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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Hwave Nov 17. 2022

채용 홍보 효과 높이기 좋은 채널 운영 사례 13곳

[사례] 구직자 접점 매체 사례 3

안녕하세요, 2022년 하반기 채용을 마무리하거나 혹은 진행 중인 기업이 많으실 텐데요.

아직 채용을 진행 중인 채용 담당자분들이나 내년도 채용 홍보를 기획 중인 분들을 위해

채용 홍보 단계에서 어떤 마케팅 채널을 관리해야 하는지 소개드려볼까 합니다. 


지난 시간에는 채용 마케팅 채널을 상시 관리하고 있거나 전략적으로 운영하여

성과를 거둔 기업의 채용 마케팅 사례를 소개드렸는데요.


이번 아티클에서는 채용 홍보 단계에서, 지원자 모집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

혹은 채용브랜딩을 제고하기 위해 채용마케팅 채널을 운영하고 관리하고 있는

기업 13곳의 사례를 소개드리겠습니다.   



1.

채용공고 


/ SK 채용공고  




SK는 구직자들이 스크랩하기 편하게 복사 가능한 텍스트 공고,
북마크 기능과 공유 기능을 지원하고 있어, 지원자들이 편하게
채용 공고문을 이용하게끔 해두었습니다.

그리고, Data Engineer 분야 경력사원 채용 공고문
하단에 참고사항으로 '구성원의 조직 소개'가 안내되어 있는데요.
내용에는 어떠한 데이터 환경에서 일하게 되는지,
이를 통해 어떤 업무를 진행하는지에 대한 업무 환경을 기술해두었습니다.

해당 분야에서 일 2억 건의 데이터는
많은 양의 데이터를 다루고 싶어 하는 지원자에게
매력적으로 어필할 수 있는 소재입니다. 



https://thecareers.sktelecom.com/Recruit/Detail/802





2.

채용 문항 및 지원 전 단계 


/ 우아한형제들 120개 채용 문항 (Feat. WSP) 



지난 3월 20일 배민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에 따르면
이달부터 개발, 콘텐츠·서비스, 영업·상품기획(MD), 경영지원 등
모든 정규직 지원자를 대상으로 업무 성향 검사 ‘WSP(Working Style Profile)’를 도입했습니다.
자사의 고유한 조직문화와 핏한 인재를 찾을 수 있도록
개발한 시스템은 효과적인 채용브랜딩을 가능하게 해 줍니다.

배민 관계자는 “조직이 급속도로 성장하는 과정에서 면접 외에도
지원자를 효과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이 뭐가 있을지 고민한 끝에 도입했다”며
“다양한 업무 성향을 가진 지원자에 대해 ‘맞다, 틀리다’ 관점이 아닌
‘이런 업무 스타일을 선호하는구나’를 면접관이 더 잘 이해한 상태에서
심층적으로 지원자의 일하는 스타일을 파악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WSP에서 지원자는 총 120개 질문에 답하도록 되어있습니다.
질문지는 우아한형제들이 ‘배민다움’으로 대표되는 기업 핵심가치와
인재상을 반영해 자체 개발했다고 밝혔습니다.

예를 들어, ‘나는 약속 장소를 먼저 제안한다(실제 문항 아닌 예시)’처럼
정답이 없는 질문지가 제시됩니다. 이에 대해 지원자는 ‘그렇다, 아니다’로만 답하면 됩니다.

채용 전형은 서류-WSP-1차 면접-2차 면접 순으로 진행되며,
기존 경력과 무관하게 서류 합격자는 전원 WSP에 응시해야 합니다.

검사 결과는 “입사 후 배민 문화에 잘 적응할 수 있는지를 종합적으로
가늠할 수 있는 항목들에 대한 판정 값”으로 면접관에게 안내됩니다.
쉽게 말해, MBTI처럼 지원자의 업무 성향이 지표로 도출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https://www.joongang.co.kr/article/25056910#home      




/ 핀다 포트폴리오 대체 채용 문항 (사전 질문) 



지난 10월 11일,  대출 중개 및 관리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하는
핀테크 기업 핀다는  빠른 환승 채용 프로젝트를 오픈했습니다.

