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공대생의 심야서재 Jun 12. 2019

마인드맵을 활용한 오프라인 글쓰기 모임 오픈

안녕하세요 공심입니다. 지난 주말, '공대생의 심야서재' 통합 오프를 진행했어요. 오프가 끝난 후, 간단한 설문조사도 받았죠. 어떤 모임을 앞으로 오픈하면 좋을까요?, 라는 질문에 대다수의 분들이 '마인드맵으로 글쓰기'를 선택하셨어요. 마인드맵으로 개요 쓰는 걸 즐겨하는 저로서는 모임을 당장 주선해야겠다고 생각했죠. 더군다나 일과삶 작가님도 마인드맵으로 오랫동안 생각을 정리하고 계셨더군요. 마침 오프를 진행했던 5길 사장님께 바로 의견을 여쭸어요. 5길에서 글쓰기 모임을 열었으면 좋겠다고 말이지요. 사장님은 흔쾌히 수락을 해주셨고, 바로 '마인드맵으로 글쓰기'라는 주제로 특강과 오프라인 글쓰기 모임을 열게 됐습니다.


https://brunch.co.kr/@futurewave/754


온라인에서 할 수 없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려고 해요. 직접 마인드맵으로 개요도 작성하시고 글도 써보고, 감정 카드로 나의 감정 상태를 보고 글도 써보고, MBTI를 통한 내 성격을 분석하고 글로 옮겨 보고, 카훗으로 재미있게 글쓰기를 배워보는 시간도 가져보려고 합니다. 아래는 일과삶 작가님이 작성하신 글의 전문입니다. 찬찬히 읽어보시고 오프라인에서 글을 쓰며 삶을 나누실 분 뵈었으면 좋겠습니다.




마인드맵을 활용한 나를 찾아가는 글쓰기 오프 수업을 안내해 드리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로 문의하세요.   


▶️ 목적 및 혜택

《긍정심리학 코칭 기술》에서 로버트 디너(Robert B. Diener)는 강점은 돛단배이고 약점은 돛단배에 난 구멍이라고 말합니다. 구멍을 그대로 두면 배가 가라앉을 테니 막아야겠죠. 하지만 구멍을 막는다고 해서 배가 앞으로 나아가지 않습니다. 배가 가라앉지 않게 틀어막으면서, 순풍에 돛 단 것처럼 앞으로 나갈 수 있게 유도하고 관리해줘야겠지요? 자신을 제대로 이해하여 약점을 최대한 막고 강점에 집중해야 합니다.  


자신을 제대로 이해하면 좋은 점이 많아요. 자신의 강점을 활용하거나 좋아하는 일에 집중하면 더 효과적으로 결과를 얻을 수 있죠. 같은 시간을 사용하더라도 강점을 보유하면 더 빨리, 더 능숙하게 일할 수 있고, 좋아하면 즐기면서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능한 한 약점을 활용하거나 싫어하는 일은 사전에 피할 수 있겠죠. 굳이 스트레스를 받으며 억지로 할 필요가 없으니 삶이 즐거워집니다. 


나를 아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본 과정은 원데이 특강 및 4주 오프라인 글쓰기와 피드백으로 자신을 찾아가는데 도움을 드립니다. 특히 마인드맵으로 사고를 확장하고 글쓰기 구조를 잡고 개요부터 작성까지 자연스럽게 적용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글쓰기로 자신을 객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고, 합평으로 용기와 위안을 얻을 수 있습니다. 제출한 글에 피드백까지 제공하니, 마인드맵, 자기 이해, 글쓰기 실력 향상 세 가지를 얻을 수 있는 과정입니다. 나도 알고 남이 아는 조하리(Joe Luft & Hary Ingham)의 창을 조금씩 넓어 나가면 마음도 긍정적으로 바뀌고 자신감도 생깁니다. 자기 이해의 폭을 넓혀가는 여정을 함께 하면 어떨까요


키워드: 자기 이해, 자기 탐색, 행복, 삶의 목적, 강점, 단점, 삶의 의미, 경험

참고 글: 자기 이해를 위한 기록의 힘


1. 원데이 특강  

▶️ 진행방식: 마인드맵을 활용하여 생각을 정리하여 글 쓰고 낭독 및 합평합니다. 

