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들렌 Nov 20. 2021

시장 구경-활기가 넘치는 삶의 현장

생명의 에너지가 느껴지는 배움의 장소

사무실 인근에 큰 재래시장이 있다.

처음 사무실에 올 때는 눈이 휘둥그레졌지만, 물품을 구입하러 다닐 때도 재래시장 인근은 별천지였다. 내가 가려는 목적지가 인근에 고만고만하게 인접해 있었기 때문에 혼자 또는 직장 동료와 이곳저곳을 누비고 다니게 되었다.


우와~!

이리 봐도 신기한 것들 천지고, 저리 봐도 색색깔의 과일과 산지가 다른 온갖 다양한 상품들이 전시되어 있었다. 마치도 아이처럼 재미나는 시장 구경에 넋을 빼고 보다가 걸음이 빠른 동료를 놓치기도 하였다.

대형마트에 익숙했던 나는 시장 구경이 별천지를 만나는 것처럼 즐거웠다.

내가 아주 작은 꼬마였을 때, 어머니를 따라 외가에 갔다가 <오일장>에 따라갔던 기억이 어렴풋이 남아 있는데, 그때 이후로 시장 구경이 이렇게 재미있을 줄이야!


요즘은 카드결제가 되는 곳이 많이 늘어났지만, 몇 년 전만 해도 현금거래 또는 온누리상품권 같은 한정된 수단으로만 이용 가능하였기 때문에 급여소득자인 나는 영수증을 받을 수 있는 곳을 선호하게 되었던 것이다. 그리고 천정 공사를 하여 비가 와도 무리 없이 다닐 수 있게 되어 있어서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는 것 같았다. 아마 없는 것 빼고는 다 있는 것 같았다.


고가구에 관심이 있는 나는 나갈 때마다 이 주변을 얼쩡거리며, 윈도쇼핑을 하기도 한다.

[지나갈 때마다 가격을 훎어보곤 한다]


내가 사는 동네에는 이런 큰 시장이 가까이 없었다. 시간이 날 때, 가끔 버스를 타고 시장 구경을 가기도 하지만, 이보다 크지 않았고, 문만 열고 나오면 바로 인근에 큰 시장이 있다는 것은 새로운 볼거리가 있어서 또 다른 즐거움이 되었다.


도로가에는 주로 연세가 많으신 할머니들이 야채며, 나물이며, 나는 이름도 잘 알지 못하는 상품들을 전시해 놓고 계셨는데 할머니들이 만드신 가격표를 보고 있으 저절로 웃음이 나오곤 하였다.


건어물 골목, 반찬가게 골목, 해산물 골목, 의류 판매 골목, 곱창골목, 갖가지 분식점이 즐비한 골목 등... 이제는 제법 장소가 머리에 그려지기도 한다. 골목 구석구석을 기웃거리다 보니, 지금은 간판도 생소한 [의상실]이 보였고, 예스러운 모습 그대로를 간직한 사진관, 골목 주점 같은 것도 볼 수 있었다.


골목의 구석에는 마치 시간이 멈추어버린 듯한 모습으로 남아있는 상점도 있었는데 1980년대에 온듯한 느낌을 주기도 하였다. 늦게까지 일해야 하는 날이면, 입맛이 다양한 동료들의 요구를 들어주기 위해 우리는 시장을 구석구석 누비고 다니면서, 맛난 음식을 사 들고 와서 동료들과 나누어 먹곤 하였다.


[반찬가게 등이 많이 있는 골목이다]




어렸을 때, 종교 때문에 아버지에게 쫓겨나서 눈물 흘리며 무작정 걸었던 나는 시장을 가로질러 나의 목적지까지 몇 시간을 헤매던 적이 있었다. 컴컴한 밤, 사람들의 발길이 끊어지고, 상인들이 대부분 문을 닫은 어두운 거리를 겁도 없이 돌아다녔던 적이 있었다.


내 기억 속의 필름을 되돌려 보면, 구석구석에 가득한 쓰레기 더미를 보면서 숨 가쁘게 흘러갔던 하루가 마무리가 되었음을 알 수 있었고, 새벽녘 이른 시각에 환경미화원들이 바쁘게 쓰레기를 수거해 가던 모습을 보면서 또 다른 하루가 곧 시작될 것이라는 것을 알았다.


그리고 시간이 많이 흐른 후에, 나는 마트에서는 살 수없는 물건을 구하러 재래시장에 간 적이 있었다.

날씨도 쾌청한 날 생선가게 골목과 야채상들이 즐비하게 있는 곳들도 지나고, 약재료들이 있는 골목도 가게 되었다. 시장의 구석구석을 누비면서 나는 뭔가가 활발하고 힘차게 움직이는 것을 느낄 수 있었고, 펄덕거리는 에너지를 느낄 수가 있었다.


아주 즐겁고 흥미로웠다!

그 옛날 나 혼자 어둠 속을 헤맬 때와는 전혀 다른 느낌이었다. 그 후, 나는 일이 잘 풀리지 않거나 갈길을 잃고 방황하게 될 때에는 어김없이 [재래시장]에 찾아가곤 하였다. 이른 새벽 시장에서의 느낌은 조용하게 기지개를 켜며 꿈틀거리는 뭔가가 있었고, 낮동안의 시장은 활력 그 자체였다. 어두움이 내려앉는 시장은 낮동안의 활기를 접고 쉼의 시간을 가지기 위해 차분히 내려앉는 에너지를 느낄 수가 있었다.


그곳에 가면 열심히 일하는 사람들의 모습을 볼 수 있었기 때문에 좋았던 것 같다. 물론 다른 곳에서도 열심히 일하는 사람들은 있겠지만, 이곳 시장에서 보게 되는 소박한 사람들의 모임이, 열심히 일하면서 땀 흘리는 모습이 좋았고, 손님들과 흥정하고 거래하는 모습이 보기 좋았다. 그리고 상인들끼리 나누고 협력하는 모습을 보고, 듣고, 느낄 수 있었기 때문에 좋았던 것이다.

그러면서 내가 무엇을 놓치고 살았는지, 무엇을 해야 할지를 생각하는 여유를 가질 수 있게 되었으며, 하루하루를 열심히 살아가려는 그들의 에너지를 쪼금이라도 받아오고 싶은 마음이 있었을 것이다.


말 그대로 그곳은 삶의 현장이었고, 배움의 현장이라고 생각하고 다.


                                              [곱창 골목--> 다음(daum) 이미지 참조]


참고로, 어린아이와 동반할 때에는 꼭 손을 잡으시기 바랍니다. 재미난 것이 너무 많아서 엄마의 손을 뿌리치는 모습을 보았답니다. 위의 사진은 <안양중앙시장>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내 동료는 라이더(rider)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