대개 프로덕트 디자이너라면 필수로 요구되는 
지원 서류 중 하나가 바로 포트폴리오입니다. 
그러나 핀다는 포트폴리오 준비가 어려운 지원자를 위해,
포트폴리오 제출을 선택할 수 있게 했습니다. 

대신, 사용자에게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수행했던 프로젝트에 대해
인터뷰를 하는 방향으로 포트폴리오를 대체하기로 했습니다.

지원하기 페이지에 준비된 5개의 사전 질문만 답하면 
포트폴리오를 대체할 수 있으며, 이미 포트폴리오가 있는 지원자의 경우,
해당 질문을 생략하고 파일만 제출할 수 있게 해 두었습니다.  


https://www.linkedin.com/posts/%ED%95%80%EB%8B%A4-finda-_uikrxgqyttxurhysuystwqnc-sbmrdeupmswhtrgsqb-activity-6985492796744904704-FLI9?utm_source=share&utm_medium=member_desktop   





3.

온라인 채용 설명회(유튜브/ZOOM/ 메타버스 등) 


/ 111퍼센트 채용설명회 (유튜브) 



111퍼센트는 모바일 기반 캐주얼 게임을 만드는 회사로,
타워 디펜스 장르인 랜덤 다이스로 주목을 받은 게임사입니다.

운영 중인 블로그에는 핵심 문화(조직문화)가 소개되어 있는데,
키워드만 적어둔 것이 아닌, 행동양식과
해당 키워드에 대한 현직자 인터뷰 내용을 싣고 있습니다.

채용 설명회도 이 조직문화, 일하는 방식을 소개하면서
일관된 채용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어 채용브랜딩의 일환으로
온라인 채용 설명회를 진행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최근 구직자들이 기업 정보를 얻는데 적극적으로 활용 중인
유튜브 채널을 활용하여 진행한 채용 설명회에서, 111퍼센트는
“빠름”이라는 기업 핵심가치에 따른 업무 프로세스와
직무별로 어떻게 "빠른 실행"을 하고 있는지 소개합니다.  


https://youtu.be/42 Fc6 i5 POEg   





/ 현대자동차 직무/채용 설명회 (메타버스) 


이미지 출처 https://youtu.be/-KVnE0grXZA


현대차는 신입사원 채용 과정에서 직무별로 메타버스 채용 설명회를
정기적으로 개최해 지원자와의 소통을 강화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현대차는 7월 ‘예측 가능한 상시채용’을 도입해,
매 홀수월 1일 부문별 대졸 신입사원(일반직 및 일부 연구직, 채용 전환형 인턴 포함)
채용 공고를 현대차 채용 페이지에 일괄 게시한다고 밝혔는데요.

기존에 진행하던 상시 채용의 경우 각 현업 부문마다 채용 공고 게시 시점이 달라
지원자가 수시로 공고를 확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난 7월부터 시작된 일괄 게시 방식을 통해
지원자들 지원 준비가 더 쉬워졌다는 긍정적인 반응이 나오고 있는데요.

현대차는 앞으로도 신입사원 채용 시 온라인 설명회를 개최해
현직자와 지원자 간 소통을 보다 강화하고, 채용 절차 기간을 단축해
지원자에게 만족감을 제공한다는 계획을 밝혔습니다.  

 


https://youtu.be/dHOzSczcogE    




/ NC 직무 설명회 (메타버스) 


일정 인원이 참석하면 강연 진행. 이때 화면이 쿼터뷰에서 정면 뷰로 전환되어 모두가 발표 자료를 동일한 화면으로 시청 가능 (엔씨소프트 뉴스)


지난 10월 7일, 엔씨는 2023년 신입사원 공개 채용 기간에
메타버스를 활용하여 직무 설명회를 열었습니다.
이번 직무 설명회에 최초로 공개한 ‘미니버스(Miniverse)’라는 이름의 이 메타버스는
엔씨가 개발 중인 새로운 플랫폼을 활용하여 채용설명회를 진행했는데요.

