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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미의 영혼

존 윌리엄 워터하우스

by 하루키

너무 지칠 때, 다 때려치우고 싶을 정도로

갑자기 슬럼프에 빠졌을 때

이 그림이 나를 일으켜 세워줄 거예요. _매일 그림, 날마다 여행


*

(작가, 미술 기법, 역사적 배경 등 일체의 객관적 사실을 배제한 하루키의 감각과 추상표현으로 쓴 감상입니다.)

1200px-John_William_Waterhouse_-_The_Soul_of_the_Rose,_1903.jpg John William Waterhouse <The Soul of the Rose>, (1903) 출처:Wiki



+ 하루키 감상

워터하우스는 1883년 에스터 켄워시와 결혼하였고, 1895년에는 왕립 아카데미의 정회원으로 선출됩니다. 사랑하는 사람과 가정을 이뤘고 명예를 얻습니다. 워터하우스는 갑갑한 런던 생활에 지쳐 런던에서 떨어진 교외에 정원이 딸린 별장을 구매했습니다. 1901년부터 아내 에스터와 봄부터 이른 가을까지 별장에서 생활하였고 겨울은 런던에서 생활했습니다.


원터하우스와 에스터는 별장에서 새로운 취미가 생깁니다. 워터하우스는 여러 종류의 장미를 키우고 가꾸는 취미였고, 에스터는 오스트리아의 젊은 시인 릴케의 열렬한 팬이 됩니다. 워터하우스는 장미의 무목적성 아름다움에, 에스터는 릴케의 시에서 중독성 강한 아름다움에 빠집니다.


"장미는 그 자체로…" (La rose est sans pourquoi...) _라이너 마리아 릴케
"장미는 이유 없이 핀다.
그저 피어나기 때문에 피어날 뿐.
자신을 걱정하지 않고,
보여지기를 바라지도 않는다."
"La rose est sans pourquoi,
elle fleurit parce qu’elle fleurit,
n’a souci d’elle-même,
ne désire pas être vue."

프랑스어 시집 "장미 시집" (Les Roses) 中


1903년 초여름. 워터하우스는 넋이 나간 사람처럼 정원을 보고 있습니다. 만개한 장미꽃으로 가득한 정원. 붉고 하얗고 핑크색 영혼들. 무리지은 색색의 영혼들은 오월의 햇살을 맘껏 만끽하고 있습니다. 보여지기를 바라지도 않는 아름다움을 뽐내며. 워터하우스는 갑자기 툭 혼잣말을 내뱉습니다.


"장미 정원. 에스터. 릴케의 시. 장미란 부조리한 아름다움."


워터하우스는 무심코 고개를 돌리자 에스터가 핑크색 장미를 욕망하듯 향을 맡는 것을 봅니다. 문득 생각난 릴케의 시,


"네 꽃잎을 만지는 것은" (Toucher tes pétales) _라이너 마리아 릴케
"네 꽃잎을 만지는 것,
그것은 존재의 부드러움이며,
그 자체로 충분한 것이네."
"Toucher tes pétales:
cette douceur d’être,
telle qu’en soi elle se suffit."

프랑스어 시집 "장미 시집" (Les Roses) 中


"릴케. 당신의 영혼에 키스하고픈 갈망하는 에스터가 보이는가? 릴케여. 에스터여. 장미여. 그대들을 위한 그림을 그려주지."


워터하우스는 작업실로 향합니다.



&



1. 슥슥. 에스터 당신이 오늘 오전에 애무한 장미는 샤리파 아스마Sharifa Asma야. 연한 크림색 바탕에 꽃잎 안쪽으로 들어갈수록 핑크색 빛을 띠지. 달콤한 과일향이 나는 영국 품종이야. 당신의 몸에서 나는 향과 비슷해.


