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찐파워 Nov 28. 2024

운동 밴드, 어떤 걸 써야할까?

운동 밴드 종류가 너무 많아요. 어떤 걸 사야하나요?

운동 밴드 종류가 너무 많아요. 어떤 걸 사야하나요?
운동 밴드 꼭 비싼거 사야 할까요?


오늘 글은 홈트레이닝 혹은 스트레칭을 위해 운동용 밴드를 고민하시는 분들이 참고하실 수 있게 준비했다.


글의 목차는 다음과 같다.


<목차>

1.운동 밴드란 무엇인가?

2.운동 밴드의 종류 알아보기

3.운동 밴드, 꼭 비싼거 사야할까요?

4.밴드 강도 고르는 법

5. 밴드 사용 시 주의사항

6. 밴드 활용한 스쿼트 웜업


바로 시작해보자.


1.운동 밴드란 무엇인가?

흔히 탄성 밴드라고 부르는데, 말 그대로 탄성이 있는 밴드다. 스트레칭, 웜업에 효과적이고, 또 아령 같은 기구 없어도 일정 부하를 줌으로써 근력운동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2.운동 밴드의 종류 알아보기

다양한 종류 중에서도 가장 많이 쓰이는 세 가지를 대표적으로 알아보자.

루프 밴드/ 스트레칭 밴드/ 튜브 밴드 이 세가지가 가장 흔하게 쓰이는 밴드다.

세 종류의 가장 큰 차이라고 하면 루프 밴드는 루프(Loop;고리)라는 뜻 답게 고리 형태로 만들어진 저항 밴드를 말하고, 반면 스트레칭 밴드는 고리가 아닌 긴 형태의 밴드라 보면 된다. 그리고 튜브 밴드는 손잡이가 달려있는 원통형 밴드를 뜻한다.


1) 루프 밴드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루프 밴드에는 풀업 때 쓰는 풀업 밴드, 엉덩이 관련 운동 시 유용한 힙업 밴드, 미니 밴드가 있다.

풀업 밴드는 밴드 길이가 길기 때문에 풀업 보조용으로 적합하다.

밴드는 탄성 강도별로 다양하게 있으므로 본인의 운동 상태 변화에 맞게 밴드도 구매하면 된다.


2) 스트레칭 밴드

주로 유연성 운동이나 스트레칭, 재활 운동을 할 때 많이 쓰는 밴드다. 종류에는 요가 밴드, 세라 밴드가 있다. 참고로 세라 밴드는 원래 TheraBand 라는 브랜드 이름에서 유래했는데, 지금은 스트레칭 밴드의 대명사처럼 불린다. 마치 대일밴드가 ‘대일화학공업’ 회사에서 생산하는 밴드인데 일회용 밴드의 대명사가 된 것 처럼 말이다.


3) 튜브 밴드

튜브 밴드는 손잡이가 달린 원통형 밴드로, 상체 근력 강화나 전신 운동을 할 때 많이 쓰인다.



3.운동 밴드, 꼭 비싼거 사야할까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답은 ‘아니오.’ 다.

운동에 일가견 있는 사람들에게 물어봐도 대답은 비슷했다. 저렴한거 사도 된다. 가격대 상관없이 쓰다보면 밴드가 끊어지는 게 비슷하기도 하고, 실제 체감하는 퀄리티 차이가 크지 않다. 어떤 브랜드 밴드를 사야할지 고민이 된다면 집 근처에 있는 다이소를 먼저 들려보는 것을 추천한다.


실제로 헬스장에서도 다이소 밴드를 활용하는 편이므로 퀄리티가 너무 떨어질까 걱정은 안해도 된다.

다만 실제로 써보고 맘에 들지 않으면 다른 브랜드의 밴드들도 써보면서 본인에게 맞는 제품을 찾는 걸 권장한다. 아무튼 꼭 비싼 걸 사지 않아도 된다는 점!



4.밴드 강도 고르는 법

정답은? 직접 써봐야 안다.


매뉴얼이 명확히 나와있으면 좋겠지만, 아쉽게도 없다.

다양한 강도의 밴드를 구입해서 직접 써보는 게 가장 빠르다.

한번 밴드를 구입할 때 하나만 구입하지 말고 2~3개 이상의 밴드를 구입하는 것도 시간을 아끼는 방법이다.

위에서 말했듯이 싼 걸 사도 괜찮다. 밴드를 일단 여러개 사서 시도해보면 본인에게 스트레칭 하기 알맞은 강도를 알게 될 것이다.


밴드를 직접 사용해봤을 때 자극 부위에 자극이 느껴지는지, 밴드가 너무 약하거나 강하진 않은지 체크해야 한다. 이때 밴드가 약하고 강한 느낌이라는 건 주관적일 수 밖에 없다.

