앰플리튜드 가이드 | 데이터 시각화 | 데이터 분석 툴
이전 글에서 앰플리튜드의 어드벤스드 차트 중 하나인 Engagement Matrix Chart에 대해 소개하였습니다.
이 글에서는 사용자의 밀착도를 알 수 있는 Stickiness Chart에 대해 소개하고, 마케팅에 이 기능을 활용하는 스킬을 다룹니다.
이 매거진은 앰플리튜드 가이드라는 제목으로 수회 차 연재될 예정이며, 각 차트와 분석 기능에 대한 개념 설명과 마케터로서 활용할 방법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이 글과 함께 읽으면 좋은 글을 아래에 링크합니다.
Amplitude : User Look-Up 바로가기 >
Amplitude : User Compositon 바로가기 >
Amplitude : Segmentation 바로가기 >
Amplitude : Pathfinder User 바로가기 >
Amplitude : Engagement Matrix 바로가기 >
차트에 포함할 Event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Amplitude 자체 Event를 선택하거나, 커스텀 된 Event를 선택할 수 있으며 다른 차트들과 마찬가지로 +where 클릭 시, User properties(사용자 속성)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다른 Amplitude 차트와 달리 Stickiness 차트에서는 단일 Event만 선택하여 분석할 수 있습니다.
* +where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Amplitude : Segmentation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모듈에서는 User property(사용자 속성) 또는 Chort 등을 통해 특정 사용자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모듈에 사용자를 설정하지 않으면 전체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다는 가정으로 차트가 시작됩니다.
* Right Module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Amplitude : Segmentation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밀착도는 Non-cumulative 또는 Cumulative 두 가지 방법 중 하나로 측정할 수 있습니다.
- ..computed as ~
· Non-cumulative
Non-cumulative를 선택하면 X축에 나열된 날짜 중 이벤트를 한 번 이상 실행 한 사용자의 비율을 보여줍니다.
시간 프레임이 Weekly로 선택되어 있다는 가정 하에, 2 day의 사용자 비율이 20%라면 7일 중 2일 이상 Event를 실행한 유저의 비율이 20%라는 의미입니다.
· Cumulative
Cumulative를 선택하면 해당 일수 이상 Event를 실행한 사용자의 비율을 보여줍니다.
Cumulative 차트에는 Event를 실행 한 사용자만 포함되기 때문에 1 day 사용자의 비율이 100%로 표시됩니다.
- ..shown as ~
· Change Over Time
Change Over Time을 선택하면 시간의 경과에 따른 변화를 볼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특정 일자 사이에 큰 변화가 있다면 해당 일자를 선택하여 Cohort를 생성하여 원인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앰플리튜드의 Stickiness 차트에 대해 소개하였습니다.
Stickiness 차트는 밀착도 기준으로 Cohort를 생성하고 Cohort 간 비교 분석 등을 통하여 인사이트를 확인하기 좋은 차트입니다.
더 많은 사용자를 Loyal 사용자로 만들기 위해 꼭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