2. 슥슥. 샤리파 아스마Sharifa Asma 앞에서 선 당신. 당신이 입고 있는 드레스는 당신과 샤리파 아스마에 뒤지지 않아. 내가 프랑스의 유명한 수작업 의상전문점에서 구매한 걸로 기억해. 6개월 가까운 시간이 걸려 완성했지. 당신만을 위한 단 하나의 드레스. 푸른색 계열의 특수직물을 바탕으로 금색의 장식적인 패턴, 15세기 중세풍 디자인을 가미한 영국에서 하나뿐인 드레스.


3. 슥슥. 흐트러진 금발 머리, 몽환적인 눈빛으로 향을 맡는 당신. 왠지 샤리파 아스마Sharifa Asma에게 실례를 한 것 같아. 나는 당신의 머리카락 색을 붉게 바꾸고, 눈이 거의 감긴 듯 그렸지. 그리고 입술을 샤리파 아스마Sharifa Asma 꽃잎과 닿게. 코끝은 꽃잎을 더듬고, 손은 포옹하듯 감쌌어,


4. 슥슥. 궁금해. 당신이 원하고, 갖고 싶고, 탐미하고 싶은 사랑이. 에스터 샤리파 아스마라 릴케.

.

.

.

완성된 《장미의 영혼》을 한참을 들여다본 워터하우스는 낮은 목소리로 말합니다.


"만취한 느낌이다. 샤리파 아스마Sharifa Asma의 향에, 릴케의 시에, 에스터의 신비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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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화가 - 존 윌리엄 워터하우스John William Waterhouse(1849 - 1917년, 영국)

+ 전기(1849-1870)


워터하우스는 1849년 로마에서 화가였던 영국인 부모님 사이에서 태어나, 런던에서 자랍니다. 1870년 왕립 아카데미에서 정식 교육을 받았고, 이 기간 워터하우스는 라파엘전파 운동* 작가들인 단테 가브리엘 로세티, 존 에버렛 밀레, 윌리엄 홀먼 헌트의 작품 등에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 1848년 영국에서 결성된 미술 사조로,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화가 라파엘로(Raffaello)의 화풍 이전으로 돌아가자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 중기(1870-1900)


워터하우스는 왕립 아카데미에서 공부를 마친 후 왕립 아카데미에 자신의 작품을 전시하기 시작합니다. 워터하우스는 고전과 신화적 주제를 묘사한 그림으로 빠르게 인정을 받습니다. 1883년 왕립 아카데미의 준회원이 되었고, 1895년 정회원이 됩니다.


이 기간 워터하우스는 유럽과 중동을 여행하였고, 그의 작품세계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고대 그리스 로마의 예술과 건축에 관심이 많아 이를 모티브로 한 작품을 많이 남깁니다.


+ 후기(1900-1917)


말년의 워터하우스는 비평가와 대중 모두에게 높은 평가를 받습니다. 하지만 새로운 스타일과 기법을 실험하는 젊은 예술가들과의 경쟁 또한 치열해집니다. 1915년 암 진단을 받은 후에도 고전과 신화적 주제에 대한 열정을 잃지 않고 작업을 계속하다 1917년 런던에서 사망합니다.


+ 비평적 관점

일부 비평가들은 워터하우스의 작품이 주로 여성을 중심으로 전개되며, 이들은 종종 신화적이거나 문학적 서사 속에서 강렬한 감정의 서사를 보여준다고 말합니다. 이러한 스타일은 현대적 관점에서 여성의 성적 대상화로 비판받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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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주요 특징


1. 고전 신화와 문학의 사용


고대 그리스 로마 신화의 장면을 자주 묘사합니다. 워터하우스의 철학은 이러한 이야기와 캐릭터가 시대를 초월하고 보편적이며 인간의 근본적인 감정과 경험을 탐구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는 생각에 뿌리를 둡니다.


