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 20년짜리 계획이야

feat 원씽

by 히브랭
mqdefault.jpg


2020년, 첫째 아들을 만나기 전, 나는 아내의 태교를 핑계로 수많은 드라마와 영화를 챙겨봤다. 가장 기억에 남는 드라마는 '이태원클래쓰'이다. 남자가 봐도 멋진 박새로이의 인생극장! 거기서 나온 한 문장이 어린 아들을 보며 떠오른 생각과 일치한다. '기대해, 내 계획은 20년짜리니까'


누구나 살면서 수많은 과제들을 해온다. 학교에서도, 회사에서도 끊임없는 과제의 연속이다. 그 과제들은 대부분 정해진 일정이 있을 것이고, 짧게는 몇 시간, 길어도 1~2년 안에 정리되는 프로젝트들이다. 하지만, 내 앞에 보행기를 타고 다가오는 아들은 그 끝을 도무지 알 수 없는, 시간이 정해져 있지 않은 과제였다. 35년을 살아오면서 이런 먹먹한 순간을 마주한 것은 처음이다. 모든 그 끝을 생각할 수 있었고, 그 끝이 보였기에 오늘을 계획할 수 있었다. 근데, 내 앞에 있는 한없이 귀여운 이 아가들은, 끝을 생각할 수 없고 당장에 무엇을 계획하기도 어렵다. 나는 살면서 처음으로 기한없는 과제를 마주했다.


내 나이, 아내의 나이, 첫째, 둘째의 나이, 부모님의 나이. 이렇게 내 나이가 100세까지 되는 연도까지 작성해봤다. 단순히, 나이만 적어서 미래를 펼쳐본 것임에도 수많은 생각이 밀려왔다.

"아들이 초등학교 들어갈 때엔, 아버지는 80살이 넘으시네."

"내가 50살이 될 때, 첫 째가 고딩이 되잖아."

"두 아들이 군대를 졸업하고 대학교를 졸업할 때가 되면,,아내가 환갑이 넘네"


이 표에, 앞으로 살면서 필요한 금액, 특정 시점 이벤트 비용등을 생각나는 대로 쭉 적어보면 또 다른 생각이 밀려온다.

"지금처럼 돈을 벌면, 언제까지 버텨지는 거지?"

"아들들이 초등학교 5학년 때, 파타고니아로 다같이 3달살이 가려면, 자금 플랜을 어떻게 짜야하지?"

"아들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자산을 만들어주려면 어떻게 해야하지?"


그렇게 생각의 꼬리를 물다보면, 인생 전체에 대한 [사업계획]이 있어야함을 깨닫게 된다. 단순히 나이만 쭉 놓고 봤는데 이런 생각까지 자연스럽게 이어진다. 그래서 그 막연함을 해소하기 위해 더 책을 찾아보게 되고, 큰 꿈과 계획을 짜게 된다. 책 '원씽'에 나온 것 처럼, 단 하나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10년, 5년, 1년, 한 달, 1주일, 그리고 오늘 해야 할 일들을 정리하게 된다. 자연스럽게, 내 삶은 20년짜리 계획으로 준비된다. 아들을 만나면서 바뀐 가장 큰 변화이다. 우리는 모두, 자녀를 만나게 되면 20년짜리 계획을 준비하고 달려가는 박새로이가 된다. 그러니, 이를 외면하지 말고 먼저 준비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은 어떨까.




Action
1. 나의 나이를 기준으로 100세까지 적은 후,
아내의 나이, 자녀의 나이, 아빠와 엄마의 나이, 장인어른과 장모님의 나이를 엑셀에 쭉 적는다.
2. 초중고 입학, 꿈꾸는 장기여행계획, 희망 은퇴시점, 예상되는 모든 이벤트(죽음을 포함한)을 적는다.
3. 매년 필요한 금액들을 이벤트 고려해서 적어본다. (이벤트가 없어도 필요한 금액은 있다.)
4. 앞으로 20년 동안, 어떻게 살아야할까 고민해보고 글을 쓴다.




저는 이 워크숍을 한 후, 매우 큰 충격을 받았습니다. 막연히 알고 있던 내용을 구체적인 표로 보게 되니, 걱정만 앞서긴 했었습니다. 그래서 20년짜리 사업계획이 필요합니다. 지금 당장은 막연하지만, 어떻게 바뀌어 나갈지 스스로 결단하고, 꾸준히만 한다면 모든 이룰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신이 아이가 크는 시간을 충분히 주는 것 같습니다. 아빠인 나도 클 시간을 준비해주신거겠죠.

이 과정을 하고 난 후, 비록 육아에 육체가 묶여있더라도 정신은 더 큰 꿈을 항상 꾸게 됩니다. 그러다보니, 하루의 모든 순간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쓰고자 노력하게 되었습니다. 아침 출근길, 점심시간, 그리고 회사에서 낼 수 있는 짜투리시간, 자기 전 3시간 등 말이죠. (육아시간은 절대 건드리면 안됩니다! 그러다가는 어후, 혼납니다.)

표를 만드는 데는 1시간 남짓 걸렸고, 사업계획을 정리하는 것은 오랜시간이 걸렸습니다. 이 과정을 거치고 나니 아들들을 만나는 시간, 그들의 미래를 준비하는 이 시간들이, 삶 전체에 대한 긍정성을 강화해준다는 확신이 듭니다.


keyword
이전 01화아빠가 되는 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