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고양이상자 Jul 13. 2018

동물원 나들이, 그리고 "아빠 금지" 수유실

육아휴직 - 출산 후, 1년의 시간 (2018.05.21. 작성)

그동안 많이 아팠던 아가의 기분을 풀어주고자, 주말에 나들이를 가기로 했다. 처음에는 놀이공원을 가볼까 하고 검색해봤다. 그러나 성별로 구분된 프로그램(딸은 분홍색, 아들은 하늘색?)이 너무 별로여서 가고 싶은 마음이 들지 않았다. 어차피 아가가 너무 어려서 놀이기구도 타지도 못하니, 산책 겸 동물원에 가기로 했다.

 

▲ 여자아이는 분홍색의 공주, 남자아이는 파란색의 게임으로 나뉜 프로그램. 유아동 프로그램은 성별로 나뉜 게 은근히 많다. 서울랜드 홈페이지 갈무리. ⓒ고상(고양이상자)



| 어린이 동물원 수유실은 "아빠 금지"?


주차하기 어려울 것 같아서, 대중교통을 이용해 동물원에 도착했다. 매표소까지 꽤 긴 거리였지만 아가를 유모차에 태우고 남편과 이 얘기 저 얘기하면서 즐겁게 걸었다. 대중교통 이용은 탁월한 선택이었다. 그렇게 걷는 동안 주차가 어렵다며 주변의 다른 주차장을 안내하는 방송이 서너 번 나왔으니까.

"어린이 동물원과 장미원" 매표소에서 "일반 동물원" 표까지 패키지로 구매한 후, "어린이 동물원과 장미원"에 입장했다. 입장하자마자 보인 수유실 문에 "아빠 금지"가 쓰여 있어서 어이없었다. 문은 또 얼마나 무겁던지 열고 닫기 어려웠다. 외출만 하면 이런 일이 비일비재해서 힘들다. 엄마는 아가를 돌보느라 정신없는데 아빠는 수유실 밖에서 휴대폰을 보면서 시간을 보내는 장면. 이제 그만 보고 싶다.

이런 수유실은 모유 수유 때문에 아빠 출입을 금지시킨다는 핑계를 댄다. 하지만 수유실에 아빠를 들어오지 못하게 할 것이 아니라 모유 수유할 공간을 구분해서 만들어 놓고 아빠도 아가 돌봄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수유실에서 모유 수유만 하는 것이 아니라, 분유 수유도 하고, 이유식도 먹이고, 기저귀도 갈아야 하니까. 그리고 그 일은 엄마만의 몫이 아니니까.


▲ 수유실 문에 강조되어 있는 "아빠 출입금지". 엄마없이 아빠하고만 놀러온 아가는 어디에서 기저귀를 갈지? ⓒ고상(고양이상자)



| 어린이 동물원과 장미원


전날 날씨가 무척 화창했기 때문에 이날도 좋은 날씨를 기대했지만, 찬바람이 쌩쌩 부는 흐린 날씨여서 많이 아쉬웠다. 게다가 장미가 활짝 핀 상태가 아니라서 더 그랬다. 돗자리 깔고 간단히 점심을 해결한 후에 좀 쉬다가 어린이 동물원으로 갔다. 어린이 동물원이라 그런지 아기자기하게 꾸며져 있었다.


▲ 너무 작았던 다람쥐 원숭이. 사람들이 몰리자 새끼를 등에 엎은 어미가 황급히 자리를 옮기는 모습(맨 왼쪽)이 안쓰러웠다. ⓒ고상(고양이상자)


▲ 미니돼지 없는 미니돼지 우리. ⓒ고상(고양이상자)


▲ 멀리서 봤을 때 머리만 동동 떠 있는 것으로 보였던 알파카. 여름을 맞아 털을 깎았나 보다. ⓒ고상(고양이상자)


▲ 2005년에 남북간 동물 교류를 했을 때 북한에서 온 포니. ⓒ고상(고양이상자)


▲ 일본 개인줄 알았던 동경견. 고려시대 때 경주를 동경이라고 했다는 사실을 처음 알았다. ⓒ고상(고양이상자)



| 일반 동물원에서 본 고양잇과 동물


장미원을 다시 한번 돌고 나서, 일반 동물원으로 갔다. 공사 중인 곳이 있어서 모두 볼 수는 없었지만 날이 화창해져서 다행이었다. 동물 조형물에서 사진도 많이 찍고, 아가도 연신 꺅꺅대며 즐거워해서 보람 있었다.


그런데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사람이 가끔 있었다. 동물원의 동물은 식단이 있기 때문에 음식물을 주면 안 된다. 동물원 여기저기에 쓰여 있는 상식이다. 하지만 어느 아빠가 지나가면서 동물 우리에 당근을 던졌다. 그러니 뒤따르던 딸도 당근을 던지며 지나갔다. 그것도 쓰레기 버리듯이 걸어가면서 휙 던졌다. 아이는 부모의 행동을 그대로 따라 한다는 것을 명심하고 부모들이 잘못된 행동을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나도 조심해야지.


