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도겸 Jun 28. 2017

원하는 인생을 살기 위해서 - 중간 정리

우리는 살아가는데 너무 바빠서 스스로를 돌아볼 시간이 없습니다. 단순히 지금의 삶을 살아가는 것만으로도 빠듯한 사람들이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멈춰 서서 자신을 되돌아보고 어떻게 어떤 인생을 살아가야 할지 생각해 보고 자신을 삶을 디자인하지 않는다면, 흘러가는 대로 살아가다 자신이 원하지도 않고 벗어날 수도 없는 곳에 자신의 삶이 이르게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자신이 원하는 인생을 만들어 가기 위해서는 크게 네 가지 영역에서 생각해 봐야 합니다.


1. 목표 (1년에 한 번 정도)

모든 사람은 여섯 가지 니즈를 채우기 위해서 살아갑니다. 어떤 니즈가 자신에게 가장 중요한지에 따라 인생의 방향이 달라집니다. 그리고 그것을 어떻게 채워 나갈 것이냐에 따라서 인생의 경험이 결정될 것입니다. 따라서 니즈를 어떻게 채울 것인지, 그 느낌을 따라서 미래의 목표를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땅만 보고 목적지까지 갈 수 있는 사람은 없습니다. 원하는 미래를 만들기 위해서는 자신의 니즈를 되돌아 보고, 정말로 가슴 뛰는 목표를 세워야만 합니다.

· 여섯 가지 니즈

· 목표 세우기

· 비전보드(장기 목표)


2. 매일 해야 하는 일 - Ritual (매일 할 일)

매일 우리는 반복적으로 하는 일들이 있습니다. 작더라도 반복적으로 하는 일들은 우리가 주로 어떤 감정을 느끼고 어떤 행동을 하면서 살아갈지를 결정합니다. 따라서 무엇인가를 이루고 싶다면 그에 걸맞은 사람이 되어야만 합니다. 그리고 그것은 반복적으로 하는 일들을 바꾸어야만 가능합니다.


· 매일 해야 하는 일

· 주문처럼 사용하는 말(INCANTATION)


3. 초점 및 감정 상태 (평소에 할 일)

어디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지는 우리가 어디로 가는지를 결정합니다. 매일 일상 속에서 발전적인 것에 초점을 맞추고 좋은 행동을 할 수 있도록 감정 상태를 유지해야 합니다. 그리고 필요할 때 감정 상태의 패턴을 빠르게 바꿀 수 있도록 신체 표현이나 질문 등을 사용해야 합니다.


· 감정 상태를 결정하는 세 가지 요소(TRIAD)

· 자주 사용하는 질문(초점 바꾸기)

· 행동의 네 가지 등급(참고)

· 부정적인 감정에서 벗어나기(세 가지 요소의 변화)


4. 내적 갈등의 해결 (필요하다고 생각되면 할 일)

장기적으로 인생을 살아가기 위해서는 우리가 가진 내부 시스템이 목표에 맞게 잘 정비되어야 합니다. 사업을 하는 사람이 실패하는 것을 꺼려한다면 성공할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우리는 목표를 이룰 수 있는 심리 상태가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목표를 위해 어떤 노력이든 아끼지 않는 사람이 되어야 하며, 동시에 인생의 행복감을 느낄 수 있는 가치와 원칙을 추구해야 합니다.


· 레버리지(감정적인 한계점/바뀌겠다는 결심)

· 지금까지 억압하고 있던 자신의 모습/변화에 필요한 자신의 모습

· MODEL OF THE WORLD

· 가치와 원칙



주요 내용들은 이 정도가 될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이 내용들을 따라간 것이 도움이 많이 되었는데, 제가 쓰는 것을 읽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전체적으로 한번 해보고 나면 매일 할 일만 따라가면 되기 때문에 그렇게 부담스럽지도 않은 것 같습니다. 진짜 변화를 원하시는 분들은 하나씩 따라서 직접 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질문이나 피드백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dkpot83@naver.com으로 메일 보내주셔도 아는 한에서 답변드리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어디에 집중하는가? - 초점과 자주 사용하는 질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