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브런치북 팀장론 02화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리윤 Jan 29. 2021

파티 러버

<팀장론> 2화

팀장님은 취해 있었다.


팀장님에게는 탁월한 재능이 있었다. 어떤 행사를 기획하든 파티로 종결 되는 특별한 재능.  파티에는 늘 술이 있었고 술자리는 늦은 시간까지 이어졌다.

불콰하게 취한 사람들 속 빈 병과 안줏거리 뒷정리까지 모두 마친 후 자정을 넘어 퇴근하고는 했다.

내부순환로의 택시 안에서 내가 무얼하고 있는 걸까 자주 생각했다. 


내가 지금 어떤 일을 하는지 의문이 들 때 첫 번째 일의 고민이 시작 된다. 

회사의 뒤풀이 문화를 접했을 때 최초의 고민이 시작 되었다. 다음날에도 출근을 해야 하는데 왜 늦게까지 술을 마시고 집으로 곧장 돌아갈 수 없는지 의문이었다. 그 의문에는 뒤풀이 참여의 강요는 아니지만 은근한 강요도 한 몫 했을 것이다.  


그래도 다행인 것은 늦은 시간 퇴근하며 택시비를 받을 수 있었다는 것이다.


그 점이 위안이 되었다.


회식이 즐거울 때도 있었다. 즐겁다고 생각해야지 라고 마음 먹은 적도 있었다.

그렇지만 역시 업무의 연장이 되는 회식은 즐겁지 않았다. 


가짜 웃음 같아 보여. 그렇게 즐겁지는 않았으니까. 

이전 01화 분노조절이 안 되는 팀장님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