▲ 동물원을 거쳐간 동물을 조형물로 만들어 놓았다. 그 중의 하나였던 한국표범 "한표". ⓒ고상(고양이상자)


▲ 동물 발자국을 찍어(?) 놓은 조형물. 어떻게 찍었을까? ⓒ고상(고양이상자)


▲ 영장류관 앞에 있던 길고양이 출몰 안내판. 동물원에서 길고양이와 관련된 내용을 보는 경험이 신선했다. ⓒ고상(고양이상자)


여러 곳을 둘러본 후, 내가 제일 좋아하는 고양잇과 동물이 있는 곳으로 갔다. 우리에 갇혀 있는 동물을 바라보는 것이 마냥 좋지만은 않다. 안쓰럽기도 하고 미안하기도 하고, 그러면서도 고마운, 가식적이고 이기적인 마음이다.


풀과 물, 나무가 있는 우리의 동물은 그나마 괜찮아 보이는데, 좁은 곳에 갇혀 있는 동물은 너무 답답해 보였다. 자신을 구경하는 사람들을 보면서, 갇혀 있는 동물들은 무슨 생각을 할까.


▲ 고양잇과 동물 쪽으로 갈 때 무서운 울음소리가 났다. 그 소리의 주인공이었던 퓨마. 눈빛이 살벌하게 무서웠다. ⓒ고상(고양이상자)


▲ 내가 제일 좋아하는 재규어. 너무 좁은 곳에 있어서 답답해보였다. ⓒ고상(고양이상자)


▲ 귀여운 치타는 직접 보진 못하고 사진으로 봤다. ⓒ고상(고양이상자)


▲ 똥 싸는 것도 멋져보인 호랑이. 갇힌 건 마찬가지이지만 그래도 나무와 물이 있어서 다행이었다. ⓒ고상(고양이상자)


▲ "멸종 위기 표범"이라는 안내문을 보고 기분이 별로 좋지 않았다. 그러나 햇볕을 쐬면서 낮잠 자는 표범의 모습을 보니 좀 괜찮아졌다. ⓒ고상(고양이상자)



| 부모가 함께 사용할 수유실이 되기를


아가와 처음으로 동물원에서 보낸 시간은 대부분 좋은 기억으로 남았다. 좁은 곳에 갇힌 동물이 안쓰럽고 그들에게 미안한 마음을 가졌지만, 멸종 위기종을 보존하는 것도 동물원의 중요한 역할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무엇이 옳은지 아직도 잘 모르겠다.


다른 한편으로는 가족 단위로 오는 방문객이 많을 텐데 그들을 위한 시설이 너무 부족했다. 내부에서 판매되는 음식은 너무 맛이 없고 비쌌으며, 앞서 언급했던 어린이 동물원의 수유실 문구 문제는 일반 동물원도 마찬가지였기 때문이다. "엄마랑 아기랑"이나 "아빠 금지" 문구는 변경돼야 한다고 생각한다.


▲ 수유실의 문구에 "아빠"는 없다. ⓒ고상(고양이상자)


그리고 아가가 맘마 먹을 시간이 돼서 이유식을 데우려고 수유실을 찾았더니 우리가 있는 곳과 수유실과의 거리가 너무 멀었다. 그래서 뭔가 하나 사면서 전자렌지를 이용하려고 근처에 있던 편의점에 들어갔다. 하지만 그곳에 전자렌지가 없었다. 주변 음식점과의 상생을 위해 전자렌지를 비치할 수 없는 것이 이해되면서도 좀 아쉬웠다. 혹시 우리가 찾은 수유실보다 더 가까운 곳이 있을지 직원에게 문의했지만 어느 누구도 제대로 답변해주지 못했다. 결국은 거리가 있는 수유실로 갈 수밖에 없었고 그곳에서 또 "아빠 금지" 문구를 봤다.


▲ 모유 수유 때문에 아빠를 금지시키는 것이 아니라, 모유 수유 공간을 별도로 만들고 분유 수유나 기저귀 갈기에 아빠도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고상(고양이상자)


한편으로는 엄마 아빠가 없는 아이들이 이곳으로 놀러와서 저런 안내문을 본다면, 마음이 아프겠다는 생각도 들었다. 결핍이 있는 아이들은 일찍 철들어서 이미 무감각해졌을지도 모르지만, 그래도 아이는 아이니까.

아무튼, 언제 다시 가게 될지는 모르겠지만, 그때는 이런 문제가 해결되었으면 좋겠다. 민원을 넣어볼까?

이전 24화 고열과의 전쟁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