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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해라 May 20. 2021

Amplitude : Lifecycle

앰플리튜드 가이드 | 데이터 시각화 | 데이터 분석 툴

이전 글에서 앰플리튜드의 어드벤스드 차트 중 하나인 Pathfinder User Chart에 대해 소개하였습니다.


이 글에서는 서비스의 성장 여부와 사용자의 분포를 볼 수 있는 Lifecycle Chart에 대해 소개하고, 마케팅에 이 기능을 활용하는 스킬을 다룹니다.


이 매거진은 앰플리튜드 가이드라는 제목으로 수회 차 연재될 예정이며, 각 차트와 분석 기능에 대한 개념 설명과 마케터로서 활용할 방법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이 글과 함께 읽으면 좋은 글을 아래에 링크합니다.

Amplitude : User Look-Up 바로가기 >

Amplitude : User Compositon 바로가기 >

Amplitude : Segmentation 바로가기 >

Amplitude : Cohort 바로가기 >

Amplitude : Funnel 바로가기 >

Amplitude : Retention 바로가기 >

Amplitude : Pathfinder 바로가기 >

Amplitude : Pathfinder User 바로가기 >




Lifecycle 차트는 서비스의 성장 여부와 사용자의 Lifecycle을 알 수 있는 차트입니다.


■ Left Module

특정 Event에 대한 사용자의 Lifecycle을 볼 수 있습니다.

Default 값은 [Amplitude] Any Event이며, Amplitude Event 외에 Custom Event까지 모두 선택할 수 있습니다.


- where

Event 선택 후 우측 +where 클릭 시, User properties(사용자 속성)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 where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Amplitude : Segmentation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Right Module

오른쪽 모듈에서는 User property(사용자 속성) 또는 Chort 등을 통해 특정 사용자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Lifecycle 차트에는 Segment를 하나만 추가할 수 있어 여러 Segments간 비교는 불가능합니다.

- where Select property...

포함하고자 하는 Property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 and who performed Select event...

이미 특정 Event를 수행한 사용자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 Right Module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Amplitude : Segmentation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Chart Module

- interval of N days

days, calendar weeks, calendar months 단위로 이벤트 간격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설정한 간격대로 차트에 결과가 표시되며, 설정한 이벤트 간격 내에 Left Module에서 선택한 이벤트를 실행하지 않을 경우 이를 Dormant(휴면)으로 간주하게 됩니다.


- ..shown as

데이터 확인에 대한 기준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Growth

설정된 interval 간격으로 Resurrected Users, Current Users, New Users, Dormant Users의 분포를 볼 수 있습니다.

이 데이터를 통해 Active Users(활성 사용자) 수에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사용자 그룹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Dormant

어떤 사용자가 휴면 사용자가 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Dormant New Users는 이전에는 New Users였으나 현재는 Dormant Users가 된 것을 의미합니다.

· Pulse

설정된 간격 내 유입 사용자와 휴면 사용자 중 어느 쪽이 더 많은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Pulse는 아래의 공식으로 구한 값입니다.

Growth 차트의 (Resurrected Users + New Users) ÷ (Dormant Users)

Pulse > 1 : 유입되는 사용자가 휴면으로 전환되는 사용자보다 많아 Product가 성장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Pulse < 1 : 유입되는 사용자보다 휴면으로 전환되는 사용자가 많아 Product가 성장하지 않음을 의미합니다.


- Create Cohort

그래프를 클릭하여 Create Cohort를 선택하면 해당하는 사용자로 Cohort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특정 기간에 Dormant Users에 대한 Cohort를 생성하여 해당 사용자들의 복귀 주기를 파악하거나, 구매 주기를 파악하여 Retention 또는 Conversion을 개선하기 위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앰플리튜드의 Lifecycle 차트에 대해 소개하였습니다.

Lifecycle 차트는 Product의 성장 여부를 확인하기 좋은 차트입니다.

또한, Lifecycle 차트의 각 사용자 Cohort를 생성하여 분석하면 다양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을 테니 잘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 앰플리트튜드 Lifecycle  Chart 영문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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