노트북을 반드시 가지고 오시기 바랍니다.

마인드맵(XMind) 기초, 마인드맵으로 개요 쓰기, 글쓰기(나의 행복한 순간), 낭독 및 합평 


▶️ 참여 일정7/6(토) 혹은 7/20일(토) 중 1회 선택 수강, 오후 2시-5시 (원데이 특강 신청하기)

▶️ 참여 비용3만 원

▶️ 참여 인원최소 5명 이상 시 개설 (최대 10명 마감)

▶️ 수업 장소5길 - 서울시 마포구 서교동 어울마당로 5길 25-6 3F (3층에 작게 5길이라는 간판이 있어 좀 찾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 참고하세요.) 5길 네이버 지도에서 보기  

▶️ 참여 혜택

1. 자아 탐색이라는 유사한 고민과 글쓰기에 열망이 가득한 문우를 오프라인에서 만납니다. (일과삶, 공심 포함)

2. 마인드맵 사용법을 배워 아이디어를 전개하고 전략적인 글쓰기에 활용합니다.

3. 일과삶, 공심 두 강사가 제공하는 피드백을 동시에 듣습니다. 

4. 공심이 개인 글에 간단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구조 분석, 주제의 일관성, 형식, 논리적 타당성 등) 

▶️ 상세 내용 

자기소개 (10분)

마인드맵 기초(50분): XMind 사용법 및 아이디어 전개 (나의 행복한 순간)

마인드맵으로 개요 쓰기 (20분)

휴식 (20분)

"나의 행복한 순간" 현장 글쓰기 (40분)

낭독 및 합평 (40분)

공심 피드백 제공 (개별적으로 이메일 전달) 


2. 4주 오프라인 수업 

▶️ 진행방식4주 오프라인 수업 (원데이 특강 + 3주 오프라인 수업) 

2주부터는 사전에 과제 작성 후 수업 전 목요일까지 공대생의 심야서재 카페에  업로드) 

1주(원데이 특강) 나의 행복한 순간: 마인드맵(XMind) 기초, 마인드맵으로 개요 쓰기, 글쓰기, 낭독 및 합평 

2주 내 삶의 목적: 감정카드를 활용한 감정 공유, 낭독 및 합평

3주 내가 원하는 삶: 성격유형 이해 활동, 낭독 및 합평

4주 나의 강점과 단점: 글쓰기 퀴즈, 낭독 및 합평 

▶️ 참여 일정:


4주 오프 수업 신청하기

옵션 1: 7/6,7/27, 8/3, 8/10 (매주 토요일 오후 2시 - 5시) 

옵션 2: 7/20,7/27, 8/3, 8/10 (매주 토요일 오후 2시 - 5시)  

▶️ 참여 비용:  15만 원

▶️ 참여 인원최소 5명 이상 시 개설 (최대 10명 마감)

▶️ 수업 장소5길 - 서울시 마포구 서교동 어울마당로 5길 25-6 3F (3층에 작게 5길이라는 간판이 있어 좀 찾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 참고하세요.) 5길 네이버 지도에서 보기 

▶️ 참여 혜택

1. 자아 탐색이라는 유사한 고민과 글쓰기에 열망이 가득한 문우를 오프라인에서 만납니다. (일과삶, 공심 포함)

2. 마인드맵 사용법을 배워 아이디어를 전개하고 전략적인 글쓰기에 활용합니다.

3. 일과삶, 공심 두 강사가 진행하는 활동과 피드백을 동시에 듣습니다. 

