앰플리튜드 가이드 | 데이터 시각화 | 데이터 분석 툴
이전 글에서 앰플리튜드의 어드벤스드 차트 중 하나인 Lifecycle Chart에 대해 소개하였습니다.
이 글에서는 사용자가 서비스에서 어떤 기능을 주로 사용하고 사용하지 않는지 알 수 있는 Engagement Matrix Chart에 대해 소개하고, 마케팅에 이 기능을 활용하는 스킬을 다룹니다.
이 매거진은 앰플리튜드 가이드라는 제목으로 수회 차 연재될 예정이며, 각 차트와 분석 기능에 대한 개념 설명과 마케터로서 활용할 방법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이 글과 함께 읽으면 좋은 글을 아래에 링크합니다.
Amplitude : User Look-Up 바로가기 >
Amplitude : User Compositon 바로가기 >
Amplitude : Segmentation 바로가기 >
Amplitude : Pathfinder User 바로가기 >
Engagement Matrix은 Conversion Drivers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기 좋은 차트입니다.
차트에 포함할 특정 Event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Left Module에서는 최대 20개의 이벤트를 선택할 수 있으며, 다른 차트들과 마찬가지로 +where 클릭 시, User properties(사용자 속성)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단, Amplitude 자체 Event 선택 시 단일 Event만 추가 가능하며, +where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 Engagement Matrix 차트의 대표적인 Amplitude Event 목록
· Top Global Events
Event Totals 기준으로 상위 50개의 활성 이벤트를 표시합니다.
· Bottom Global Events
Event Totals 기준으로 하위 50개의 활성 이벤트를 표시합니다.
· Top and Bottom Events
Event Totals 기준으로 상위 50개 및 하위 50개 활성 이벤트를 표시합니다. 이 Event를 선택하면, 자주 사용하는 기능 또는 이벤트와 자주 사용하지 않는 기능 또는 이벤트를 비교하여 볼 수 있습니다.
오른쪽 모듈에서는 User property(사용자 속성) 또는 Chort 등을 통해 특정 사용자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Engagement Matrix 차트에는 Segment를 하나만 추가할 수 있어 여러 Segments간 비교는 불가능합니다.
* Right Module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Amplitude : Segmentation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먼저 Chart Module 우측 상단에서 데이터 간격과 데이터 기간을 선택하여 Daily, Weekly, Monthly 기준으로 데이터 확인 기준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선택하는 데이터 간격 기준에 따라 %DAU, %WAU, %MAU로 선택됩니다.
- ..measured by %○AU and ~
평균 수행 일수 또는 평균 수행 시간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 Average Times Performed
Average Times Performed를 선택할 경우 이벤트가 발생한 평균 횟수가 Y축 표시됩니다.
· Average Days Performed
Average Days Performed를 선택할 경우 이벤트가 발생한 평균 일수가 Y축 표시됩니다.
- per day(또는 week 또는 month) sectioned by ~
하단 Chart Module의 사분면이 정의되는 방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Median
Median을 선택하면 수직선은 선택한 간격 기준에 따른 중앙값으로 표시되며, 수평선은 모든 이벤트에서 발생한 빈도의 중앙값으로 표시됩니다.
· Average
Average를 선택하면 수직선은 선택한 간격 기준에 따른 평균으로 표시되며, 수평선은 모든 이벤트에서 발생한 빈도의 중앙값으로 표시됩니다.
- Log Scale/Linear Scale
분석에 적합한 방법에 따라 Log Scale 또는 Linear Scale 중 선택하여 Chart를 볼 수 있습니다.
Chart Module에서 수평선 위는 평균보다 더 많은 사용자가 수행한 이벤트를 나타내며, 수평선 아래는 평균보다 더 적은 사용자가 수행한 이벤트를 나타냅니다.
또한 수직선 오른쪽은 평균보다 더 높은 빈도로 수행한 이벤트를 나타내며, 수직선 왼쪽은 평균보다 더 낮은 빈도로 수행한 이벤트를 나타냅니다.
- 사분면
· 제1사분면
평균보다 더 많은 사용자가 더 높은 빈도로 수행한 이벤트를 나타냅니다. 제1사분면에 위치한 이벤트가 핵심 기능 또는 핵심 이벤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 제2사분면
평균보다 더 많은 사용자가 수행하지만 빈도는 낮은 이벤트를 나타냅니다.
· 제3사분면
평균보다 더 적은 사용자가 더 낮은 빈도로 수행한 이벤트를 나타냅니다.
· 제4사분면
평균보다 더 적은 사용자가 더 높은 빈도로 수행한 이벤트를 나타냅니다. 만약 제4사분면에 위치한 이벤트를 수행하는 사용자들의 Conversion이 높다면, 이 이벤트가 핵심 기능 또는 핵심 이벤트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이 이벤트를 더 많은 사용자가 수행할 수 있도록 개선하는 것이 서비스 개선의 핵심이 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앰플리튜드의 Engagement Matrix 차트에 대해 소개하였습니다.
Engagement Matrix 차트는 Product의 개선을 위한 인사이트를 확인하기 좋은 차트입니다.
Right Module에 여러 Cohort를 추가하여 확인할 때 더 많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으니 꼭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