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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매거진은 퍼포먼스 마케팅 일기라는 제목으로 수회 차 연재될 예정이며, 실제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퍼포먼스 마케팅 방법과 팁을 다룹니다.
이 글은 퍼포먼스 마케팅에서 지표를 읽는 방법에 대한 내용을 다룹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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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포먼스 마케팅에서 KPI 달성이 중요하다는 것은 누구나 잘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퍼포먼스 마케팅은 이 KPI 달성을 위해서 지표를 읽고 인사이트를 얻어 전략을 도출하는 것이 핵심 업무 중 하나입니다.
오늘은 지표를 읽고 인사이트를 얻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지표 세분화란 하나의 지표를 볼 때에 그 지표를 구성하는 여러 가지 지표들을 최대한 세분화하여 확인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서 CTR이라는 지표를 볼 때, 단순히 CTR의 변화만을 보는 것이 아니라 "CTR=클릭수÷노출수"이므로 CTR과 클릭수, 노출수의 변화를 함께 확인하는 것입니다.
CTR과 같이 단순한 지표의 경우에는 지표를 세분화하여 확인하는 것이 별 의미가 없다고 느껴질 수도 있지만, 매출이나 NPS 등 복잡한 지표의 경우 이렇게 세분화할 때에 변화의 원인과 의미를 보다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매출을 세분화하여 인사이트를 얻는 방법을 예시로 보여드리겠습니다.
먼저 매출의 공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매출=전환수×전환가치(객단가)
위 공식을 조금 더 세분화하기 위하여 전환수와 유입수의 공식을 확인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전환수=유입수×전환율 | 유입수=노출수×유입률
그리고 이렇게 구한 공식을 모두 합치면 아래와 같은 매출 공식을 구할 수 있습니다.
매출=노출수×유입률×전환율×전환가치(객단가)
예를 들어서 회사의 매출이 10,000원에서 20,000원으로 2배 상승되었다고 할 때, 위와 같이 세분화한 공식이 있다면 노출수, 유입률, 전화율, 전환가치(객단가) 중 어떤 부분이 개선되어 매출이 상승되었는지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위의 표에서 3~5행 모두 매출이 20,000원으로 2배 상승되었으나 각각 노출수, 유입률, 전환율, 전환가치(객단가)가 2배씩 상승하여 매출이 2배 상승한 것으로 원인은 모두 다릅니다.
만약 이처럼 지표를 세분화하지 않고 매출만을 따로 확인하고 있다면 한눈에 어떤 부분의 개선으로 매출이 상승하였는지 정확하게 파악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실제 사례에서는 위와 같이 특정 지표만 변화되는 것이 아니라 전체적인 지표가 모두 변화하며 매출에 영향을 줄 것이기 때문에 이처럼 지표를 세분화하여 관리하면 어떤 지표가 감소하고 있고 어떤 지표가 증가하고 있는지 한눈에 보며 원인을 파악하고 감소하는 지표를 높이기 위한 대응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