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Bennett Dec 26. 2022

맛집 리뷰 앱
'망고플레이트'가 돈을 버는 법

[코드스테이츠 PMB 16기] W3D1

✔ 오늘 학습 주제 : Business Model(BM, 수익구조)

# 학습목표 : 제품의 BM과 성장 전략 분석, BMC의 각 구성요소 이해


✔ 들어가며


코로나로 인한 거리두기가 완화되면서 여행이나 음식, 명품 등 다양한 산업에 매출이 많이 상승했다고 합니다. 그만큼 먹고 즐기고 편안한 휴식을 즐기고 싶어하는 마음은 가장 원초적인 인간의 욕망 중 하나입니다.


보통 아무리 많이 먹어도 하루에 3번 밖에 식사를 못하기 때문에 '이왕이면 맛있는 음식'을 선호하는 사람들의 니즈는 역사 이래로 늘 있어왔습니다.(실제로 로마시대에도 이와 관련한 에피소드가 있었죠.)


이 정답 없는 문제를 해결해보기 위해 시장에 도전한 서비스가 있습니다. 2013년 '내 주변 진짜 맛집'을 이야기하며 세상에 나온 서비스가 있습니다. 바로 '망고플레이트'입니다.


오늘은 코드스테이츠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부트캠프 학습과정의 일환으로, '망고플레이트'의 수익 모델(BM)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 오늘의 프로덕트(제품,서비스)


맛집 리뷰 앱 서비스 '망고플레이트'


# 맛집에 진심인 망고플레이트


○ 망고플레이트는 2013년, 맛집을 사랑하는 4명의 공동 창업자의 고민으로 시작되었습니다.

○ 전국 200,000개 이상의 업장 리뷰를 기반으로 할인 및 추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2020년 8월, 국내 OTA 기업 '여기어때'에 인수되어 현재까지 서비스되고 있습니다.


# 주요 기능 및 특징


○ 위치(GPS) 기반 내 주변 맛집 추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망고플레이트 소속 에디터들이 선정한 테마별 맛집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업장마다 특정 메뉴 할인 쿠폰을 제공하는 EAT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Business Model(수익 모델, BM)

  # 수익 창출을 위한 제품(프로덕트)의 비즈니스 흐름, 쉽게 말해 '돈 버는 방법'


# 목표 고객 : 근처에 있는 맛집을 쉽고 빠르게 찾는 것이 고민인 고객

 ○ 사용자 분포(2016년 기준) :  50대 이상 남·녀, 20대 남·녀 순으로 분포


# 제공 가치 

  70만 건 이상의 고객 리뷰, 월간 200만 명의 MAU를 기반으로 한 신뢰도 형성 

 ○ 망고플레이트 에디터들의 입맛 별 맛집 소개를 통한 '큐레이션' 서비스

     → 최근에는 에디터 별 취향에 따른 큐레이션보다는 테마별 큐레이션에 좀 더 집중하고 있음.

     Why? → 사람의 입맛은 계속 변하고, 주관적일 수 밖에 없기 때문일 것으로 추측


# 채널 

 ○ 망고플레이트는 기본적으로 메인 서비스는 앱 기반(Andorid, iOS)으로 서비스를 진행 중

 ○ 이외에도 고객 접점 확대(메인 서비스로의 고객 유입)를 위해 SNS(Facebook, Instagram)을 운영 중


# 수익 구조 : 배너 광고, EAT딜(업장 제휴 할인 행사 및 홍보)


# 핵심 자원

 ○ 양질의 리뷰를 남겨주는 사용자인 홀릭(코어 고객)이 망고플레이트의 핵심 자원

 ○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온·오프라인 모임과 체험 행사 등 진행


# 고객 관계 

 ○ 코어 고객(홀릭) 온·오프라인 접점 강화 및 등급제(홀릭·홀릭 블랙)를 통해 Lock-in 효과 집중

 ○ 추가자료 : 브랜드와 고객의 연결 고리- 브랜드 커뮤니티 운영 전략 사례(출처 : 삼성 SDS 리포트) 


# 핵심 활동 

○ 수익 구조를 기반으로 추론해볼 때, 핵심 활동은 활성 사용자(Active User) 확보가 목적으로 추정.

    → 활성 사용자가 많을 수록 광고 단가 ▲, 업장 제휴 용이

○ 여기어때컴퍼니 인수 이후, 여기어때 앱 서비스 내 망고플레이트 DB 기반으로 맛집 기능 오픈

○ 매년 언론보도를 통해 자체 선정한 '맛집 어워즈'를 발표하고 있음    


# 핵심 파트너십 : 여기어때컴퍼니(2020.08~ 인수), EAT딜을 통해 홍보를 진행하는 업장


# 비용 구조 

 ○ 고정비 - 인건비(급여 등) / AWS 사용료 / 사무실 임차료 및 각종 SW 라이센스 비용 등

 ○ 변동비 - 홍보비(마케팅 비용) / 브랜드 커뮤니티(홀릭) 행사비 / 임직원 복리후생비 등        



내용을 심플하게 문장 또는 단어로 요약 해 1개의 Business Model Canvas(BMC) 위에 작성해봅니다.


                    


✔ Business Model Canvas(BMC)

  # 비즈니스에 포함되어야 하는 9가지의 주요 요소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시각화 템플릿


리서치 내용을 기반으로 한 망고플레이트 Business Model Canvas(BMC)

✔ 공부하며 든 생각 조각들


○ 런칭 초기 및 서비스 확장 시기에는 B2B 대상 웨이팅 서비스 등 다양한 BM이 존재했지만, 현재는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파악되었습니다. 아마 M&A로 인해 공격적인 마케팅 또는 새로운 확장 전략을 가져가기보다는 안정을 추구하는게 아닐까 싶었습니다.


○ 단순 맛집 DB는 이미 경쟁 서비스가 워낙 많지만, 여기어때 인수 이후 여행업과 맛집은 시너지가 날 요소가 참 많은데도 불구하고 여기어때에서도 단순히 망고플레이트의 맛집 DB를 여기어때 앱에 기능을 추가하는 목적으로만 사용되고 있다는게 개인적으로 정말로 아쉽게 느껴졌습니다.(주간과제 기업 선정을 일요일 새벽까지 못하고 트리플과 망고플레이트 중 고민해서 작성했었음..지금도 약간 미련이 남은건 덤.)



#PM부트캠프 #코드스테이츠 #망고플레이트

매거진의 이전글 나만의 여행 가이드북 '트리플(TRIPLE)' 분석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