지원자는 오프라인 설명회에 참석하지 않아도 온라인으로 미니버스에 접속하여
손쉽게 현업 담당자에게 질문하거나 설명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미니버스 직무 설명회는 대부분의 직무를 세분화하여 소개해서
참가자가 여러 직무를 상세히 알아볼 수 있도록 해두었습니다.
또한 익명성이 보장되었기 때문에 상담자와 더 적극적으로 소통할 수 있었습니다.  



https://about.ncsoft.com/news/article/miniverse-221107?utm_source=facebook&utm_medium=social&utm_campaign=2022_miniverse&utm_content=image_kr&fbclid=IwAR3GWS-zcmxgshozR5X5MT_RWZeqGpZLxdXslq0-Y4p-LRl-toL4U1tFJtQ_a em_AQq2ApsHOPZ-hjyQVEyc3-Oj0-JeYnmagdo-0hrveEebizTRAf7w121CHVED gfAgV4D8sRqy_IcuxdHJv0X_guTtvJSqc1Y0KnUn0I5luwcHGSPx7k9787JsIy2 QTPQmwiQ





4.

채용 사이트 



/ 쿠팡 채용 사이트  



쿠팡의 채용사이트에는 쿠팡을 이루고 있는
조직을 확인할 수 있도록 개별 페이지를
운영 중에 있습니다. 다양한 부문과 채용 포지션을
블록 형태로 한 페이지 안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개별 블록, 채용부문을 클릭 시, 
각 부문별 인터뷰 및 과제 준비 방법을 깔끔하게 정리해두었는데요.
지원자들이 본인이 원하는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게끔
체계적으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https://www.coupang.jobs/kr/teams/ 



/ 매드업 채용 사이트  


핵심가치 중 성장에 대한 열정이 전반에 드러나는 성장의 DNA를 엿볼 수 있다.


매드업은 애드테크 기반의 퍼포먼스 마케팅 기업으로,
채용 사이트에 매드업의 핵심 키워드들이 여러 군데 포진되어 있었습니다.
 
조직은 “혁신적인 성장을 경험하는 곳”,
구성원은 “최고의 동료, 매드러너”로 정의했으며,
기업 네이밍에서도 드러나는 “혁신”, “성장”이라는 키워드로
일관된 메시지를 전하고 있습니다.

또한 조직 구성원을 “매드러너”로 칭하며
개인의 성장과 클라이언트의 성장을 위해
달리는 존재로 브랜딩 했으며, 핵심가치도 일관되게
“성장에 대한 열정”, “변화와 혁신”을 전하고 있습니다. 


https://recruit.madup.com/




5.

유튜브 홍보영상

     

/ 롯데 그룹 채용브랜딩 



롯데 지주는 구직자들에게 '취업에 도움이 되는 롯데'로
채용브랜딩을 성공적으로 진행했습니다.

롯데의 다양한 직무를 소개하는 영상을 시리즈로 선보였는데요.
채용 브랜드 컨셉과 일관된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취업을 준비하는 구직자들이 궁금해하는 것에 대한 진솔한 답변과
따뜻한 메시지를 전하며 구직자들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 냈습니다.  


https://youtu.be/D7mHi_LZ2h0



/ 하이퍼커넥트 채용브랜딩 



글로벌 영상 기술 기업인 하이퍼커넥트는
유튜브 홍보영상을 통해 “글로벌”이라는 키워드로
글로벌 시장을 타겟으로 하고 있음을
일관되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실제 현직자들이 하는 업무를
들려주며, 글로벌 기업에
입사하고 싶어 하는 구직자들에게
매력적으로 비추어질 수 있게 홍보했습니다.

또한 기업 소개 영상에서는, 어떠한 자막도 없이,
구성원들이 회사에서 어떻게 일하고 있고
또 어떤 복지를 누리고 있는지 보여주고 있습니다.
해당 영상은 하단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youtu.be/zJoeyjm-mDc    




6.

채용상담회  


/ 카카오뱅크 라이브 채용 상담회 (feat. 모각자) 




카카오뱅크는 지난 11월 3일 tech 인턴을 위한 실시간 Q&A 시간을 가졌습니다.
여타 상담회와 다른 부분은 바로, MZ세대 지원자들에게
익숙한 '유튜브 플레이리스트'와 '스터디 형식'을 차용했다는 점인데요.
이러한 컨셉으로 탄생한 '우리 모여서 각자 자소서 써요!' (일명, 모각자)는
지원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이끌어냈습니다.

