍️2화: 잘 나가던 치과위생사의 위기 https://brunch.co.kr/@dentalsecretary/4
✍️3화: 나는 왜 덴탈비서를 만들었을까? https://brunch.co.kr/@dentalsecretary/5
✍️4화: 치과에 필요한 건 이것 단 하나! https://brunch.co.kr/@dentalsecretary/6
✍️5화: 지속가능한 마케팅과 치과 https://brunch.co.kr/@dentalsecretary/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