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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장재훈 Dec 15. 2017

프랭크 사용하고 마케팅 비용 월 100만원 아껴요

네이버 바이럴 마케팅에서 그로스해킹이 가능하게 도와주는 프로그램이 프랭크

얼마전 전화가 왔다. 프로그램 런칭 후 가장 먼저 결제한 고객이였다. 작은 온라인 쇼핑몰을 하고 운영하고 계신 대표님이었다. 새로 업데이트 된 프로그램 기능이 너무 좋다며 전화를 주셨다. 보통 우리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고객님들은 프로그램을 사용에 관한 문의를 하시는데 이 대표님은 프로그램이 새로운 버전이 나올 때마다 꼭 연락을 주셔서 칭찬과 조언을 해주신다. 이런 저런 이야기를 나누고 대표님께서 좋은 소식을 알려주셨다. 


프랭크 사용하고 마케팅 비용 월 100만원 아껴요

사실 마케팅 분야에서 월 100만원은 작은 돈일수도 있다. 하지만 이 비용이 우리에게 가치있는 이유는 따로 있다. 이 대표님이 운영하는 온라인 쇼핑몰도 만든지 얼마 안된 곳이다. 창업을 해본 사람이라면 초기에 운영비를 아끼는게 얼마나 중요한지 알 것이다. 쇼핑몰을 운영한지 얼마 되지 않아 손익분기점을 넘기지 못한 상황에서 월 100만원의 마케팅 비용을 아낀다는 건 정말 큰 이익이다. 


시장의 만족을 얻는다는게 이런거구나..



대표님과 통화를 마치고 나도 모르게 입에서 튀어나온 한마디이다. 아직 대중화된 프로그램은 아니지만 지금 우리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는 고객들에게 큰 만족도를 얻고 있다. 고객들과 통화를 하면서도 진짜 신기한 걸 느낀다. 우리 프로그램을 사용하면서 비용을 아끼고 시간을 아끼고 효율적으로 데이터를 관리한다는 이야기를 들으면 기분이 참 좋다.


저번 글에서는 그로스해킹에 대해서 설명했다. 이번 글에서는 '프랭크'라는 프로그램을 기획하면서 출시까지 그로스해킹을 적용한 과정을 이야기하려고 한다. 복잡하고 어려운 프로그램은 아니지만 나름 자부심을 가지고 공을 들여서 기획하고 개발한 프로그램이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정말로 시장과 소통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들였다. 



'프랭크'는 우리가 예전부터 느끼던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기획했다. 온라인 유통과 마케팅을 하면서 경험했던 것들을 토대로 기획하고 개발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우리의 좁은 시야와 경험에 개발적인 측면이 함몰되지 않도록 많은 회사 만났다. 프로그램을 개발하기도 전에 말이다. 블로그 포스팅을 주로 하는 실행사와 블로그 포스팅을 맡기는 대행사. 그리고 포스팅을 직접 관리하고 작성하는 마케팅 회사들을 찾아다녔다. 

마케팅 대행사 첫 미팅 가는 길. 방배동 어느 육교 위에서

그렇게 여러 회사와 미팅을 하면서 어떻게 실무를 하는지 프로세스를 파악하고 최대한 많은 불편을 해결하기 위해 고민하고 고민했다. 미팅을 거듭할수록 방향이 잡혔다. 그리고 최종 버전이 나오기 전까지 수많은 단계를 거치며 테스트에 들어갔다.

0.0.1 버전부터 0.0.2, 0.0.3,.... 0.8.1, 0.8.2... 작은 기능을 추가하고 수정하고를 반복하며 기능, 디자인, 보안 부분에 많은 테스트를 거쳤다. 그렇게 해서 결국 1.0.0 버전이 완성되고 런칭했다. 가격 정책에서도 협력사들의 의견이 많았다. 기존에 있던 마케팅 툴 프로그램들은 한번 판매를 하면 오류 해결이나 업데이트가 없어 많은 불편함이 있다고 했다. 차라리 월 이용료를 내면서 계속 업데이트를 해주는게 좋다고 했다. 이렇게 출시까지 기획부터 가격 정책. 우리는 계속 조금씩 보완하고 다듬어가면서 시장의 요구에 맞게 나아갔다.테스트 과정에서 이미 호흡을 맞춰 온 협력사들은 1.0.0 버전이 나오자마자 프로그램을 결제했다. 


베타 버전을 사용하긴 했지만 이미 우리 프로그램의 기능과 편리함에 익숙해져서 사용하지 않을 수 없다면서 프로그램을 런칭해줘서 고맙다고 했다. 지금은 블로그 포스팅 관리에 중점을 두고 있다. 우리의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다.


1. 프로젝트별 포스팅 관리

하나의 대행사나 실행사들이 몇개에서 몇십개의 프로젝트를 하고 있다. 프로젝트별로 효과적으로 포스팅을 관리하기 위해 이 기능을 만들었다. 프로젝트별로 엑셀로 포스팅을 등록할 수도 있고 삭제할 수도 있다. 


