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03.21 아쿠아포닉스 일지

KJ농업창업기(4)

by 청년농인KJ

오늘은 아쿠아포닉스에 원래의 수조에 물고기를 넣는 작업과 동시에 물잡이를 위한 작업입니다. 그리고 시간이 된다면 베란다에 미니 온실을 꾸몄는데 생각보다 단열이 안되더군요. 그래서 온도를 유지할 수 있는 장치를 추가할 예정입니다.



KakaoTalk_20210321_164755108_02.jpg

나열하니 엄청 복잡하네요. 크게 보면 아래 사진에 입니다. 오늘 진주린 환수 물 한 통과 대량의 지하수를 추가했기 때문에 많은 수질 변화가 발생했을 겁니다. 그러나 바로 측정하지는 않을 겁니다. 이유로는 백운산의 물고기의 적응하는가를 보기 위해서입니다. 우선 물고기의 적응을 보고 측정할 겁니다. 그러니 한 2~3일 후에 측정할 예정입니다. 아마 NO3가 엄청 감소하지 않았을까 예상합니다. 그리고 물량에 비해서 여과재가 부족할 수 있으므로 스펀지 여과재로 임시방편으로 설치해야 할 수 있습니다. 우선은 정확한 것은 수질 측정 후에 결정하겠습니다


KakaoTalk_20210321_164755108_16.jpg

이게 지금 설치하고 전체적인 모습입니다. 우선 온도 유지 장치까지 설치한 모습까지 나온 모습입니다.



온도 유지 장치에 대해서 설명하자면 우선은 히터 작용만 하는 것만 만들어 냈습니다. 우선 백운산은 물 히터 기는 필요 없으나 히터 기를 설치한 이유기 여기에 있습니다. 히터 기를 24도 정도 맞추어서 물을 유지한 후 수냉을 돌립니다. 그렇게 해서 가운데에 이 쓴 수냉을 통해서 온실 안의 온도를 천천히 상승시킵니다. 온도제어 장치는 밖에서 온도제어장치에서 ON/OFF를 합니다. 그리고 환기구를 설치한 이유는 냉기구를 설치하기 전에 혹시 모르기 때문에 설치한 것도 있지만 너무 높은 습기를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오늘도 힘들게 일 했네요. 주말에 몰아서 작업을 해야 하니 바쁘네요.

keyword
이전 08화21.03.20 아쿠아포닉스 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