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라타치 Mar 10. 2024

오래 보다 건강하게

이제는 이해합니다

올해 80세인 친정 아빠는 무척 건강하시다. 채식위주의 식사와 꾸준한 운동, 규칙적인 수면시간과 위생 관리가 철저하셔서 가능한 일인 것 같다. 성격이 급한 엄마와는 안 맞는 부분이 많았다. 아침, 저녁으로 욕실에 들어가서 오랫동안 씻는 습관, 대충 끼니를 때우기보다 밥과 물만 있더라고 인스턴트 음식은 최대한 먹지 않는 것 등 말이다. 어렸을 때는 엄마 편이 되어 왜 그렇게 깔끔을 한지, 라면을 먹으면 되는데 왜 밥만 고집하는지 답답했다. 


내가 결혼을 하고 살림을 하니 엄마가 말했던 아빠의 단점들이 나쁘게만 보이지는 않는다. 깔끔한 성격은 정리정돈을 잘 못하는 엄마대신  어디에 뭐가 있는지 아빠는 다 아셨으니깐. 틈만 나면 걸레질을 하는 아빠 덕분에 집안은 반짝반짝 윤이 났다. 

사내대장부가 무슨 걸레질이냐며 엄마의 타박은 아직도 진행 중이다. 나는 집안일 도와주는 남편이 무척 고마울 따름인데 엄마의 마음을 잘 모르겠다. 

pixabay

18개월밖에 차이 나지 않는 아들 둘을 낳고 친정집에 얹혀 살 때 건강한 아빠가 얼마나 든든했는지 모른다. 허리며 다리며 안 아픈 데가 없는 친정엄마와 나는 아빠가 일터에서 언제 돌아오는지 오매불망 기다렸다. 아이들이 아빠보다 운동을 더 잘하는 할아버지와 뛰어노는 걸 더 좋아했다. 축구며 탁구며 할아버지와 내기를 하며 이기려고 기를 썼다. 학교에서 그림을 그리거나 글을 쓸 때 엄마, 아빠보다 할아버지이야기가 더 많았다. 아이들에게 할아버지는 세상에서 가장 힘이 세고 건강한 사람이었다. 아들들의 할아버지 사랑은 이루 말할 수 없다. 지금도 청소년이 된 두 아들은 할아버지를 만나면 축구를 하러 가자고 한다. 힘차게 공을 차며 손자들과 뛸 수 있는 친정아빠가 고맙다. 열심히 건강을 위해 노력해 온 것이 결국엔 자신만을 위한 것이 아니었던 것이다. 

pixabay

문득 생각나면 방문해서 필라테스를 하면 며칠을 끙끙 앓았다. 이제는 꾸준히 해50세까지 내 몸에서 안 쓰는 근육이 없도록 해보련다. 말근육 만들기 돌입이다.

이전 05화 집에 있는 책부터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