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해라 Aug 13. 2021

Amplitude : Personas

앰플리튜드 가이드 | 데이터 시각화 | 데이터 분석 툴

이전 글에서 앰플리튜드의 어드벤스드 차트 중 하나인 Stickiness Chart에 대해 소개하였습니다.


이 글에서는 사용자의 유사성을 찾을 수 있는 Personas Chart에 대해 소개하고, 마케팅에 이 기능을 활용하는 스킬을 다룹니다.


이 매거진은 앰플리튜드 가이드라는 제목으로 수회 차 연재될 예정이며, 각 차트와 분석 기능에 대한 개념 설명과 마케터로서 활용할 방법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이 글과 함께 읽으면 좋은 글을 아래에 링크합니다.

Amplitude : User Look-Up 바로가기 >

Amplitude : User Compositon 바로가기 >

Amplitude : Segmentation 바로가기 >

Amplitude : Cohort 바로가기 >

Amplitude : Funnel 바로가기 >

Amplitude : Retention 바로가기 >

Amplitude : Pathfinder 바로가기 >

Amplitude : Pathfinder User 바로가기 >

Amplitude : Lifecycle 바로가기 >

Amplitude : Engagement Matrix 바로가기 >

Amplitude : Stickiness Matrix 바로가기 >




Personas 차트는 사용자를 행동(Event) 기준으로 Clustering하여 분석하는 차트입니다.

Cluster를 정의하는 지정된 Event 등의 규칙이 없다는 점을 제외하면 Cohort와 유사한 개념입니다.


■ Left Module

다른 차트들과 달리 Personas 차트의 왼쪽 모듈에서는 Cluster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Cluster는 기존에 만들어진 Cohort를 활용하거나, 직접 + where과 + perform을 이용하여 특정한 사용자 속성 또는 Event를 가진 사용자로 Custom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 Right Module

다른 차트들과 달리 Personas 차트의 오른쪽 모듈에서는 Cluster 수 선택할 수 있습니다.

Cluster는 총 30개까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 Cohort Module

Personas 차트는 다른 차트들과 다르게 Cohort Module이 있습니다.

- ..and determine how many Users in each Cluster also belong to ~

Cohort Module에서는 Retention 또는 Cohort에 따라 각 Cluster의 사용자 수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특히 Retention으로 각 Cluster의 사용자 수를 결정할 경우 Amplitude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2주, 3주, 4주, 2개월에 대한 Retention으로 간편하게 Cluster를 구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2nd Week Retention을 선택할 경우 2주 전에 유입된 사용자 중 몇 명이 잔존하고 있는지를 기준으로 Cluster를 구분할 수 있습니다.


- Clusters

Clusters에서는 Cluster를 분산형 그래프 중 거품형의 형태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 Cluster의 크기에 따라 해당 Cluster에 해당하는 사용자 비중이 많음을 의미합니다.

또한 하단의 백분율은 해당 Cluster 중 Cohort Module에서 선택한 Cohort에 해당하는 사용자 비율을 의미합니다.


- Top Events sorted by Cluster N

각 Cluster별로 가장 많이 수행하는 Event와 가장 적게 수행하는 Event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행동을 통해 각 Cluster의 Personas를 알 수 있으므로 이 부분이 Personas 차트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앰플리튜드의 Personas 차트에 대해 소개하였습니다.

Personas 차트는 탐색적인 분석을 할 때에 유용하게 쓰일 수 있으며, 유의미한 Personas를 찾기 위해서는 여러 Cohort로 쪼개어 분석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Personas 차트를 이용하여 사용자 간의 유사성을 발견하고 활용하여 더 많은 활성 유저를 확보하시길 바랍니다.




* 앰플리트튜드 Personas Chart 영문가이드


매거진의 이전글 Amplitude : Skickiness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