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은성 Mar 30. 2021

불안과 함께라도

서른의 후반부에 접어들었을 때였다.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었다. 아무런 대책 없이 무작정 그만두게 되었지만 내심 어렵지 않게 다시 일할 수 있을 것이라는 막연한 확신이 있었다. 7년을 쉬지 않고 일했으니 한두 달은 쉬어야겠다 싶었고 오래도록 버킷리스트에 남아 있었던 유럽 여행을 가기로 결정했다. ’ 바로 지금이야‘라는 내면의 울림이 있었다. 인생의 바퀴가 굴러가기 시작하면 아주 잠깐의 시간일지언정 멈추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알아버렸다. 이번 휴식이 끝나면 그다음 휴식까지 기약할 수 없을 만큼 오랜 시간을 기다려야 할지도 모른다는 직감이 이것저것 재지 않을 용기를 주었다. 준비는 번갯불에 콩 구워 먹는 속도로 진행되었고 여러 우여곡절 끝에 21일간의 서유럽 여행을 신나게 마치고 집으로 돌아왔다.

    

문제는 그다음이었다. 어렵지 않게 다시 일자리를 구할 수 있을 거라는 확신은 무지와 오만이 초래한 판단 착오였다. 나이는 많았고 스펙은 약했고 나의 경력으로 일할 만한 일자리도 많이 줄어든 상황이었다. ’성실히 살아온 사람은 잘 살지 않을 수 없다 ‘는 인생철학이 송두리째 흔들리면서 불안이 엄습해왔다. 명백하고 거대한 불안이었다. 여윳돈이 없었고 기댈 곳도 없었다. 당장 스스로 일을 해야 살아갈 수 있는 혈혈단신의 몸이었다. 몸과 마음이 두려움으로 꽁꽁 얼어붙어서 어떤 생각도 하지 못한 채 불안이라는 낯선 감정에 사정없이 휘둘리며 놀아나고 있었다. 그제야 엄마의 잔소리들이 마음에 와서 닿았다. ’ 안정된 직장이 있어야 한다 ‘, ’ 울타리가 되어줄 가정이 있어야 한다 ‘는 지금까지 한 글자도 수긍하지 않았던 잔소리들이 이제야 진가를 인정받았다는 듯 의기양양하게 내 마음 한자리에 들어앉고 있었다.     

 

괜찮게 살아가고 있다고 믿었던 내 삶이, 나의 존재가 예고 없이 나타난 불안 앞에 어깨가 축 처지고 고개를 푹 떨군 채 저항 한 번 하지 못하고 바들바들 떨고 있었다. ’나 참 별것 아닌 사람이었구나.‘라고 한순간에 자기부정의 감정에 휩싸였다. 꿈과 희망으로 가득했던 세상이 한순간 잿빛으로 변해버렸고 안 좋은 생각들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졌다. 일어날지 일어나지 않을지 모르는 일들까지 미리 걱정하기 시작했다. 불안에 잠식되어 인생이 불행의 나락으로 떨어지려 하고 있었다.     


불안과 두려움은 잘못하지 않으면 절대 받을 리 없는 벌점 같은 것이 아니다. 살아온 세월만큼, 늘어난 인생살이의 노하우만큼 같은 양으로 우리 안에 쌓여가는 것이다. 단지 좋을 때는 드러나지 않고 있다가 세상에 대한 호기로움이 한 풀씩 꺾여 더 이상 도전할 힘이 남아 있지 않을 때쯤 불쑥 내 옆자리에 앉아있는 불안을 발견하게 되는 거다. 늘 나와 함께 존재하고 있었던 녀석이지만 몰랐을 때와 알게 되었을 때의 세상에 대한 시각은 완전히 달라진다.      


냉정해졌다. 그래서 길이 없는 것인가 하고 찬찬히 따져보기 시작했다. 문제 해결의 실마리는 꼭 예전과 같은 위치로 돌아가지 않아도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의 전환에 있었다. 달라져도 된다는 것을 깨닫는 데 시간이 좀 걸렸다. 지난날들처럼 취직이라는 것을 해야 한다는 생각을 버리고 내 일자리를 내가 만들자고 생각을 바꾸었다.  조그만 학원을 시작하게 되었고 성실하게 살아온 지난 시간들이 결코 헛되지 않았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하지만. 불안이 사라진 건 아니다. 불안은 지금도 항상 나와 함께 있다. 함께 살아가고 있다는 사실을 한시도 잊은 적이 없다. 다만 불안에 잠식되어 나를 잃어버리지 않도록 견제하며 살아가고 있을 뿐이다. 어쩌면 이 불안이 나를 한 발짝 더 나아가게 만드는 원동력이 되어주고 있을지도 모른다. 세상 모든 것은 다중적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데 어찌 불안이라고 해서 나쁜 점만 있겠는가. 잘 꼬드기고 익숙해져서 한평생 사는 동안 문제 일으키지 않도록 달래 가며 지내야겠다고 생각하고 있다. ’ 불안해도 괜찮다, 인간은 원래 불안한 존재다 ‘라고 다독이면서 말이다.


안정된 직장과 가정이라는 울타리는 지금도 없다. 그렇다고 해서 지금까지 성실하게 살아온 삶 전체를 부정하고 싶지 않다. 잘못 살아왔다고 후회하고 자책할 수 없는, 사랑하는 시간들로 채워진 나의 인생이다. 나는 인생의 시간들을 무책임하게 보내지 않았다. 그리고 여전히 믿고 있다. 성실하게 살았다면 불행해질 수 없다는 것을, 불안과 함께라도 행복할 수 있다는 것을.     

이전 03화 자신의 인생을 사랑하는 방법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