모각자를 기획한 분은 링크드인에, 모각자가 어떻게 시작되었는지를 밝혔습니다.

모각자는 '지원자분들이 잘못된 정보를 듣고 혼란스럽지 않았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에서 시작되어
일방향적으로 정보를 전달하기보다, 지원자가 궁금했던 걸 많이 알아갈 수 있게
90분 동안 실시간 채팅으로 Q&A만 진행하는 방식으로 기획했음을 밝혔습니다.

지원자들은 채팅으로 '회사에서 준비한 채용 행사를 끝까지 본 적은 처음이었다'라는 코멘트를 하기도 했습니다.
카카오뱅크는 지원자와 회사가 지닌 정보의 비대칭성을 줄여 나가는 일을 지속적으로 할 것임을 알렸습니다.

정보 비대칭성 해결을 위해 영입 담당자뿐만 아니라, 면접관, 인턴 합격자까지 총 11명의 현직자가 참여하여
구직자의 150여 개의 질문에 답하는 시간을 가지며, '플레이리스트 함께 들으며 자소서를 작성'했습니다.  



https://www.linkedin.com/posts/kakaobank_tcurqttektuq-tcutcusnyrqttme-activity-6995288601097883648-OIq4?utm_source=share&utm_medium=member_desktop




7.

채용 배너 



/ SK 카톡 채용 배너 


SK는 커리어 페이지 하단에,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URL을 링크해두었습니다.
구직자들은 K그룹의 채용 소식을 매주 편하게 카카오톡으로
받아볼 수 있는데요. 신입·인턴 채용과 경력 채용을
나누어 업로드해주어 지원자가 직접 채용 공고문을 읽어야 하는
수고로움을 덜어주었습니다.    


https://www.skcareers.com/ 




/ 오늘의집 대규모 채용 배너 



라이프스타일, 인테리어 플랫폼인 오늘의 집은
보도자료에 쓰이는 채용 배너 이미지에도, 
슬로건을 넣어 그들의 채용 브랜드를
인지시키고 있습니다.  




/ 그린랩스 채용 공고 배너 


국내 최대 데이터 농업 스타트업인 그린랩스는
채용포털에 올라가는 채용 공고문 이미지에 
그들의 슬로건을 넣어 구직자들에게
자신들의 채용 브랜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채용 홍보를 진행 중일 때 관리해야 하는 채널

기업들의 사례를 다루어 보았는데요. 

다음 시간에는 국내외 기업들의 다양한 채용마케팅 사례를

소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전에, 앞서 계속 언급된, 채용 브랜딩이

무엇인지, 어떤 이점이 있는지 궁금하다면, 

하단의 링크들을 참고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 발행인 : Hwave 브랜드 기획 JM 


이 아티클은, HR 테크 혁명 내용 중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한 글입니다. 

+) 좀 더 다양한 채용 브랜딩 소식이 궁금하다면, 하단 링크에서 확인해 보세요!

22년 상반기 채용 브랜딩 레퍼런스 리포트와

무료 채용 홍보 혜택까지 준비했어요!�

https://tally.so/r/wLZoj2



[Insight] 채용브랜딩 시리즈 보러 가기 

1편. 채용 브랜딩, 왜 화두일까?

2편. 채용도 브랜딩 해야 합니다.

3편. 채용마케팅 vs 채용브랜딩

4편. 비용과 업무를 줄여주는 채용 브랜딩

5편. 신박한 일본 채용 브랜딩 사례 모음

6편. 지원자를 3배 늘려준 단 하나의 콘텐츠

7편. 수 천여 개 채용공고 속에서 살아남기

8편. 저성장, 완전고용에 따른 인재영입 경쟁, 이걸로 해결!

9편. 일본 대기업 채용브랜딩 사례 1편

10편.일본 대기업 채용브랜딩 사례 2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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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wave는 기업 채용 브랜딩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우리는 일자리 미스매칭을 해결하여 대한민국 일자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오늘도, Hwave는 기업과 구직자를 연결합니다.

문의 hwave@d3compan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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