2. 디테일과 사실주의


그는 색, 빛, 그림자를 세심하게 사용하여 깊이와 질감을 만들어내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이러한 디테일에 대한 관심은 의복, 보석 및 기타 사물을 묘사하는 데까지 확장되었고, 역사적 연구와 세심한 관찰이 그 기반이 됩니다. 워터하우스의 철학은 사실적이고 몰입감 있는 장면을 연출함으로써 관객을 다른 시간과 장소로 이동시켜 그가 탐구하는 감정과 주제를 충분히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3. 사랑, 상실, 여성성


그는 특히 위험하면서도 매혹적인 '팜므파탈', 즉 강력하고 매혹적인 여성에 대한 아이디어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여성성의 복잡하고 모순적인 측면을 탐구함으로써 예술로서 여성을 더욱 미묘하고 사실적으로 묘사했습니다.




+ 의식 안의 미술관


오디세우스(율리시스)는 트로이 전쟁이 끝난 후 고향 이타카로 돌아가는 데 10년이 걸렸다.

수많은 신들의 시험에 빠졌고, 위험에 처한다. 요괴 세이렌은 그러한 시험 중 하나였다. _Wikipedia


오디세우스와 세이렌의 이야기는 호메로스의 서사시 《오디세이아》에서 등장하는

유명한 장면 중 하나입니다.


인어가 아닌 새의 몸의 세이렌

이들은 오디세우스를 유혹하기 위해 노래를 부릅니다.


“오디세우스여, 가까이 와요! 당신은 누구보다 현명한 사람이니 우리 노래를 들어야 해요!

우리는 그 어떤 영웅도 만족시킬 노래를 부를 수 있어요.

우리 노래를 들은 자는 모든 것을 알게 되고, 끝없는 지혜를 얻을 거예요!”


오디세우스는 세이렌의 유혹을 예상해 선원들을 시켜

자신을 돛대에 꽁꽁 묶게 합니다.

(선원들은 귀를 밀랍으로 막아 소리가 들리지 않게 합니다.)


유혹과 지혜

노래와 영웅

아름다움과 자기 파괴



의 이야기

1920px-WATERHOUSE_-_Ulises_y_las_Sirenas_(National_Gallery_of_Victoria,_Melb.jpg John William Waterhouse <Ulysses and the Sirens>, (1891) 출처: Wiki




"오늘은 완전히 다른 분위기를 느껴보자.

카이피리냐 칵테일을 마시면서

이 곡을 들어보시기를, " _1일 1클래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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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rcy"는 셰익스피어의 희극 '베니스의 상인'에서 여주인공 포샤의 유명한 대사에서 영감을 받았습니다. 작중에서 포샤는 "자비심이란 것은 강요한다고 생기는 것이 아니에요. 상냥한 빗방울처럼 하늘에서 떨어지는 것이죠"라고 자비심의 본질에 대해 말합니다. _Wiki


떨린다. 현의 떨림이 마치 나의 숨소리 같다. Mercy(자비를). 신이시여 나에게 자비를 ... 인류에게 축복을, _하루키


이 곡은 2013년 Hilary Hahn의 앨범 "In 27 Pieces: the Hilary Hahn Encores"에 수록되었으며, 나중에 Richter의 "Voices" 프로젝트의 일부가 되었습니다. "Voices"는 유엔 세계인권선언문을 바탕으로 한 10년간의 대규모 프로젝트로, 인권과 자유에 대한 메시지를 음악으로 전달하고자 했습니다.

"Mercy"는 단순히 아름다운 실내악곡을 넘어서 인간의 존엄성과 평등에 대한 깊은 철학적 메시지를 담은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Max Richter - Mercy (H.Hahn, C.Smythe)




삶이 고양될지 혹은 무해할지, 의식 안의 미술관을 꿈꾸며 ... 감사합니다. 하루키



+ 출처


[1] Wikipedia: John_William_Waterhouse

[2] WikiArt: John_William_Waterhouse

[3] johnwilliamwaterhouse: John_William_Waterhou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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