2. 키워드별 포스팅 관리

블로그 포스팅으로 마케팅을 할 때 흔히 '키워드를 잡는다'라고 한다. 사진처럼 다이어트 분야에 관한 마케팅을 하면 '10일 다이어트', '10키로 감량'을 검색했을 때 첫번째 페이지에서 결과를 볼 수 있는지에 따라 키워드를 잡았다 못잡았다라고 판단한다. 분야와 키워드마다 다르긴 하지만 보통 하나의 키워드별로 10개 안팎의 블로그 포스팅을 하고 그 중에 몇개나 상위에 노출되는지를 확인한다. 이 화면은 그 기능을 볼 수 있는 화면이다. 


3. 개별 포스팅 순위 찾기

포스팅을 개별적으로 확인하는 화면이다. 엑셀로 포스팅 정보를 한번에 대량등록 할 때 키워드만 링크만 넣는다. 그러면 제목과 작성일과 블로그 주인의 ID를 가져온다. 각 탭별로 필터기능이 있어 순위별로 제목별로 최근 순으로 필터링도 가능하다. 


4. 포스팅  순위 그래프

최근 네이버 블로그 알고리즘이 바꼈다. 많은 양의 포스팅과 이웃들과의 관계, 활동에 대한 점수를 매겨 블로그를 평가했는데 이젠 어떤 카테고리에서 오랫동안 글을 써왔는지로 블로그를 평가한다. C-rank(아래에 있는 따로 자세히 설명하겠다.)라고 부른다. 키워드마다 다르긴 하지만 어떤 키워드는 C-rank가 치열해 해당 카테고리에 대한 글을 오래써 온 블로그에서만 상위 노출이 된다. 아직 어떤 블로그가 C-rank에 최적화 되어있는지에 대한 기준이 없어서 데이터를 통한 추측만 가능하다. 그래서 그래프 기능은 어떤 블로그가 더 오래 상위 노출되는지 알아보기 위해 추가한 기능이다. 


C-Rank

C-Rank 알고리즘 (출처 : 네이버 검색 공식 블로그)


검색 랭킹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사용되는 기술 중 문서 자체보다는 해당 문서의 출처인 블로그의 신뢰도를 평가하는 알고리즘이 있는데, 네이버에서는 이를 'C-Rank'라고 부릅니다

C-Rank 알고리즘에서 블로그 신뢰도를 평가할 때는 맥락(Context), 내용(Content), 연결된 소비/생산(Chanin)과 같은 요소를 종합적으로 계산하며 그 결과는 블로그 검색 랭킹에 일부 반영됩니다.

- 출처 : 네이버 검색 공식 블로그




온라인 쇼핑몰 대표님은 그동안 마케팅에 고민이 많으셨다고 한다. 여러 마케팅 중에서도 블로그 마케팅이 가장 신경쓰였다고 했다. 한달에 오백개가 넘는 블로그 포스팅을 하지만 제대로 신경쓸 수 없는 상황이었고 대행사에 다 맡기기도 부담이었고 정직원을 뽑기도 부담이었던 상황. 알바생을 고용해 포스팅 순위를 확인하고 불로그를 관리하라고 했지만 제대로 되지 않아스트레스가 많으셨다고 했다. 


사무 보조로 일을 돕고 있는 알바생이 하루에 마케팅 관련 업무를 하는데 두시간 이상이 소요되었다고 한다. 최저시급으로 하루에 2시간씩 한달에 20일이면 60만원이다. 그리고 블로그 포스팅을 맡기는데 건바이건으로 가장 저렴하게 해도 3만원, 상위노출 보장형 5만원 혹은 더 많은 금액을 줘야한다. 그리고 블로그 업체에서는 24시간 이후에 순위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아 매번 상위 노출을 하기 위해 많은 포스팅을 할 수 없는 상황이다. 



Why F.Rank?

결론적으로 우리 프로그램을 사용하면서 알바생 비용도 아끼고 많은 포스팅에서 효과적인 포스팅으로 방향을 잡아 대행사에 맡기는 양도 줄었다고 하셨다. 그리고 상위노출된 포스팅의 그래프를 보며 C-rank에 최적화 된 블로거를 찾아 직접 리뷰를 부탁하며 상위 노출도 더 잘한다고 하셨다. 금액적으로는 최소 100만원에서 150만원정도 아낀다고 하셨다.


그로스 해킹에서 많은 장점이 있지만 무엇보다도 제품을 개발하는 단계부터 시장의 소리를 들을 수 있어 제품이 완성되었을 때 경제적인 이익과 시장의 만족도를 동시에 얻을 수 있다는게 가장 좋은 것 같다. 대한민국 바이럴 마케팅 시작에는 아직도 어두운 면이 많다. 조금씩 조금씩 바이럴 마케팅에 대한 인식도 바뀌길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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