4. 공심이 매주 개인별 과제 글에 간단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구조 분석, 주제의 일관성, 형식, 논리적 타당성 등)

5. 일과삶의 브런치에 완성된 문우의 글을 공유합니다. (블로그, 브런치 등 공개 플랫폼에 업로드 한 개인 글 공유 및 소개) 

▶️ 진행 안내

1. 2주 차부터 한 편씩 정해진 마감일(목요일)에 글을 카페에 올립니다. 마감일까지 올리지 않으면 합평 대상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2. 글자 수는 2,000자 내외로 쓰셔야 합니다. 분량을 지키는 것도 훈련입니다. 너무 적은 양도 많은 양도 권장하지 않습니다.

3. 글쓰기는 여러분 자신에 대한 믿음의 증거입니다. 쓰지 못한다고 부정하지도 의심하지도 자책하지도 마시기 바랍니다. 책상에 차분하게 앉아 마음을 비우면 됩니다

4. 클래스의 목표는 꾸준함을 기르는 것입니다. 의심하지 않고 또 포기하지 않고 쓰는 경험이 이어진다면 분명 어제보다 나은 자신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자신에 대한 신뢰입니다.

5. 본 강좌는 공대생의 심야서재 글쓰기 모임의 Basic 과정입니다. 100% 이상 과제를 제출하고 출석하는 경우 Advanced 과정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로드맵은 여기에서 참고하세요.

6. 수업 참석 전, 같은 클래스 글벗의 글을 꼭 읽어야 합니다. 합평의 목적은 타인의 글을 읽고 어떤 느낌을 받았는지 피드백을 나누는 것입니다. 타인의 비평과 공감이 여러분의 글을 빛나게 하는 지름길입니다. 서로 질문하세요. 왜 그런 글을 썼는지, 어떤 포인트에서 공감을 얻었는지, 짧은 느낌이나마 전하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내 글만 잘 쓰는 게 전부가 아닙니다. 타인의 글을 불 줄 아는 능력을 길러야 내 글도 제대로 보게 됩니다.

7. 다른 글벗이 합평할 때 상처 받지 않기를 바랍니다. 부정적인 피드백이라도 감당할 수 있어야 합니다. 실패와 좌절 없이 성장하지 못합니다. 글쓰기는 열패감과 고통, 상처를 딛고 일어서는 경험을 갖는 길입니다.

 

▶️ 상세 내용 

1주차: 원데이 특강 나의 행복한 순간: 노트북을 반드시 가지고 오시기 바랍니다.

자기소개 (10분)

마인드맵 기초(50분): XMind 사용법 및 아이디어 전개 (나의 행복한 순간)

마인드맵으로 개요 쓰기 (20분)

휴식 (20분)

"나의 행복한 순간" 현장 글쓰기 (40분)

낭독 및 합평 (40분)

공심 피드백 제공 (개별적으로 이메일 전달) 


2주 차: "내 삶의 목적"

사전과제 

내가 존재하는 이유, 3-5년 후 모습, 이를 위해 필요한 가치 3가지를 골라 글을 씁니다. (가치 카드 제공)

참고글: 내가 존재하는 이유 

참고도서: 《신경 끄기의 기술》 마크 맨슨 

수업내용

감정카드를 활용한 감정 공유 (20분)

낭독 및 합평 (1시간 30분 - 2시간 30분, 신청 인원에 따라 변동 가능)

공심 피드백 제공 (개별적으로 이메일 전달) 


3주 차: "내가 원하는 삶"

사전과제 

자원(돈, 시간 등)의 제약이 없다면 하고 싶은 것은 무엇인지 상상하여 씁니다.

소설 혹은 10년 후 자신에게 보내는 편지 등 자유롭게 작성합니다.

