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의 사회학자 울리히 브란트와 마르쿠스 비센은 글로벌 사우스에서 자원과 에너지를 수탈함으로써 성립되는 선진국의 라이프 스타일을 “제국적 생활양식imperiale Lebensweise”이라고 불렀다. 제국적 생활양식이란 간단히 말해 글로벌 노스Global North의 대량 생산·대량 소비 사회를 가리키는 것이다.(지속29)
독일의 사회학자들이 밝히듯이 문제는 “수탈과 대가의 전가 없이는 제국적 생활양식이 유지될 수 없다는 사실”(지속29)일 것이다. “글로벌 사우스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생활 조건이 악화되는 것은 자본주의의 전제 조건이며, 남북 사이의 지배종속 관계는 예외적 사태가 아니라 ‘평상시 상태’인 것이다.”(지속29)
사회학자 슈테판 레시니히는 대가를 먼 곳으로 전가하여 보이지 않게 하는 것이 선진국 사회의 ‘풍요’를 지키기 위해 불가결하다고 지적한 바 있다. 그는 이를 ‘외부화 사회’라고 부르며 비판했다. 선진국은 글로벌 사우스를 희생시키며 ‘풍요’를 누리고 있다. 그리고 ‘오늘뿐 아니라 내일도, 미래에도’ 선진국이 이런 특권적 지위를 유지하려 한다고 레세니히는 죄를 묻는다. ‘외부화 사회’는 끊임없이 외부성을 만들어내며 그곳에 온갖 부담을 떠넘기고 있다. 우리 사회는 그렇게 해야 번영할 수 있었던 것이다.(지속29)
오늘날 ‘제국적 생활양식’을 통해 ‘특권적 지위’를 유지하려는 제국주의자들은 미국, 러시아(구소련), 중국, 유럽에만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그들 제국주의자들에 기생해 자국민들의 삶을 착취하고 내팽개치는 남반구 국가들의 정부 관료, 정치인, 법조인, 지식인, 언론인과 같은 기득권 세력들도 있다.
그들 제국적 특권 세력들이 제국의 질서를 평등과 우애의 질서로 전환하기 위해 애쓰기보다 제국에 기생해 자신들이 누리고 있는 특권적 지위를 지키는 데 목숨 걸고 있는 것이 오늘날 제국주의 시대의 풍경이다. 언제는 안 그랬냐마는 점점 더 노골적이 되어간다는 차이는 있어 보인다.
2025. 2. 13.
S. 고헤이:『지속 불가능 자본주의』, 김영현 옮김, 다다서재 2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