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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건빵 Oct 05. 2016

2015 여름 민들레 1박2일 모임 후기 목차

목차

목차     


1. 민들레 읽기 모임엔 따뜻함이 있다

말을 잘 못해도, 아는 게 없어도 그대 그대로 오시오

민들레 읽기모임에 오면 제삼자가 말하는 순간을 느낄 수 있다

따스한 사람들이 나눈 수다 속으로     


2. 노인들은 어린이들을 품어주고 안아주는 존재이지 않나요?

민들레 모임에서 대화만큼 중요한 건, 바로 먹는 것

나를 정말로 필요로 하는 곳에서 일하고 있는가?

방과 후 학교가 혐오시설이 되다

교육은 모두를 위한 것, 하지만 현실의 교육은 일부를 위한 것     

   

3. 아이여서 서글퍼요

아이여서 행복하니?

아이여서 불행하지

어른 아이가 되라고 해서 미안하다

니가 서글프면 나도 서글프단다

    

4. 아이들을 병자로 만드는 세상에서 외치다

우리는 ‘아이를 약자로 만드는 세상’을 모르는 새에 지탱하고 있다

사람이 어떤 식으로 성장할지, 아무도 모른다

예전에 태어난 게 다행이다

   

5. 아이를 믿을 수 있는 힘

해답이 아닌 문제에 머물 수 있는 용기

지적폐활량을 키우는 힘, 지켜봄

지켜보는 것이야말로 고단한 싸움이다

지켜보려 맘먹어도 현실에서 끊임없이 흔들린다

   

6. 아이를 지켜볼 수 있는 힘

일상에서 ㄹ을 뺄 수 있는 용기와 생각할 수 있는 저력

위험해야 안전하고, 위험해야 성장한다

장자에게 듣는 타자성에 대한 이야기

믿고 지켜볼 수 있는 힘은, 타자성의 인정에서부터

    

7. 일하지 않는 자 먹지도 마라

최초의 교육은 어땠을까?

하루 일하지 않으면 하루 먹지 않는다

소비주체와 노동주체의 차이


8. 세상을 바꿀 수 없거든 날 바꾸겠다고 전해라

교육은 소비주체를 노동주체로 만드는 것이다

부모의 변화와 아이의 변화는 함께 간다

별이 되어 빛나는 널 기억해

   

9. 성장이 멈췄다우리 모두 춤을 추자

봄볕 같은, 단비 같은 사람이 되길 꿈꾸다

불안과 두려움으로 맹목적인 질주를 하다

이제는 우리가 춤을 춰야 할 시간, 다함께 춤을 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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