너무 약하다는 느낌은 내가 별 힘을 주지 않았는데도 밴드가 쉽게 늘어나서 시시한 느낌일 것이고,

너무 강한 느낌은 아무리 힘을 강하게 주어도 밴드를 늘이기가 어려운 느낌이 될 것이다.

운동 부위별로 다른 강도의 밴드가 필요할 수 있으니 몇개 사놓는다고 해서 손해는 아닐 것이다.



5.밴드 주의사항

눈에 보이는 무게가 없다고 해서 밴드를 만만히 봐서는 안된다. 저항을 이용하는 기구이기 때문에 운동 시 무리가 가지 않도록 항상 주의해야 한다. 특히 근골격계 통증이 있으신 분들은 밴드 없이 맨몸 스트레칭부터 시작하는 걸 권장드린다. 당연한 말이지만 신체에 이상이 있는 분들은 반드시 전문가 선생님께 코칭을 받는 것이 제일 안전하다. 운동에는 최대한 돈을 아끼지 말자!



6.밴드를 활용한 스트레칭

힙업 밴드를 활용한 스트레칭 2개를 공유한다.

가장 기본적인 운동 중 하나인 ‘스쿼트’ 전에 하면 좋을 스트레칭이다.

둔근에 자극을 주는 이 스트레칭들을 해주고 스쿼트를 하면 훨씬 더 안정적인 느낌을 받을 수 있다.


1.밴드 스쿼트

준비물: 힙업 밴드

지난 번에도 한번 소개했었는데, 밴드를 활용한 스쿼트다.

중둔근 강화를 위한 웜업용으로 보면 된다. 스쿼트 할 때 무릎이 모이는 경우가 종종 있었는데 이 웜업을 하고 나서 스쿼트를 진행하면 자세가 훨씬 안정되는 느낌을 받았다.


하는 방법>

힙업 밴드를 무릎 쪽에 걸친 뒤 스쿼트 10개씩 1세트 이상 하면 된다. 밴드를 끼고 내려갈때 거의 내려갔을 때쯤 무릎을 최대한 벌려주어야한다. 힙업밴드를 이용하여 무릎을 바깥으로 벌려내는 외회전을 위한 장력을 키우는 것이다. 그리고 그 상태로 그대로 천천히 올라온다.

이렇게 10개만 반복해도 땀이 뻘뻘난다. 그리고 엉덩이 바깥 옆쪽 근육이 강하게 자극이 오는 걸 느낄 수 있다. 밴드 스쿼트 10개를 반드시 먼저 진행하고 본 게임에 들어가면 평소보다 훨씬 더 안정적인 자세로 스쿼트를 할 수 있다.



2.몬스터 워크


준비물: 힙업 밴드

내가 스쿼트 하기 전 자주 하는 웜업 중 하나이기도 하다.

몬스터 워크는 엉덩이 근육을 활성화시켜주고, 무릎이나 발목 근처의 근육을 강화해주는 효과가 있다.


몬스터 워크 자세를 하다보면 마치 게가 옆으로 걷는 느낌이 난다.


하는 방법>

힙업 밴드를 허벅지 위쪽에 걸친 후 가볍게 무릎을 굽혀 스쿼트하는 자세를 취한다. 이때 허리가 과신전되거나 등이 굽지 않게 유의한다.

그 자세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한쪽 발을 살짝 이동하며 루프밴드에 저항을 준다. 이어서 다른 발 한쪽도 이동하며 원래 자세로 돌아온다. 이렇게 옆으로 살짝씩 이동하는 동작을  약 10회 반복한다.

(각 발당 번갈아가며 10번씩 이동)

이때 동작은 천천히 밴드 저항을 느끼면서 진행하도록 한다.



이렇게 오늘은 운동 밴드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 글을 본 김에, 오늘 퇴근 후 집가는 길에 운동 밴드 구경하러 다이소 한번 들려보는 게 어떨까?



오늘 글은 여기까지입니다.


근력운동을 하며 궁금하신 것들이 있다면 자유롭게 댓글로 남겨주세요!

이 글을 보시는 분들께 최대한 도움되는 내용들로 고려해서 작성하겠습니다. :)


그럼 오늘도 모두 득근하는 하루 보내세요!


[연재 브런치북: 헬스 9년차의 헬린이 탈출기]

https://brunch.co.kr/brunchbook/zzinpower


[도전 유튜브 <찐파워> 운영 중]

유튜브 채널도 놀러오세요!

https://youtu.be/4Rds-pNENLU?si=eJhdvLnTQIFcBJPy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