참고도서: 《조화로운 삶》 헬렌 니어링, 스코트 니어링

참고도서: 《핸드메이드 라이프》

참고글:  글쓰기로 꿈꾸는 나의 미래 

수업내용

성격유형이해 활동 (20분)

낭독 및 합평 (1시간 30분 - 2시간 30분, 신청 인원에 따라 변동가능)

공심 피드백 제공 (개별적으로 이메일 전달) 


4주 차: "나의 강점과 단점"

사전과제 

나의 강점은 무엇이고 가장 잘 활용한 사례를 씁니다. 혹은 나의 단점은 무엇이고 단점으로 가장 큰 어려움을 겪은 사례 혹은 단점을 극복한 사례를 씁니다.

참고도서: 《위대한 나의 발견 강점혁명》 톰 래스, 도널드 클리프턴 저, 《마음가면》 브레네 브라운 

참고조사: MBTI 무료 성격유형검사

참고영상: TED강연 《브레네 브라운: 수치심에 귀 기울이기》, 《브레네 브라운: 취약점의 힘

수업내용

퀴즈로 배우는 글쓰기 (20분)

낭독 및 합평 (1시간 30분 - 2시간 30분, 신청 인원에 따라 변동가능)

공심 피드백 제공 (개별적으로 이메일 전달) 


▶️ 일과삶 이력 및 포트폴리오 

어린 시절부터 지금까지 일기를 씁니다. 글쓰기는 수호천사처럼 늘 제 곁에 머물렀지만 제가 알아보지 못했습니다. 브런치 작가로 활동하면서 보다 적극적인 글쓰기와 책쓰기를 하고 있습니다. 글쓰기의 즐거움을 함께 누렸으면 좋겠습니다.  

《바쁜 부모를 위한 육아서(가제)》 번역계약 집필 중

《부모 트랜스포메이션_일,육아,삶의 조화(가제)》 계약 집필 중

《함께 쓰는 성장의 비결(가제)》 공저 계약 집필 중 

나를 찾아가는 글쓰기 온라인 수업 (8주과정) 2기 진행 중

브런치 일과삶 작가

'함께 쓰는 성장의 비결' 매거진 7인 공동 발행 (48글 중 7글 발행)

외국계 기업 교육담당 (25년 이상 재직 중, 두 아이의 엄마)

교육학 박사 (평생교육 전공)

각종 강의 및 퍼실리테이션 경력 다수 (2,000시간 이상)

한국코치협회 인증 코치 (Korea Associate Coach, KAC) 

DISC 강사 (한국교육컨설팅연구소) - 성격유형 검사

Mindex Thinking Style Profile 인증 (Karl Albrecht Int.) - 사고유형 검사

PHR (Professional Human Resources) 인증 - 글로벌 인사 전문가

TED 번역가 


▶️ 공심 이력 및 포트폴리오 

공대를 졸업하고, 소프트웨어 개발자이자 기술직 임원으로 23년간 직장 생활을 하다 퇴사했어요. 낮에는 컴퓨터의 언어를 다루는 프로그래머로 밤에는 사람의 언어를 다루는 작가로 여전히 이중생활 중입니다. '공대생의 심야서재'라는 필명으로 브런치에서 활동중입니다. 

카카오 브런치 북 프로젝트 #3에서 《공대생의 감성 글쓰기》로 금상을 수상했어요

AK플라자 문화아카데미 특강에 참여했어요 ( 분당점, 수원점, 원주점, 평택점)

AK플라자 문화아카데미에서 《치유하는 글쓰기》 강의했어요

롯데백화점 평촌점 문화센터 글쓰기 특강 및 정규 강의를 진행했어요

명로진 아카데미 인디라이터 과정을 이수했어요

각종 글쓰기 모임 참여 및 리드중이에요

《단어를 디자인하라》 출간했어요

《단어를 디자인하라》 카카오브런치 위클리 매거진에 참여했어요

브런치 작가 (구독자 6천4백명)

공대생의 심야서재 글쓰기 모임 리드(2,000 시간 이상 모임 리드, 온라인 합평, 첨삭)

《함께 쓰는 성장의 비결》 공저 출간 예정이에요

매거진의 이전글 6/8(토) 공대생의 심야서재 통합 오프 후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