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인생러닝 May 10. 2021

코로나 시대, 리더의 마음가짐과 습관

고객센터 초시간 인재육성 리더십

▶ 코로나 시대, 리더의 건강한 마음가짐과 습관

 

코로나 바이러스가 발생한 지 1년 이상이고, 국내 확진자는 누적 약 13만 명, 사망자는 약 1천9백 명, 전 세계의 확진자는 약 1억 6천만 명, 사망자는 약 3백3십만 명이며 확진자는 지속 발생하고 있는 상태다. 백신 접종이 시작됐다고는 하나 우리가 안심하고 생활을 할 수 있는 시기는 ‘21년 말이나 ‘22년 초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이마저도 코로나의 완전한 종식은 어렵고 함께 공존해야 하는 세상이 될 거라고 말한다. 감기처럼, 독감처럼 …


코로나는 국내는 물론 세계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특히 우리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먹고, 일하고, 공부하고, 노는 활동 등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 정부는 정부대로 기업은 기업대로 가정은 가정대로 개인은 개인대로 이제는 일상화가 된 비대면 활동, 마스크 착용, 손 소독, 체온 측정, QR코드 출입(직접 작성, 080 등록) 등의 방역 수칙들, 단체 활동의 제약 등으로 많은 분야에서 생태계의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이제는 마스크 없이는 살 수 없고 재택근무, 온라인 교육의 확대, 즐거운 직장 언택트 프로그램 등 비 대면을 기반으로 한 콘텐츠로 많은 부분이 변화되었고 일상화가 되었다.


고객의 문의에 응대하고 상담하는 고객센터에도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고객센터는 평상시에도 상담사의 감기나 독감 등 예방과 건강 관리, 소독제 상시 비치, 공기 질 개선, 심리 상담실 및 안마실 운영 등 근무 환경 등을 최상의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20년부터 지속된 비 일상생활(지금은 일상이 되었지만…)로 인해 구성원들이 정신적, 신체적으로 지쳐가고 있으며, 그들의 건강 및 일과 삶의 균형과 원만한 생활을 위해 재택근무 도입 및 확대, 비대면 교육의 확대, 구성원들의 감염 여부 수시 확인 등으로 한 시도 소홀히 하지 않고, 촉각을 곤두세우며 예방을 위한 방역과 구성원들의 건강 관리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포스트 코로나에도 코로나 이전의 생활 방식으로 돌아가는 것은 불가능할 것으로 예상하는 이들이 많이 있다. 이런 현상은 이미 우리의 마음과 습관으로 들어와 있을 만큼 오랜 기간 자리를 잡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불확실하고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우리의 리더 및 상담사는 일하는 방식의 변화, 일과 삶의 균형을 위해 나만의 마음가짐과 성공적인 루틴(습관)을 만들어 현재와 포스트 코로나에도 건강한 고객센터에서 즐겁게 일하기를 바란다.





 마음가짐이 나를 건강하게 한다.


나는 ‘마음가짐’과 ‘태도’라는 단어를 좋아한다. 둘 중에서 굳이 고르라면 마음가짐이 우선한다고 생각하며 이유는 생각, 마음가짐을 가져야 태도가 나올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다.


표준국어대사전에서 ‘마음가짐’은 마음의 자세, ‘태도’는 1) 몸의 동작이나 몸을 가누는 모양새 2) 어떤 일이나 상황 따위를 대하는 마음가짐. 또는 그 마음가짐이 드러난 자세 3) 어떤 일이나 상황 따위에 대해 취하는 입장으로 나와있다. 영어 단어에서는 Attitude란 단어를 좋아한다. 왜? Attitude(태도, 자세) 단어가 100점이 나오기 때문이다. Attitude의 철자마다 a는 1, b는 2, t는 20으로 단어의 철자에 각각 숫자로 바꿔 모두 더하면 100점인 것이다. (Attitude = 1+20+20+9+20+21+4+5)


마음가짐은 우리가 일을 함에 있어 첫 단계라 생각한다. 마음가짐이 있어야 좋은 태도가 나올 수 있고, 좋은 태도가 나오면 좋은 행동을 할 수 있다. 마음만 다짐해서는 안 되겠죠. 하고자 하는 것을 생각하고 마음가짐으로 다짐하고 일관된 모습과 지속적으로 행동한다면 나만의 습관으로 성공적인 루틴으로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한다.




습관은 나의 운명을 만든다.


스티븐 코비는 ‘생각은 행동을 만들고, 행동은 습관을 만들고, 습관은 성격을 만들고, 성격은 운명을 만든다’, 중국의 명나라에 원요범은 요범사훈에서 ‘사행습인운(思行習人運), 생각(思)이 바뀌면 행동(行)이 바뀌고, 행동이 바뀌면 습관(習)이 바뀌고, 습관이 바뀌면 인생(人)이 바뀌고, 인생이 바뀌면 운명(運)이 바뀐다.’라고 했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기시미 이치로, 2016), 맥주 광고에서도 나온 카피이다. 우리가 마음만 다짐하고 행동하지 않는다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시도를 해야 성공을 하든 실패를 하든 과정에 대한 노력과 그 결과가 나올 것이다. 미리 결과에 대한 두려움과 핑계와 변명을 생각할 필요가 없다.


회사뿐만 아니라 개인의 모든 생활에서 출근하는 마음가짐, 일을 하는 마음가짐, 회의에 참석하는 마음가짐, 팀원들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마음가짐, 진정한 피드백과 코칭을 위한 마음가짐, 자기 계발을 위해 학습하고 배우는 마음가짐, 솔선수범하고 자기희생을 하는 마음가짐, 일과 삶의 균형을 위한 마음가짐 등을 일관되고 지속적인 행동으로 실천하여 나만의 습관(루틴)을 만들고, 진정성과 전문성을 갖춘 바람직한 리더가 되기를 바랍니다.

 




할 일은 많고 지속적으로 하기가 너무 어렵다고요? 처음부터 너무 많은 것을 하려 하지 마세요. 쉬운 것부터 하나씩 실천하여 성공체험을 경험하세요.


오늘부터 팀원이 물어보면, 옆에 세워서 말하거나 모니터만 보며 키보드만 두드리지 말고 의자를 건네주며 앉게 한 후 피드백을 하거나 같이 일어나서 눈을 보며 대화해 봅시다!!




#고객센터 #코로나 #태도 #습관 #태도와습관 #리더십


[참조: 질병관리청, 네이버]

이전 14화 미래를 준비하는 리더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